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제의 정의
1) 청소년문제를 바라보는 입장
- 사회적 환경, 시대, 문화에 따라 문제로 바라보면 문제가 되고, 문제 삼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 문제란?
(1)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 (2) 충족되지 못한 상태
* 청소년문제를 규정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사회․관습․가치․시대에 따라 달라짐
* 청소년의 특정 행동이 영향 받는 요소
(1) 사회적 관심
(2) 청소년에 대한 일반적 기대나 청소년상의 파괴
(3) 지역사회의 일탈행동에 대한 수용의 정도
(4) 법규위반 여부
* 청소년문제를 볼 때 주의점
(1) 모든 청소년이 문제를 갖는 것은 아니고 대다수의 청소년이 원만하고 건전하게 성장
(2) 청소년기 문제가 성인기로 이행되어 지속될 수 있다.
(3) 청소년문제를 다루는데 있어 두 가지 오류:
- 일시적 문제를 심각하게 몰고 가는 것
- 심각한 문제를 일시적 문제로 과소평가하는 것
2) 청소년문제의 개념
(1) 일탈(deviance): 사회적 규범에서 벗어난 행위
(2) 청소년비행(juvenile delinquency):
청소년에게 기대되는 규범에서 벗어난 일탈행동, 형법에 저촉되는 행위인 심각한 범죄(폭력, 강도, 살인 등)는 물론이고 범죄의 구성요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그 사회에서 청소년에게 기대하는 규범으로부터 벗어난 일탈행동(음주, 흡연, 풍기문란, 불량행위 등)
(3) 지위비행(status delinquency):
성인이 했을 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청소년이라는 사회적 지위 때문에 일탈행동으로 간주되어 규제와 통제를 받게 되는 행위(소년법상 우범소년의 행위)
(4) 소년범죄(juvenile crime): 소년법상의 개념으로 형벌법령을 위반한 자의 행위
※ 청소년의 위법행위에 대한 법적 조치
만 10세 미만 : 사건이 성립하지 않음
만 10세 이상 – 만 14세 미만: 소년법에 따른 보호조치
만 14세 이상 – 만 19세 미만: 행위의 경중에 따라 소년법에 따른 보호처분 또는 형법에 따른 형사처분
(5) 부적응(maladjustment): 정신적, 행동적 비정상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많이 사용되는 언어
- 청소년문제의 정의:
(1) 협의: 청소년비행에 국한
(2) 광의: 청소년 자신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 즉 그들의 고민, 욕구좌절, 문제의식 등을 포함하며 전체 청소년들의 논의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김신일, 1983)
청소년문제의 영역
1) 청소년문제행동
(1) 반사회적 행동 - 일탈행동, 범죄행동, 비행행동
(2) 비사회적 행동 - 도피적 행동, 자해적 행동, 오용, 남용 행동
(3) 부적응 행동 - 장애행동, 과잉행동
2) 한국청소년상담원(1999)
(1) 호소문제: 청소년들이 주로 호소하는 표면적 문제
(2) 문제환경: 청소년이 호소하는 문제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환경
(3) 관계유형: 청소년과 관련된 사람들 중에서 상담과정 중 고려해야 할 사람과의 관계양상
(4) 발달과업: 청소년의 발달영역, 발달상태 및 발달과업을 평가하는 준거
3) 이종원 외 (2001)
규범적 문제 행동
표출형문제행동 귀걸이 착용, 머리 염색, 짙은 화장, 과도한 다이어트
유흥 /풍속형 문제행동
음주, 흡연, 성인용 술집 출입, 디스코텍/나이트클럽 출입, 성인용 노래방 출입, 비디오방 출입, 음란/포르노물 열람,
폭력/잔혹물 열람, 이성친구와의 성적 접촉, 이성친구와의 성관계
권위위반형 문제행동
부모님에 대한 반항, 교사에 대한 반항, 용돈 유용, 무단결석, 무단외박, 가출, 커닝, 가족 돈/카드 유용, 심한 말다툼
법률적 문제행동
폭력/절도형 비행
타인 금품 절도, 금품 갈취, 상점 절도, 공공기물 파 속, 폭행, 패싸움 참여, 공공장소 소란행동, 친구 따돌리기(왕따)
성비행
성매매, 강제적인 성관계, 버스/지하철에서의 고의적인 신체접촉, 사창가 배회
도피형 비행
자살 시도, 마약 복용, 환각약물 흡입
사이버 문제행동
사이버 비가해형 문제행동
폭력성 게임, 폭력성 사이트 열람, 음란성 게임, 음란/포르노 사이트 열람, 음란대화 시도,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 반사회적 사이트 열람, 인터넷 과잉 몰입
사이버 가해형 문제행동
온라인 욕설/폭언, 웹사이트 해킹, 스팸메일/바이러 스 유포, 허위정보 유포, 아이디/주민번호 도용, 온라인 스토킹
4) 청소년문제행동의 영역 (김진화 외, 2002)
(1) 심리적 문제 영역: 불안, 우울, 섭식장애, 자살, 자기비하, 성격고민, 대인기피, 정신적 장애 등
(2) 가정부적응 영역: 형제간 갈등, 부모와의 갈등, 가출, 결손가정, 과잉보호, 지나친 무관심 등
(3) 학교부적응 영역: 집중력 부족, 성적저하, 시험불안, 공부에 대한 무관심, 학업중단, 학교공포증, 등교거부, 학교거부, 무단결석, 학교회피 등
(4) 청소년 폭력 영역: 공격성, 구타, 집단따돌림, 금품갈취, 협박, 집단 괴롭힘 등
(5) 유해약물 오용, 남용 영역: 흡연, 음주, 본드, 시너, 부탄가스, 대마 흡입 등
