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의 이해
1. 아동 상담이란?
“ 성장기에 있는 아동이 사회에 잘 적응하고 자신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전문적인 활동 ” “아동의 성장에 지장을 주는 문제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하도록 조력함으로써 아동이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하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과정 ”
2. 아동상담의 독특성
(1) 아동은 발달과정 중에 있다.
- 아동의 행동문제들 중에는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시적인 경우가 종종 있음.
- 아동이 보이는 문제가 심리적 발달단계와 발달적 특징에 기인하는 경우도 있다.
(2) 아동은 가소성이 크다.
- 아동은 자라면서 경험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 가소성이 크다는 것은 학습 가능성, 변화 가능성, 지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적절한 개입을 통해서 아동의 문제가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다.
(3) 아동은 학령기에 있다.
- 아동은 학교 또는 유치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학교생활이나 유치원 생활에서 잘 적응을 하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교, 유치원은 아동의 문제가 드러나는 장소이기도 하고 아동의 문제를 생성시키고 강화시키는 장소이기도 하다.
(4) 아동은 성인에 비해 언어적 능력이 제한적이다.
- 아동은 사고능력이나 언어표현능력이 성인에 비해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다. - 따라서 아동의 감정이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대체할 수 있는 놀이, 미술, 음악 등의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자신의 문제를 다루려는 동기가 부족하다.
- 아동의 관심은 주로 자신보다 외부세계로 향해 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이나 사고를 이야기하는 것이 쉽지 않다.
- 아동은 자신이 처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지각하지 못하므로 상담에 대한 동기를 갖기 어렵다.
(6) 아동의 행동문제는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또래관계와 친구를 만드는 능력은 사회인지, 저어조절, 언어능력, 놀이경험 및 성인의 지원 같은 다양한 요인의 여향을 받는다.
- 긍정적인 또래관계는 타협이나 상호성을 개발시키지만 부정적인 또래관계는 사회적 기술이 발달하는 기회를 감소시키고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유형을 습득하지 못하게 하여 부정적인 성격을 형성하게 하며 인간관계에서도 실패의 경험을 더 많이 하게 한다.
(7) 아동은 부모의 보호와 양육에 의해 성장한다.
- 성장하는 아동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이므로 부모- 자녀 관계를 이해하고 부모와의 협력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아동상담의 접근방법
아동상담 전문가는
(1) 아동의 연령 및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정상발달과 이상발달의 차이에 민감해야 한다.
(3) 발달적 지식에 기초하여 적절한 상담 전략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언어를 사용하는 직접적인 면담과 더불어 놀이, 모래,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치료적 매체와 전략을 사용한다.
부모 상담 및 교육 (코칭)
(1)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서 행동 문제들은 부모와 연관이 많음
(2) 부모상담은 아동의 치료를 지원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3) 효율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4) 부모 상담을 통해 부모도 아동과의 관계가 개선되어 아동의 행동이나 정서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게 된다.
3. 아동 상담자의 준비와 역할
1. 아동 상담자의 준비와 역할
아동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
(1) 아동을 경험하기
(2) 이론적 준비와 전문적 수련과정을 통해 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① 상담실에서 아동을 만나 진정성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어야 함
② 아동을 관찰, 평가하여 상담방법과 매체 선정을 할 수 있어야 함
③ 적극적으로 경청, 아동의 저항·신념을 다루며 변화를 촉진할 수 있어야 함
미국상담협회(ACA) 윤리강령
>>상담사가 직업적 유능성을 유지하고 개발하기
- 지속적으로 교육에 참가
- 자격증과 면허를 갱신
- 내담자 집단에 대한 최신 정보와 최고의 상담 실제 유지
- 전문가로서 요구되는 정확한 지식
- 자신의 자격 내용을 정확히 기술
- 자신이 훈련, 지도 감독받은 방식으로 내담자에게 서비스 제공
2. 아동상담자 윤리
(1) 윤리적 민감성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 노력 요구
- 아동은 자신의 권리에 대해 명확히 알지 못함
- 아동은 의사표현을 잘하기 어려움
(2) 관련학회에서 제시하는 상담전문가 윤리강령의 구체적인 내용을 통해 상담윤리의 요소 이해하기
- 한국상담심리학회 놀이치료 학회 등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전문가 윤리강령 참고
