행동치료
1. 도입
1_ 행동치료의 개요
- 엄격한 과학정신에 근거한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체계에 기반한 심리치료
-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행동에 초점
- 실증적인 연구결과에 근거한 과학적인 설명 체계와 구체적인 치료기법 제시
2_ 주요 인물
- 버허스 스키너 : 조작적 강화 이론, 스키너 박스 실험
- 조셉 월피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치료법 모색, 체계적 둔감법 개발
- 앨버트 밴두라 : 모방을 통한 사회적 학습 강조(보보 인형 실험), 사회인지 이론, 자기 효능감
3_ 행동 치료의 발전 과정
1세대(1900년대 중반)
- 전통적인 행동치료
- 문제 행동의 직접적 변화를 목표로 함
2세대 (1970년대 이후)
- 인지행동치료로 진화
-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부적응적 인지 요인 변화에 초점
-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 인지치료
3세대 (2000년 이후)
- 행동이나 인지의 내용보다는 기능 중시
- 문제행동이 유발되는 심리적 맥락과 상위인지적 태도의 변화에 초점
- 마음 챙김, 수용 등 새로운 관점을 받아들여 다양한 치료의 형태로 확장 중
변증법적 행동치료, 수용 전념 치료, 마음 챙김에 근거한 인지치료 등
2. 주요 개념
1_기본 가정
- 개인의 특성은 관찰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분석되어 이해될 수 있다.
- 인간이 나타내는 대부분의 행동은 후천적으로 학습된 것이다.
- 행동치료의 목표는 부적응적 문제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이다.
- 심리치료는 과학적 원리와 방법에 의해서 시행되어야 한다.
2_ 고전적 조건 형성
-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이반 파블로프가 포유류의 소화 과정을 연구하다 발견하여 발전시킨 이론임
- 4가지 주요 개념
무조건 자극 UCS : 무조건적인 반사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
무조건 반응 UCR : 무조건 자극에 대해 선천적이고 생리적으로 나타나는 반응
조건 자극 CS : 처음에는 중립 자극이었으나 무조건 자극과 짝지어 제시됨으로써 무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조건 반응 CR : 조건 자극에 의해 유발된 반응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을 짝지어 반복적으로 제시하면, 조건 자극만으로도
조건반응이 유발될 수 있음
1조건형성 전 : 고기(무조건 자극)=> 침을 흘림(무조건 반응)
2조건형성 전 : 종소리 => 침을 흘리지 않음
3조건형성 시행 : 종소리(조건 자극)=> 고기(무조건 자극)=> 침을 흘림
4조건형성 후 : 종소리(조건 자극)=> 침을 흘림(조건반응)
- 왓슨의 아기 앨버트 실험
* 인간의 정서반응도 조건화될 수 있음
* 1920년 실행된 실험으로 아기 앨버트(가명)에게 쥐 등을 보여주며
크고 무서운 소리를 들려주어 공포심을 자극함
* 실험 윤리와 관련된 논란
- 공포 반응을 제거하는 데에 적용 : 조셉 월피의 체계적 둔감법
3_ 조작적 조건 형성
- 효시 : 손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 이를 스키너가 발전시켜 조작적 조건 형성의 논리를 체계화함
* 스키너 박스라는 실험 상자를 이용하여 발견
* 배고픈 쥐가 우연히 상자 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게 되고,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쥐는 지렛대를 누르면 먹이가 나온다는 것을 학습하게 됨
-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 : 행동은 그 결과에 따라 증가 또는 감소함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은 강화 하고 처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
강화와 처벌
강화 : 어떤 행동을 습득하고 그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
1 정적 강화 : 행동에 대해 학습자가 좋아하는 보상을 제공하는 방법.
그 행동이 발생할 확률을 증가시킴
2 부적 강화 : 어떤 행동을 하면 고통을 피할 수 있도록 강화해주는 방법.
불쾌/ 혐오스러운 자극을 없앨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행동이 다시 발생할 확률 증가
처벌 : 어떤 행동을 제거하거나 빈도를 감소하고자 할 경우 사용.
어떤 행동을 한 후 혐오스럽거나 불쾌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그 반응이 미래에 다시 발생할 확률을 낮추는 것
1 정적 처벌 : 빈도를 줄이기 위해 행동 다음에 혐오 자극을 덧붙이는 것
2 부적 처벌 : 빈도를 줄이기 위해 행동 다음에 강화 자극을 제거함.
