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청소년 문화의 특징
1. 청소년 문화의 특징
일반적 특징
특정 시간과 공간에서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이 함께 공유하는 그들만의 특별한 문화
-> 성인이나 유-아동과 달리 청소년만이 가지는 행위 양식이나 사고방식 혹은 여러가지 스타일
청소년 문화의 일반적 특징 다섯 가지
1 물질주의적 경향이 강함
- 최근 들어 소비계층으로서 청소년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높아가면서 청소년의
가치는 소비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려는 소비문화와 아울러 물질을 중시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음
2 다양성의 증가
- 사회적 행위규범의 틀이 넓어지고 문화교류와 소비패턴이 급속하게 확산되어
다양화되고 있음
3 자유분방한 성의식
- 청소년의 성의식과 행위의 자유분방함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음
-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의식은 쾌락을 즐기면서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로 인식되고 있음
4 문화감수성이 긍정적으로 발달되고 있음
- 청소년들의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자신들만의 새로운 문화창조와 발전을 위한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음
5 현실만족주의의 경향이 강함
- 청소년은 미래에 대한 도전보다는 현실에 만족하고, 안주하려는 성향을 띠고 있음
- 또한, 진솔하고 적극적으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함
청소년문화의 현상적 특징
1 문화세대로서 청소년
- 청소년들은 학교 안에서의 문화교육과 자치활동이 부족하므로 학교 밖에서의
생활에서 소비문화로써 이를 보충하려는 경향이 있음
- 또한, 영상세대로서 청소년들은 인쇄-문자 문화세대에서 영상-이미지 문화 세대로
변환하는 시점에 있음
2 청소년과 마니아 문화
- 청소년들은 감수성에 젖어 좋아하는 연예인 뒤를 따르는 데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문화적 욕구를 스타들을 통해서 채울뿐 아니라, 새로운 문화정체성을 갖는 등
문화생산자로 활동하고 있음
- 문화의 변형이나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않음
- 그러나 청소년 마니아문화의 경향에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음
* 청소년들의 문화적 취향에는 극단적인 초개인주의가 숨어있는데,
청소년들이 방에 틀어박혀 밤샘하는 것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할 수 있다는 점에 기인함
3 청소년의 일상문화
- 청소년 일상에 디지털문화와 인터넷 공간은 매우 밀착
- 팬덤문화의 주체가 되어 가고 있음
- 청소년들의 개인주의적인 성향은 인터넷 폐인 현상과 자신의 공간에서
혼자 노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4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라이프 스타일
- 일반문화 주체들의 스타일과는 달리 하위문화적 스타일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드러내서 타인들과 차이를 두려는 의도적이고 공공연한 태도를 보임
- 하위문화 주체들의 스타일은 억압된 내면의식, 사회로부터 차별당한 소외의식에
대한 적극적인 거부행위 형태로 나타남
- 라이프스타일은 같은 청소년끼리에서도 차이가 발생함
- 청소년들의 라이프스타일의 표현 형식 세 가지
1) 옷과 액세서리, 헤어스타일을 포함한 패션의 유행 형식
2) 일상생활에서 보이는 언어직 행위, 제스처, 표정 등 개인의 육체 표현 형식
3)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데올로기 형식임
2. 우리나라 청소년문화
1.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의 일반적 특징
1 학교문화로 취급받고 있음
-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대부분을 학교생활에서 보내고 있음
- 학교에서 공부하고 같은 반 친구와 종일 시간을 보내는 일상에 어떠한 새로움이나
창조적인 놀이를 찾을 수가 없음
2 문화 형성의 자율권 부여와 분위기 조성이 되어 있지 않음
- 현재 운영하는 대학입시제도에서는 시간의 제약을 가장 크게 경험하며, 또한
물리적 여건이나 단체 결성 기회의 부족 등을 겪고 있음
3 상징문화가 없음
-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는 아직 청소년 생활 형식의 특징을 함축적으로 나타낼만한
상징성을 찾기 어려움
- 상징성은 집단 전체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임