4. 아동발달의 이해
1. Freud 심리성적 발달이론
프로이드의프로이트의 인간관 : 인간은 비이성적이고 때로는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숨겨진 무의식적 동기에 의해 영향을 받는 존재. 중대한 심리적 본성은 이성이 아닌 욕망이라고 밝힘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을 심리성적발달이론이라고 함
각 개인은 기본적 욕구(성욕, 공격욕)를 충족시키고 심리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한정된 양의 정신 에너지를 지니고 있음 이 정신에너지는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성격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인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분화
1) 심리성적 발달 단계
0~1 세 구강기 쾌락원리에 따른 원초아
- 무의식적 존재 - 엄마와의 분리 인식 못함
2~3 세 항문기 배변훈련 결과로 사회화 시작
- 무의식적 본능보다 초자아에 접근
4~5 세 남근기 동성 부모를 경쟁 상대시 초자아 발달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 성 정체감 인식
6~11 세 잠재기 이성 부모 애착포기 기술 습득, 학습 시기
- 좌절로 인한 억압이나 - 심리성적 갈등이 없는 시기
12 세 이후 생식기 생리적으로 성적 활동 참여
- 완전한 성적존재로서 자아 경험
- 성적 본능의 에너지인 리비도(libido)의 집중부위에 따라 성격발달의 단계 구분
- 각 단계마다 아동이 추구하는 쾌락을 만족시켜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음. 만일 쾌락의 – 추구가 빈번히 좌절되면 다음 발달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그 시기에 고착됨
(1) 구강기(0~1세): 리비도가 구강(입, 입술, 혀)에 집중. 젖을 빠는 행위를 통해 성적 욕구를 충족시킴. 구강기에 겪는 경험의 대부분은 언어로 표현되지 못하므로 무의식 속에 영구히 남아 있기 쉬움. 이 단계에 고찰되면 과식, 과음, 과도한 흡연, 입맞춤, 수다, 신랄한 비평, 빈정거림 등의 구강기적 성격 나타남
(2) 항문기(1~3세): 리비도가 항문주위에 집중. 유아는 항문적 활동(배변 보유 및 방출)을 통해 쾌락 얻음.
배변훈련이 이 시기에 시작되는데, 아동이 지나치게 엄격한 배변훈련을 받게 되면 고착현상 일어남 고착되면 강박적 항문기 성격(청결, 질서에 대한 강박적 욕구, 인색한 수전노) 또는 폭발적 항문기 성격(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함)이 나타남
(3) 남근기(3~5세): 리비도가 성기로 옮겨감.
이 시기에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경험하며 거세불안을 느끼고, 자신과 아버지를 동일시 함.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며 이 시기에 초자아가 발달하게 됨
(4) 잠복기(6~12세): 공격행동, 성적 본능, 리비도의 힘이 잠복상태에 있게 됨. 이 시기에 중요한 사회적, 도덕적 가치를 습득
(5) 생식기(12세~): 리비도가 다시 성기에 집중. 잠복기에 확립되었던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균형이 갈등과 혼란을 겪으면서 갑자기 균형을 잃게 됨. 자신의 또래의 이성에게 성적 관심을 보이게 됨
2.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에릭슨의 인간관: 인간은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존재
에릭슨은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원초아보다는 자아를 더 강조함
인간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정립함
1)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0~1 세 기본적 신뢰감 불신감 희망 /공포
1~3 세 자율성 수치심 의지력 /자기회의
4~5 세 솔선성 죄책감 목적성 /무가치감
6~12 세 근면성 열등감 유능감 /무능함
12~20 세 자아정체감 역할 혼미 전념과 성실 /불확실
초기성인 친밀감 고립감 협력과 사랑 /난잡함
중장년기 생산성 침체감 보살핌 /이기주의
노년기 자아통합 절망감 지혜 /의미상실
- 인간의 발달은 일생동안 계속 됨
- 각 발달단계마다 해결해야 할 심리사회적 위기를 지니고 있어, 다음 발달 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방식으로 발달하려면 각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야 함
(1) 1단계: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Frued의 구강기에 해당. 이 시기의 주된 발달의 위기는 영아가 세상을 신뢰할 수 있느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또는 주양육자)의 관여가 신뢰의 초점이 됨. 욕구가 충족이 되지 않으면 불신감 생김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1~3세)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
이 단계에서는 아동이 주로 배변훈련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정도를 스스로 발견하는 과업이 요구됨. 만약 아동에게 새로운 것들을 탐색할 기회가 주어지고 독립심 조장되면 건전한 자율감이 발달
(3)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3~6세)
아동은 놀이활동을 통해 보다 자유롭고 공격적으로 움직이며 행동반경을 넓혀감. 주도성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보이고 목적에 따른 활동하는 경향 늘어남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프로이드의 잠복기에 해당.
