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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2-1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 복지론)

by DreamWriter 2023.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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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청소년의 개념

청소년이란?

 

청소년의 이해

 

우리는 항상 청소년을 위한 미래를 건설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미래를 위한 청소년을 키울 수 있다.  - 프랭클린 루스벨트

 

1. 청소년이란

 

adolescent 청소년

성장하다, 성숙에 이르다 => 미숙한 상태를 벗어나는 과정

 

Puberty 사춘기

청소년기의 생리적 전이과정, 특히 생식기능의 발달시기 의미

협의 : 개인의 생리적 출산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

광의 : 성장기 소년, 소녀에게 나타나는 광범위한 신체적 변화의 시기

 

Youth 젊은이

- 후기 산업사회가 시민들에게 교육적 성취를 요구하면서 창출된 새로운 인생주기 (준비시기)

- 청소년기를 과도기로 보지 않고 고유한 인생의 발달단계로 인정

* 자율성

* 책임성

* 권익옹호

* 참여

* 시민성

 

adolescent   VS  Youth 

인간발달론적 관점 /// 사회심리적 관점

생리학적 발달 국면 강조 /// 사회적, 심리학적 생활 국면 강조

과도기적 특성 강조 /// 고유한 청소년기 특성 강조

유보된 시민권 강조 /// 청소년의 인권, 책임 강조

 

 

 

청소년 : 청년과 소년을 총칭 9~24세까지

 

 

2 법적/ 연령적 정의 

 

아동, 미성년자, 소년, 청소년, 학생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아동, 18세 미만
민법 미성년자, 19세 미만
소년법 보호소년, 19세 미만
형법 형사미성년자, 14세 미만
근로기준법 15세 미만(근로 금지)
18세 미만(근로조건에서 보호대상)
공직선거법 19세 미만
청소년기본법 9~24세
청소년보호법 19세 미만
(단, 19세가 되는 해의 1월1일을 맞이한 사람은 제외)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19세 미만

 

2) 국제사회 및 외국

 UN(1985년): 15세~25세 사이의 집단(young people)

 국제식량기구(FAO): 10세부터 24세까지 사이의 결혼 여부를 불문한 남녀 인구부문

 이탈리아, 노르웨이, 스위스, 호수: 14세~18세 미만 adolescent youth

 영국: 8세~17세 미만

 캐나다: ~16세(7개 주), ~18세(3개 주)

 미국: ~16세(8개 주), ~17세(11개 주), ~19세(1개 주), ~21세(2개 주)

⇒ UN회원국 및 비정부단체 조사 결과, 청소년 하한 연령을 7세부터 잡는 나라(1개국), 상한 연령을 30세(10개국) 또는 35세(4개국)로 잡는 등 다양한 기준

 

청소년의 특성

1. 신체적·성적 발달

 호르몬의 변화: 안드로겐, 에스트로겐이 왕성하게 분비, 청소년의 공격성과 우울증 증가와 관련

 

 1,2차 성징 출현

- 1차 성징: 성기와 생식에 직접 관련이 있는 것(여성의 질, 자궁, 난소 등, 남성의 성기 성장, 전립선, 고환 발달 등)

- 2차 성징: 양성을 구분하나 생식에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 것(월경, 체모, 유방, 변성, 몽정 등)

 

 신장과 체중 증가: ‘성장 역주’ 현상, 불균형한 성장, 11-13세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키가 더 크고, 몸무게가 더 나가고, 힘이 더 좋음.

 

 신체 변화에 대한 신체 반응: 신체상(body image), 섭식장애 등

 

2. 정서·인지적 발달

 형식적 조작기(Piaget): 문제해결에서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이용할 수 있고, 추상적,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고, 상대적이고 다차원적인 사고가 가능해짐.

 추상적 이론과 관념에 몰두 → 현실비판, 열등감

 

 자아정체성 발달:

I & Me의 조화 ‘심리사회적 유예기’(psychosocial moratorium) 정체성 형성을 성취하는 것은 직업의 선택, 결혼과 관련한 다양한 선택사항, 주거지 결정, 여가에 대한 결정과 같은 중요한 판단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게 해 줌

 

 자기중심적 경향

‘가상의 청중’: 스스로를 주인공으로 생각하며, 자기도취에 빠지는 경향.