- 우리나라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이미지는 부모와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미성숙한 인격체로 인식되고 있을 뿐 보편적이고 일상적인 상징성 찾기가 쉽지 않음
4 심각한 문화 격차 현상
- 우리나라 지역 간, 세대 간, 출신 계층 간 문화 격차 현상이 크게 나타남
- 특히 최근 우리나라는 압축성장에 따른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으면서
세대 간에 문화 향유 수준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이로 인한 계층별 위화감은 사회통합 차원에서
조속히 메꾸어야 할 과제임
5 가족주의에 기반한 집단주의적 특성을 나타냄
-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경사회 위주의 대가족제도 하에서 집단주의적
특성을 띠고 있음
=> 그 영향으로 가족주의적 가치관이 주류를 이룸
- 여기에 경제적 성장에 따른 황금만능주의적 사고가 스며들어 내 가족만 챙기는
이기적 가족주의 가치관이 우리 사회에 만연한 것이 현실임
- 따라서 이에 큰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역시 가족 의존도가 높아
가족에 기초한 집단주의 생활을 하고 있는 특성이 있음
6 성의식의 개방과 자유분방함
- 청소년의 성에 대한 의식은 쾌락을 즐기면서 개인의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한
도구로 사용해도 된다는 사고를 하고 있는 경향이 있음
- 인터넷에 성인 영화가 자유롭게 게재되고 있어 청소년의 성적 간접경험은
기성세대를 앞지르는 현상에 이르고 있음
- 인터넷 상 공유되는 음란물의 심화 현상
7 높은 대중매체 의존도와 사이버 공간과 현실을 혼동
- 청소년들이 많은 시간을 인터넷 공간에서 보냄에 따라 청소년문화의 문제이면서
특성의 하나인 가상공간과 실제 공간에 대한 혼란을 지적할 수 있음
- 즉 온라인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서 현실에서 절도, 강도,
폭행을 저지르기도 하고 별다른 죄의식 없이 마치 게임을 하듯 잘못을 저지르는
현상을 나타내기도 함
2. 우리나라의 청소년문화와 대중문화
1 대중문화와 우리나라 청소년
- 우리나라 청소년은 유아기부터 TV 및 각종 전자매체와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즐기고 추구하는 것'이 가능해진 영상세대임
-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TV스타에 관한 개인적 정보를 공유하고, 그들의 우상인
스타의 활약에 자신의 감정을 이입함으로써 대리만족을 느낌
- 오락과 쾌락 지향의 가치관에 영향
- 소비 지향적 물질만능주의 가치관에 영향
2 대중가요와 우리나라 청소년
- 청소년층이 대중가요 시장 점유율에서 절대적인 부분들 감당하는 것과 함께
청소년들 인생에서의 대중가요 비중은 다른 어떤 계층에 비해서도 더 큼
- 입시 비중이 다른 나라에 비해 크기 때문에 그만큼 더 중압감에 시달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쉽게 접근하는 일종의 도피처가 대중음악인 것임
- 가요를 통한 또래 집단끼리의 정체성 형성
3 영상매체와 우리나라 청소년
-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에 영상세대라는 새로운 세대가 처음으로 출현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영상세대라는 말은 무엇보다도 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컬러 TV와 컴퓨터, 비디오 게임 등
새로운 영상문화를 접하며 성장한 세대라는 점에서 붙여진 이름임
3.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왕따문화
1 왕따의 개념
집단 따돌림 : 복수 또는 개인이 약자를 대상으로 지속적-반복적으로 행하는
신체적-정신적 공격
- 우리나라 청소년들 사이에서 '집단따돌림'현상은 이미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
- '집단따돌림'현상은 '으뜸', '우두머리'의 의미인 접두어 '왕'이라는 말과 어울려져
'왕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약간은 희화화된 말로 변했음
왕따 : 크게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가장 많이 따돌림을 당하는 집단 성원 혹은
따돌림 현상 그 자체
- 왕따라는 말이 널리 사용됨에 따라 왕따로부터 더 많은 은어가 파생
=> 은따, 집따, 개따, 전따, 평따 등
4. 우리나라 청소년의 스타 추종 경향성
1 청소년기와 스타 우상화
- 특정 대상을 우상화하려는 경향성은 청소년들의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특징임
- 청소년기 이전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는 과정에서는 부모가 전지전능한 신의존재로
부각되며, 이후 아동 후기에 접어들면서 또래들과 집단 중심의 사고로 그 축을 옮기게 됨