이 시기는 학교교육이 시작되는 시기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중요한 인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함. 만약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지 못하게 되면 열등감을 느끼게 됨.
(5) 5단계: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2~18세) 프로이드의 생식기에 해당.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의 확립. 이 시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과도기이고 이 시기에 급격한 신체적 변화와 성적 성숙이 이루어지고 진학, 전공 선택 등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하는 만큼 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시기임
(6)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기)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을 이룩하는 일이 중요한 발달과업. 친밀한 관계는 타인을 이해하고 깊이 공감을 나누는 수용력에서 발달함.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중년기)
생산성이란 성숙한 성인이 다음 세대를 구축하고 이끄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것.
침체성이란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신이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
(8) 8단계: 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직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됨.
이 때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고,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별다른 후회 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며, 인생의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이게 되면 통합감 얻음
3. 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피아제는 자신의 세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동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동의 인지발달 단계를 제시함
피아제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여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네 개의 단계가 있다고 함
1)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 도식: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윤곽. 유아는 많은 도식들을 지니고 태어나며, 적응의 과정을 통해 새로운 도식을 개발하고 기존의 것들을 변화 시킴
- 적응: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것.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수단을 통해 진행됨 - 동화: 새로운 환경자극에 반응함으로써 기존의 도식을 사용해 새로운 자극을 이해하는 것 조절: 기존의 도식으로서는 새로운 사물을 이해할 수 없을 때,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는 것- 평형: 동화와 조절의 균형
감각 운동기 출생 ~2 세
영아의 지적 능력이 감각과 운동능력으로 나타남
영아들은 감각과 운동능력을 통해 세상을 탐구하고 정보를 습득
대상 영속성 개념의 발달
전조작기 2~7 세
유아와 학령 전 아동들은 언어와 정신적 표상 , 상징을 사용하기 시작
사고는 직관적이고 자아 중심적 , 물활론적 사고
보존과제에서 실패
구체적 조작기 7~12 세
구체적인 사물과 사상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
보존 과제에서 성공하나 순전히 추상적인 사고는 할 수 없음
형식적 조작기 12 세 이상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상황에 대해서도 사고 가능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고 가능
(1) 감각운동기(0~2세):
신생아의 단순한 반사들이 나타나는 출생을 시작으로 초기의 유아적 언어가 나타나고 상징적 사고가 시작되는 2세경에 끝남. 아동의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이때 자극은 감각이고 반응은 운동임. 따라서 이 단계를 감각운동기라 함. 이 시기에 대상영속성을 획득함
(2) 전조작기(2~7세):
아동의 언어가 급격히 발달하고 상징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증가. 그러나 논리적인 조작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전조작기라고 함. ‘조작’이란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내면화시켜 서로 관련지을 수 있는, 즉 논리적인 관계를 이룰 수 있는 것. 이 시기의 특징은 상징놀이,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역할놀이, 상상놀이), 직관적 사고 등
(3) 구체적 조작기(7~12세):
가역적 사고가 가능하게 됨. 즉, 조작의 순서는 전환될 수 있고, 조작 전 상황의 특성들이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 이 시기의 특징은 보존개념의 획득, 유목 포함, 분류화, 서열화가 가능해진다는 것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은 현재의 문제만을 다루지만 형식적 조작기에서는 시간을 초월하여 문제를 다루는 것이 가능해짐,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며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함.
가장 중요한 형식적 조작능력은 종합적 사고의 획득인데, 이는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가능한 해결책을 논리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아동상담 이론
1. 정신분석 접근
1) 정신분석의 기본 가정
(1) 심리적 결정론 : 인간의 모든 행동은 (심리적) 원인 없이 일어나지 않는다.