학습자가 잘못된 행동을 할 때 학습자가 좋아하는 일을 못하게 하기 등
- 스키너는 처벌 사용에 반대, 긍정적 보상으로 대체할 것을 추천
자극의 제시 | 자극의 제거(감소) | |
반응(행동)의 증가 | 정적 강화 | 부적 강화 |
반응(행동)의 감소 | 정적 처벌 | 부적 처벌 |
- 조작적 조건 형성은 특정 행동의 유지 과정에 영향을 미침
공포 반응의 형성 : 고전적 조건 형성에 의해 일어남
공포반응의 유지 :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일어남
* 공포 반응이 형성되고 유지되는 학습과정
하얀 쥐+큰 쇳소리=> 하얀 쥐에 대한 => 회피를 통한 => 하얀 쥐에 대한 공포 반응 유지
공포반응 형성 부적 강화
-------------고전적 조건 형성---------////--------------조작적 조건 형성--------------
4_ 사회적 학습이론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는 것
-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 초기 학습이론에 인지의 역할을 추가하여 사회적 학습이론을 발전시킴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강화 없이 학습이 발생할 수 있음
- 보보 인형 실험 : 다른 사람의 행동 (공격성)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
- 사회적 학습의 세 유형
모방학습
- 다른 사람의 행동을 그대로 따라 함
대리 학습
-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이 그런 행동을 했을 경우에 초래될 결과를 예상하는 학습방법
관찰학습
-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해 두었다가 유사한 행동을 나타내는 학습과정
3. 상담 과정과 기법
1_ 치료 목표
- 내담자의 문제 행동을 제거하거나 긍정적 행동/기술을 습득시킴으로써 적응을 도움
-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추구
- 표적 행동을 정하고 그에 대한 행동 분석을 수행한 후, 구체적인 치료계획과 치료기법을 결정
2_ 치료기법
1)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는 기법
- 소거 : 문제행동의 반복을 강화하는 요인을 제거
- 혐오적 조건 형성 : 문제행동과 불쾌 경험을 짝지음
- 노출법 : 두려워하는 자극 상황에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둔감화 유도
- 체계적 둔감법 : 공존할 수 없는 신체적 이완을 연합시켜 부적응적 반응을 해체
* 심리적 불안과 신체적 이완은 공존이 불가능.
신체적 이완을 통해 부적응적 반응(공포 반응)을 억제하는 상호 억제의 원리를 이용하는 기법
* 이미 조건 형성된 부적응적 반응을 해체시키는 새로운 조건 형성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탈조건 형성이라고 부르기도 함
* 긴장을 이완시킨 상태에서, 약한 공포 자극에서 시작하여 점차 강한 공포 자극을 노출시킴
* 실제적인 불안 자극을 직접 노출시키는 방법과 불안 자극의 상상을 통해 노출시키는 방법 있음
- 주관적 불편감 척도
* 정교한 불안 위계를 작성하기 위해 다양한 불안 유발 상황에 대해 주관적 불편감 척도 활용 가능
2) 적응행동을 증진하는 기법
- 행동 조성법 : 조작적 조건 형성의 원리를 이용, 부적응적 행동은 강화물 제거,
적응적 행동은 긍정적 강화 제공
- 모델링 : 모델의 적응적 행동을 관찰, 모방
- 활동계획 세우기 :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돕는 방법
- 생활기술 훈련 : 적응적 생활을 위한 다양한 기술 (발표, 의사결정, 긴장 이완, 분노 통제 등)을 가르침
- 자기 지시 훈련 : 속말 형태의 자기 지시를 통해 스스로 적응적 행동을 연습하고 실천하도록 함
- 토큰 이용법 : 토큰을 강화물로 사용,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
* 조작적 조건 형성을 이용한 것으로 먼저 강화하고자 하는 표적 행동을 구체적으로 정의한 후
보상이 주어지는 분명한 행동규칙을 정해서 모든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실행하도록 해야 함
3_ 행동치료의 실제
- 대부분 단기간에 걸쳐 집중적으로 시행됨
* 치료 초기에는 한 주에 몇 차례의 회기를 집중 실시, 이후에는 1주나 2주에 한 번씩 진행되는 편
- 치료 편람에 근거한 치료적 접근
* 치료자의 주관적 판단과 경험에 따라 임의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효과가 입증된 치료방법을 선택
- 치료 진행 과정
1 내담자 문제의 탐색 : 호소하는 부적응 문제나 문제 행동을 탐색
2 문제행동의 평가와 분석 : 빈도와 지속기간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행동을 평가
기능분석/행동 분석 : 문제행동을 구체화하는 과정
3 목표 설정 :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형태의 목표
4 치료계획 수립 및 실행 : 행동 변화를 위한 치료계획 수립,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와 협조
5 치료효과의 평가 : 표적 행동 개선 정도 평가
6 재발방지 계획 수립 : 재발방지 계획, 치료종결
4. 주요 공헌 및 한계
1_ 주요 공헌
- 심리치료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 시도
- 치료기법과 절차를 공개함으로써 심리치료의 신비화 경향 불식, 수련과정 단기화
- 치료효과에 대한 평가와 연구 강조 :
* 증거 기반 치료 (EBT)
* 경험적으로 입증된 치료 (EST)
2_ 한계
- 치료의 영역과 범위가 제한적
- 심리적 장애의 원인보다 증상에 초점을 맞춘 피상적인 치료
- '증상 대치'에 대한 우려
- 내담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경시
정리
- 행동치료에서는 개인의 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분석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상담을 통해 내담자의 현재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 행동 치료의 기초가 되는 세 가지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 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이론이다.
- 행동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긍정적인 행동을 학습하게 함으로써
내담자의 적응을 돕는 것이다.
- 행동 치료에서 자주 활용되는 상담기법은 체계적 둔감법, 노출법, 혐오적 조건 형성,
모델링, 행동 조성법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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