- 청소년기에 접어들면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에 따라 부모와 자신의 부족함을 느끼게
되면서 새로운 능력자를 찾게 되는데, 여기서 제3의 대상을 우상화하게 됨
=> 청소년들의 우상화 대상 : 선생님, 스포츠맨, 연예인, 위인 등
2 시대별로 살펴 본 팬클럽의 변천사
1980년대 : 오빠부대의 출현
1990년대 : 팬덤의 출현
2000년대 : 관리되는 팬클럽 문화
3. 우리나라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
1. 청소년문화의 실상과 허상
- 서구에서 전래된 신문화와 우리 고유의 전통적 한국문화 요소가 병존하는 우리
청소년 문화의 전형들은 독특한 모습들로 나타나며 이는 긍정, 부정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
1 학교 공부와 대학 입시가 그들의 인생 전부를 차지하는 '공부 일색 문화',
'학교 속에 닫혀진 문화'가 팽배하고 있으나, 동시에 순수한 이성에의 호기심과 정,
사랑을 수줍음 속에서 승화시키며, 시와 편지와 음악과 영상예술을 통해 고귀한
감성을 풍요롭게 하는 낭만과 감성의 문화도 융해되어 있음
2 또래집단의 문화가 형성되어 있으나 아직은 선생님과 부모, 선배나 형의 말을
우선시하는 '윗사람 지향의 문화'가 존재하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는 거의 성인에
가깝게 성숙-발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과 실제 입장은 학생이나 아이의 위상을
벗어나지 못한 데에서 오는 '모라토리엄적 지불유예의 문화'가 나타남
3 타인의 말이나 매스컴의 광고에 쉽게 현혹되는 '타인지향적 레이더 문화'가
존재하는 반면 기성 사회와 기성문화에 전격 도전하는 '저항의 문화',
'비판과 항전의 문화'도 동시에 존재함
4 적극적으로 남을 이끌고 주도하기보다는 남에게 이끌려 편히 나아가기를 바라는
'길들여진 문화'와 도시나 외국을 농촌이나 우리나라보다 선호하고 맹종적으로
높이 평가하는 '사대주의적 아류문화'도 있음
5 다른 한편으로는, 정치-경제나 사회현실에 쉽게 참여하고 헌신적으로 나서려는
'참여 지향의 현실문화'와 이상향을 쟁취하려고 사회 부조리와 부패에 항거하는
'이상주의적 정열의 문화'도 이율배반적으로 동시에 나타남
2. 우리나라 청소년문화의 문제점
- 우리나라 사회에서 청소년 문제나 청소년문화 발전에 가장 큰 저해요인이
되는 분야는 학교.
- 우리 학교에서는 오로지 공부 잘하는 문화만 존재할 뿐 창의적이고 인간적인
문화는 뿌리내리기가 어렵게 되어 있음
* 특히 학교 교실에서 범생이와 날라리로 양분화되는 그룹으로 순응과 방관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음
*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진취적, 발전적, 도전적, 창조적인 청소년 문화를 형성할 수
있는 집단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것임
* 이러한 현상의 가장 근본적인 요인은 주입식, 암기식, 입시 위주의 지식중심 교육에서
경쟁주의만 존재하고 문화의 욕구는 억압당하고 있으며 창의적, 자발적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주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
- 청소년들의 성문화에도 성문화를 몹시 부정적으로 생각하면서 혐오하거나 관심을
갖지 않은 채 성에 대해 무지한 도피적 그룹이 있는가 하면, 또한 지나치게 성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음성적으로 쾌락과 자극을 추구하며 밝히는 탐닉 그룹이 있기도 함
* 요즘 청소년들은 성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고 있어 기성세대가 오히려 청소년세대보다
이해의 수준이 매우 낮은 편임
* 중요한 것은 성에 대하여 가정, 학교, 사회에서 기성세대들이 터부시하거나
금기문화적 성격을 띠고 있으면 안 됨
=> 오히려 음성적인 퇴폐-향락적 탐닉문화가 자리 잡게 됨
- 청소년 대중문화의 중요 문제점은 창의적인 문화가 형성되지 못하고 모방일색이면서
취향, 기호, 감각, 정서 등의 다양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특성을 보여 주고 있다는 점
- 빈곤한 여가문화와 부족한 문화공간
- 타율적이고 기계적으로 생활
- 건전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사회적 여건과 환경을 조성해주지 못하고 있음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3 집단상담자 및 집단원의 역할 (0) | 2023.03.15 |
---|---|
2-1-3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학습 (0) | 2023.03.14 |
2-1-3 대인지각 (0) | 2023.03.14 |
2-1-3 스트레스의 이해 (1) | 2023.03.14 |
2-1-2 창의성을 말하다 (0) | 2023.03.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