‘개인적 우화’: 자신은 타인과 다른 특별한 존재이며, 다른 사람은 다쳐도 자신은 다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하는 것과 같은 경향 

 

3. 사회적 발달

 의존 → 독립:

‘심리적 이유기’, ‘제2의 반항기’. 부모나 가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친구나 자기 자신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높아짐.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부모의 지나친 보호, 지나친 허용적 태도는 청소년이 성인기로 전환하는데 장애

 독립의 전제: 정서적 / 사회적 / 경제적 독립

 또래와 상호작용: 사회기술 학습, 정체감 형성, 부모나 성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한 갈등에 대한 보상 획득, 소속감/연대감, 지지/수용 제공, 규범과 행동기준 제시, 행동 결정 영향

 가상공간

 

청소년의 발달이론

1. 생물학적 이론 (Stanley Hall)

 『청소년기(Adolescence)』(1904) ⇒ ‘청소년기’를 인생에서 ‘특별한 시기로 본 첫 번째 시도’

 유아기(0~4세) - 아동기(4~7세) - 청소년전기(8~14세) - 청소년기(14~25세) - 성인기(25세~)

 생물학적 특성으로 인해 아동도 아니고 성인도 아닌 모호한 위치에서 청소년은 자아의식과 현실적응 사이의 갈등, 소외, 외로움, 혼돈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한 긴장과 혼란 야기 ⇒ 질풍노도의 시기

 

2. 정신분석이론 (Sigmund Freud)

 구강기(~18개월) - 항문기(18개월~3세) - 남근기(3~6세) - 잠재기(7~11세) - 생식기(사춘기~)

 남근기 이전에 성격 형성에 중요한 모든 것이 결정

 Anna Freud에 의하면, 내적 갈등, 심적 불균형, 엉뚱한 행동이 지배하고 자기중심적인 면을 지니는 동시에 자기희생, 헌신을 보이기도 함(김성이, 2010)

 

3. 심리사회적 이론 (Erik Erikson)

 유아기(~1.5세) - 초기아동기(1.5~3세) - 학령전기(3~5세) - 학령기(5~12세) - 청소년기(12~18세) - 초기성인기(18~25세) - 성인기(25~65세) - 노년기(65세~)

 자아정체감 형성: 청소년기 후기에는 자신의 본질적인 인격에 대한 의문에 사로잡히게 됨.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나는 미래에 어떻게 할 것인가?” 

 성 정체감 형성: 성적 사회화 과정. 성적 대상 선택, 성 정체감 형성, 성인의 성역할, 성행위 등에 대해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

 

4. 인지발달이론 (Piaget)

 감각운동기(~2세)-전조작기(2~7세)-구체적 조작기(7~12세)-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생물학적 성숙 + 환경적 경험의 결과로써 인지발달

 문제해결에 있어 시간을 초월하여 다룸

 추상적, 논리적, 상대적, 다차원적 사고

 근본적인 존재에 대한 의문 시작

 부모와 자신을 분리하고 다른 의견을 제안

 

5. 사회학습이론 (Albert Bandura)

 전통적 학습이론 + 모방, 관찰학습 강조

 인간 발달은 사회적이고 상황적인 맥락에 의해 결정

 

6. 인본주의이론 (Carl Rogers)

 인간은 자기실현하려는 동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존재로 가정

 현실적 자아 vs. 이상적 자아

 자아(self)는 아동기 경험과 주변의 의미 있는 타인과의 경험에 의해 영향

 긍정적 관심

 일관성

 

청소년의 사회환경

1. 가족

  부모 요구 높음  
부모 반응 낮음 독재적
- 복종, 순응
- 의사소통 어려움
- 자녀 자율성 제한
권위적
- 따뜻, 엄격
- 자녀의 자율성, 주도성중시
- 자녀에 대한 책임
부모 반응 높음
방임적
- 무관심, 무대화
- 의사결정에 자녀 의사를 고려하지 않음
허용적
- 수용적, 자애
- 자녀에게 자유 허용
  부모 요구 낮음  

2. 또래집단

자율성, 이성 간 교류, 상호작용, 애착의 대상

 

3. 학교

 학교 분위기:

교사-학생 상호작용 방식, 수업시간 사용방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기대 수준 등이 청소년의 학습과 성취에 영향

 

4. 대중매체

 폭력, 성행위, 약물사용 등에 관한 이미지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청소년의 공격행동 증가, 성행위와 약물사용에 대한 신념과 태도에 부정적 영향

 인터넷 사용을 통해 다양한 정보 접근성 향상, 학습 도구 활용 등의 긍정적 효과 반면, 신체 건강상의 문제, 심리 정서적 문제, 학교 부적응, 사이버/현실 비행 등 부정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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