(2) 무의식 : 인간의 심리세계에는 자각되지 않는 무의식적인 정신현상이 존재하며 인간의 행동은 의식보다 무의식에 의해 영향 받는다.
(3) 성적 추동 : 성적인 추동이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며 성추동이 무의식의 주된 내용을 구성한다.
(4) 어린시절 경험의 중요성 : 어린 시절의 경험( 특히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성격형성의 기초가 된다.
2) 지형학적 이론
- 의식 (Consciousness) : 주의를 기울이는 순간 곧바로 알아차릴 수 있는 정신세계로 인간의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 개인의 모든 경험과 감각이 속해 있는 영역
- 전의식 (Preconsciousness) : 평소에는 언뜻 떠오르지는 않지만 노력하면 금방 기억해 낼 수 있는 경험이나 기억의 부분 - 무의식 (Unconsciousness) : 의식의 지배를 받아 자각할 수는 없는 인간의 모든 경험, 기억, 억압된 욕구와 소망 및 충동이 저장되어 있는 부분
3) 성격의 구조- 원초아, 자아, 초자아
(1) 원초아: 생득적인 것. 무의식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정신에너지의 일차적 근원. 쾌락원리에 따라 즉각적인 만족 추구함
(2) 자아: 1세쯤부터 원초아에서 분리됨. 현실원리에 따라 작용하는 개인의 합리적 측면.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기까지 만족을 지연할 수 있음. 원초아와 초자아의 중재 역할.
(3) 초자아: 3~6세에 발달하기 시작. 개인의 내면화된 도덕적 표준. 양심과 자아 이상으로 구성되며 도덕원리를 따름.
3) 심리치료의 목표
- 무의식에 내재되어 있는 심리적 상처와 해결되지 못한 욕구와 충동을 의식화시킴으로써 자신이 보이는 증상을 일으키는 근본적 원인에 대한 통찰(insight)을 얻는 것이 목표
2. 분석 심리 접근
- Carl Gustav Jung (칼 구수타브 융: 1875~1961)에 의해 창시된 정신역동적 심리치료
1) 기본 가정과 주요 개념 - 인간의 마음을 의식, 개인 무의식 집단 무의식으로 구분
- 자아, 콤플렉스, 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 자기(self)등의 개념을 제시함.
- 목적론적 관점 : 인간은 무의식의 발현을 위해 나아가는 존재. 개성화 과정 중시
2) 발달에 대한 관점
발달은 인생에 걸친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중요한 고비가 몇 차례 있음
두드러지는 변화가 일어나는 단계를 융은 아동기, 청소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네 단계로 나누어 태양이 떠서 지는 과정에 비유
- 개성화 과정 : 특별한 방해나 왜곡된 것이 없다면 마음 안에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움직임. 내가 ‘나’ 다와지는 과정
> 인생의 전반: 보여지는 현실(외적 현실)에 적응하려고 하는 시기로 자아의 강화가 일어남. 자아를 형성 강화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삶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과제를 완수하는 것이 목표
> 인생의 후반 : 내적 현실에 적응하려는 시기로 인간성을 향한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deeper self-knowledge of humanity), 자기 성찰, 되돌아보고 자각함. 죽음에 대한 준비 자신의 내면에 관심을 갖고 정신적 요소들을 통합시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찾는 것이 목표
3) 심리치료의 목표 - 개성화와 성격의 통합, 분화된 마음의 전체성 회복, 정신종합 - 내담자의 발달다녜, 경험과 성격, 삶의 의지 등에 따라 다르게 설정
4) 융학파 상담의 적용
- 인간의 무의식 세계의 구조와 심층심리에 대한 풍부한 개념과 이론적 체계를 제공. 심리학 뿐만 아니라 종교, 예술, 문학 등의 여러 분야에 영향. - 꿈을 기록하기, 놀이하기, 만들기, 행하기, 치료적 용기의 안전함 속에서 심상(이미지)으로 형상화해보기 방법 등을 사용함(Allan&Levin, 2006) --> 놀이심리상담, 미술심리 상담, 모래놀이 상담 등
3. 행동주의 접근
1) 인간관
- 인간의 모든 행동은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양식들이 연합, 강화, 모방 등을 통해 학습된 것
- 인간의 부적응 행동은 환경과 관련된 학습조건의 변화와 조작에 따라 수정되거나 소거될 수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은 증진시킬 수 있음
2) 주요개념
- 고전적 조건형성:
파블로프의 개 실험- 무조건적 자극과 결합한 중립적 자극의 과정은 조건적 자극이 되어 조건반응을 일으킴
- 조작적 조건형성 :
스키너의 상자 실험- 유기체의 특정한 반응에 대하며 보상이나 벌 등의 강화를 가함으로써 의도적인 학습 또는 행동수정을 할 수 있다
강화, 처벌과 소거
- 사회학습이론
자극이나 강화를 경험하지 않더라도 단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기만 해도 인간은 충분히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반두라의 이론
