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지각
1. 인상형성
1. 정의 - 대인지각 :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 - 성격특성에 대한 추론 포함
2. 인상형성의 특징
1) 범주화
- 타인의 인상형성은 개인의 인지적 도식 (schema)에 근거하여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범주화시킴
- 인상형성의 Big Three : 성별, 나이, 인종
2) 부적효과 vs. 정적편향 (negativity effect) VS (positivity bias) = 관용효과 (leniency effect)
3) 가산원리 vs. 평균원리
4) 초두효과 vs. 최신효과 (primacy effect) VS (신근성 효과, recency effect)
4) 후광효과(halo effect) : 출중한 외모 등 (기타 긍정적인 속성으로 유발 혹은 반대)
5) 현저성 효과 : 아주 뚜렷한 하나의 특징으로 인해 인상형성
6) 유사성 가정
3. 인상형성의 내용
- 개인과의 교류 시에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의 내용
- 인상형성 정보처리에 작용하는 원리 => 내현성격이론 - 고정관념 - 문화
4. 대인지각과 비언어적 정보
- 얼굴 - 신체적 외모 특징 : 키와 몸무게 - 목소리 - 쳐다보기
2. 귀인
1. 정의
-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 자신 및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위자의 동기, 의도 등을 추론하는 과정
2. 귀인의 차원
- 내부 귀인 vs. 외부귀인 = 성향 귀인 VS 상황 귀인
- 안정성 vs. 가변성
- 일반성 vs. 특수성
3. 귀인이론
1) Fritz Heider (하이더)
- 귀인의 차원
→ 내부귀인 vs. 외부귀인 = 성향 귀인 VS 상황 귀인
- 상식심리학 : 귀인에 관한 일반인들의 사용 원리
2) Jones & Davis : 대응추리 이론 (correspondent inference)
- 타인의 행동을 통해 그 행동에 상응하는 의도나 성향을 추론하는 원리에 대한 이론
→ 절감원리 vs. 증가원리
3) Harold Kelley ⇒ 공변원리 (covariation principle)
→ 한 사람의 행동을 여러 번 거듭해서 관찰한 후 귀인을 하는 경우,
세 가지 차원의 정보에 대한 고/저 수준을 함께 고려하여 귀인을 하게 됨
① 동의성 (합의성; 일치성; consensus)
= 행위자에 대한 정보 → 동일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도 그 사람처럼 행동하는가?
② 독특성 (특이성; distinctiveness)
= 행위 당사자의 자극 대상에 대한 정보 → 그 사람이 특정 상황에서만 그 행동을 하는가?
③ 일관성 (consistency)
= 상황에 대한 정보 → 한 사람이 동일한 상황에서 늘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 세 가지 정보의 공변 정도에 따른 귀인
* 세 가지 정보 모두 높을 때 대상 (또는 자극)에 귀인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조합의 경우에는 행위자나 상황에 귀인한다.
귀인 | 정보 | ||
일관성 | 일치성(동의성) | 특이성(독특성 | |
행위자 | 고 | 저 | 저 |
대상(또는 자극) | 고 | 고 | 고 |
상황 | 저 | 저 | 고 |
4. 귀인오류 (귀인편파)
(1) 기본 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상황적 영향력을 과소평가하고 성향적 영향을 과잉추정하는 경향 = 대응편향
(2) 관찰자-행위자 효과
-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대해 동일한 결과라도 다르게 귀인 하는 귀인오류
(3) 거짓 일치성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자신의 태도와 행동은 실제보다 더 일반적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성
(4) 자기위주편파(self-serving bias)
- 자신의 자존심 (self-esteem)을 높이려는 방향으로 귀인이 이루어지는
경향성으로 인한 귀인 편파 = 이기적 귀인
(5) 확인편파(confirmation bias)
- 자신의 선입견을 확증하는 정보를 탐색하려는 경향성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이 이루어진 것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귀인하는 오류
(6)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 및 그에 따른 고정관념으로 인해
자신이 스스로 예언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예언이 충족되는 방향으로
편파 된 상호작용을 하게 됨으로써 결국은 고정관념의 대상인
타인의 행동까지 변화시키게 되는 경향성
[예]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 / 로젠탈 효과
3. 맥락과 대인지각
1. 지각자의 기대와 동기
- 형태주의 심리학 (Gestalt Psychology) 원리에 따른 지각적 구성 원리와 대인지각
[예] 주관적 윤곽/ 전경-배경 원리 / 애매모호한 자극의 지각
2. 문화
- 문화적 배경에 따라 같은 자극도 전혀 다르게 지각되고 해석된다.
[예] 산업화된 사회문화적 배경 vs. 비산업화된 문화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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