(6) 성일탈 영역: 왜곡된 성의식, 성매매, 성 폭력, 음란물 탐닉 행위 등
(7) 유해미디어 이용 영역: 유해간행물 (유해잡지, 유해만화, 유해일간지 등) 유해영상물 (포르노비디오, 성인비디오, 불법 CD, 성인영화 등) 유해인터넷 (음란통신 및 채팅, 애니메이션 포르노사이트, 일반 포르노사이트, 자살사이트, 폭력사이트, 사행성 조장사이트 등)
(8) 유해시설 접촉 영역: 오락성 업소 (성인오락실 등) 술집 (스탠드바, 룸살롱, 단란주점, 생맥주집 등) 숙박업소 (여관, 여인숙, 호텔 등) 매매춘 업소 (사창가, 퇴폐이발소, 화상방 등)
(9) 청소년범죄영역: 강력범 (살인, 강도, 강간, 방화 등) 폭력범 (폭행, 상해, 공갈, 협박 등) 재산범 (절도, 횡령, 배임, 장물, 사기 등) 교통사범
청소년문제의 요인
1) 청소년문제의 배경(도종수, 2006)
(1) 사회변동
* 산업화: 교육과 훈련기간의 연장과 노동시장 투입연령이 늦어지면서 청소년기의 연장 육체적으로 성숙하였으나
사회·경제적으로는 성인역할을 하지 못하므로 갈등요인과 청소년문제 심화
* 도시화: 빈곤, 범죄, 불결한 환경, 익명성과 비인간화, 이기주의, 공동체 해체 현상
* 대중사회: 상업주의, 선정성, 폭력성, 황금만능주의, 편법주의
* 정보화: 인터넷 유해환경 (음란, 폭력적 컨텐츠)
* 세계화: 청소년문제의 국가간 유사현상
(2) 가정 (모든 청소년 문제의 뒤에는 가정이 있다.)
* 가정구조의 변화: 핵가족화, 가족규모의 축소, 맞벌이 부부 증가, 이혼율 증가
* 부모의 자녀양육방식:
지배적인 부모, 간섭이 심한 부모, 지나치게 보호적인 부모, 복종을 요구하는 부모, 무시하는 부모, 권위적이고 통제적인 부모, 무정하고 혹독하고 강압적인 부모
* 문제가정: 부도덕 가정, 결손가정, 애정결여 가정, 갈등가정, 훈육결여 가정, 빈곤가정, 시설가정
(3) 학교
* 학교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의 수단화, 도구화, 비인간화, 계층과 지역에 따른 불평등, 중앙집권화에 따른 폐쇄성, 경직성, 열악한 교육환경
* 또래집단: 비행집단, 집단따돌림
(4) 사회환경
* 실업과 빈곤: 학업부진과 중도탈락, 정신건강과 육체건강에 악영향
* 청소년유해환경: 유해업소, 유해약물, 유해물건, 유해매체
* 대중매체와 뉴미디어: 상업주의, 음란· 폭력문화
(5) 개인적 특성
* 적응능력: 주어진 상황과 여건에 적합한 지식, 행동, 태도, 감정의 부족
* 사회적 기술: 기본적 학습능력 부족, 자아존중감 부족, 의사소통능력 부족, 대처능력 부족, 통제부족
2) 청소년문제의 원인 (김진화 외, 2002)
(1) 개인적 요인:
낮은 자아존중감, 감정 및 욕구표현 능력의 부족, 관계 능력 형성의 부족,
낮은 자기통제능력과 문제해결 능력, 높은 공격성과 충동성
(2) 가족적 요인: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 빈곤 가정, 결손 여부, 부모-자녀 간의 관계, 심리적 거리, 양육태도,
의사소통 등 (부모의 부적절한 훈육, 감독 소홀, 부부간 불화, 가족 간 폭력 등)
(3) 또래관계: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수용과 배척, 또래집단의 성격, 또래집단 중 비행친구의 수, 처벌을 받은 친구의 수, 문제행동에 대한 친구의 동의 정도
(4) 학교환경:
입시위주의 교육의 부작용, 학교생활에의 부적응, 학업성적 부진과 스트레스,
교사․친구와의 관계에서 갈등, 학교 또는 학업생활에 대한 거부감 등
(5) 지역사회: 유해환경
(6) 사이버환경: 유해사이트
청소년문제의 성격
1) 청소년문제의 성격(Haugaard, 2001)
(1) 청소년문제는 기본적으로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그 영향 또한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사람들에게 미치고 있다.
(2) 청소년문제는 여러 유형이 동시에 발생하기도 한다.
(3) 청소년문제는 연속체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4) 대부분의 문제행동은 청소년 스스로가 수행한 의사결정 결과이다.
(5) 청소년문제는 항상 그 시대나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한다.
(6) 청소년 문제에 대한 관심의 본질은 문제행동이 아니라 청소년이다.
2) 청소년문제의 학문적 성격
(1) 제도적이고 규범적으로 규정된 청소년의 범죄행위, 불량행위, 비행과 관련된 일부 청소년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문제행동과 위험행동의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모든 청소년을 그 대상으로 한다.
(2) 단순히 청소년의 문제행동을 규정하고 조사하는 영역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문으로 응용학문이며 실천학문이다.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2-1 진로상담의 이해 (0) | 2023.08.29 |
---|---|
2-2-1 아동상담의 기초 (1) | 2023.08.28 |
2-2-1 청소년 활동의 이해 (1) | 2023.08.28 |
2-2-1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 복지론) (0) | 2023.08.28 |
2-1-14 청소년 문화정책 (0) | 2023.05.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