3) 상담 목표 학습된 인간의 부적응 행동을 소거시키고 보다 적응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시키거나 증진시키도록 만드는 것
4) 상담 기법
(1) 체계적 둔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내담자가 근육이완 상태에서 불안이나 공포를 야기하는 상황을 가장 약한 자극에서 가장 강한 자극까지 점진적으로 상상하면서 불안이나 공포를 극복하게 하는 행동수정기법
(2) 혐오 기법 (Aversive Technique) 부적응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즉시 매우 고통스럽고 혐오스러운 자극을 제공하여 부적응 행동을 소거시키는 치료기법
(3) 토큰경제 (Token Economy) 아동이 바람직한 목표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받고, 부적응적 행동을 했을 때 토큰을 잃게 하여 기준이 되는 토큰이 모두 모이게 되면 아동과 함께 계획한 보상으로 교환하게 하는 치료기법
(4) 행동조성 (Shaping) 행동을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강화시킴으로써 점진적으로 최종 목표가 되는 바람직한 행동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치료기법
(5) 타임아웃 (Time-Out) 아동이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순간 정적 강화를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아동이 재미있어서 하고 싶어 하는 활동을 일정 시간 금지시키고 고립시키는 것
(6) 모델링 (Modeling) 성인이 아동이 배워야 할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을 보여줌으로써 아동의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하도록 유도하는 치료기법
4. 인간중심 접근
1) 인간관
- 인간에 대해 긍정적이고 휴머니즘적인 인본주의 관점
- 인간의 심리문제는 인간이 타고난 자신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지 못한 상태에서 외부에서 부여된 가치조건으로 인해 형성된 자기 개념이 주변 상황을 부정하고 왜곡할 때 발생됨
2)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Phenomenal Field) : 내담자가 현재 여기(here-and-now)에서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
(2) 자아 (Self) : 현상학적 장에서 개인이 인식하는 경험 세계에서 분화된 부분으로 자기에 대한 개념 현실자아(real self)와 이상적 자아(ideal self)로 구분
(3) 자아실현 경향성 (Self-Actualizing Tendency) : 인간 유기체를 유지하고 고양시키는 힘으로 모든 유기체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는 생득적 경향을 의미하며, 자율성을 향한 발달과정이며 타율성이나 외부의 통제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
(4)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Fully Functional Person) :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자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방향으로 이동해 가는 사람
3) 상담 목표 -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여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
4) 상담기법
①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
② 공감적 이해
③ 일치성(진실성)
5) 아동상담에의 적용
- 로저스의 시카고 대학원 제자인 버지니아 액슬린 (Virginia Axline, 1947)이 로저스의 이론을 아동 상담에 접목.
- 엑슬린은 비지시적 놀이치료, 아동대상 집단상담,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상담, 그리고 부모와 교사 관계에 인간중심 상담이론을 적용
- 비지시적 놀이 치료는 이후 노스텍사스 대학의 개리 랜드레스(Garry Landreth, 1991)에 의해 아동중심 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therapy)로 더욱 발전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1 사회혁신의 이해 (0) | 2023.08.29 |
---|---|
2-2-1 진로상담의 이해 (0) | 2023.08.29 |
2-2-1 청소년문제의 정의 (2) | 2023.08.28 |
2-2-1 청소년 활동의 이해 (1) | 2023.08.28 |
2-2-1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 복지론) (0) | 2023.08.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