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2-1-3 대인지각

by DreamWriter 2023. 3. 14.
728x90

대인지각

 1. 인상형성

1. 정의 - 대인지각 :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 - 성격특성에 대한 추론 포함

 

2. 인상형성의 특징

1) 범주화

- 타인의 인상형성은 개인의 인지적 도식 (schema)에 근거하여

비슷한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범주화시킴

- 인상형성의 Big Three : 성별, 나이, 인종

 

2) 부적효과 vs. 정적편향 (negativity effect) VS (positivity bias) = 관용효과 (leniency effect)

3) 가산원리 vs. 평균원리

4) 초두효과 vs. 최신효과 (primacy effect) VS (신근성 효과, recency effect)

4) 후광효과(halo effect) : 출중한 외모 등 (기타 긍정적인 속성으로 유발 혹은 반대)

5) 현저성 효과 : 아주 뚜렷한 하나의 특징으로 인해 인상형성

6) 유사성 가정

 

3. 인상형성의 내용

- 개인과의 교류 시에 무의식적으로 처리되는 정보의 내용

- 인상형성 정보처리에 작용하는 원리 => 내현성격이론 - 고정관념 - 문화

 

4. 대인지각과 비언어적 정보

- 얼굴 - 신체적 외모 특징 : 키와 몸무게 - 목소리 - 쳐다보기

 

2. 귀인

1. 정의

- 행동의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

- 자신 및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위자의 동기, 의도 등을 추론하는 과정

 

2. 귀인의 차원

- 내부 귀인 vs. 외부귀인 = 성향 귀인 VS 상황 귀인

- 안정성 vs. 가변성

- 일반성 vs. 특수성

 

3. 귀인이론

1) Fritz Heider (하이더)

- 귀인의 차원

→ 내부귀인 vs. 외부귀인 = 성향 귀인 VS 상황 귀인

- 상식심리학 : 귀인에 관한 일반인들의 사용 원리

 

2) Jones & Davis : 대응추리 이론 (correspondent inference)

- 타인의 행동을 통해 그 행동에 상응하는 의도나 성향을 추론하는 원리에 대한 이론

→ 절감원리 vs. 증가원리

 

3) Harold Kelley ⇒ 공변원리 (covariation principle)

→ 한 사람의 행동을 여러 번 거듭해서 관찰한 후 귀인을 하는 경우,

세 가지 차원의 정보에 대한 고/저 수준을 함께 고려하여 귀인을 하게 됨

① 동의성 (합의성; 일치성; consensus)

= 행위자에 대한 정보 → 동일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도 그 사람처럼 행동하는가?

 

② 독특성 (특이성; distinctiveness)

= 행위 당사자의 자극 대상에 대한 정보 → 그 사람이 특정 상황에서만 그 행동을 하는가?

 

③ 일관성 (consistency)

= 상황에 대한 정보 → 한 사람이 동일한 상황에서 늘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 세 가지 정보의 공변 정도에 따른 귀인

* 세 가지 정보 모두 높을 때 대상 (또는 자극)에 귀인하는 반면,

그렇지 않은 조합의 경우에는 행위자나 상황에 귀인한다.

 

귀인 정보
일관성 일치성(동의성) 특이성(독특성
행위자
대상(또는 자극)
상황

 

4. 귀인오류 (귀인편파)

(1) 기본 귀인오류(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 상황적 영향력을 과소평가하고 성향적 영향을 과잉추정하는 경향 = 대응편향

 

(2) 관찰자-행위자 효과

-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대해 동일한 결과라도 다르게 귀인 하는 귀인오류

 

(3) 거짓 일치성 효과 (false consensus effect)

- 자신의 태도와 행동은 실제보다 더 일반적이라고 가정하는 경향성

 

(4) 자기위주편파(self-serving bias)

- 자신의 자존심 (self-esteem)을 높이려는 방향으로 귀인이 이루어지는

경향성으로 인한 귀인 편파 = 이기적 귀인

 

(5) 확인편파(confirmation bias)

- 자신의 선입견을 확증하는 정보를 탐색하려는 경향성으로 인해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이 이루어진 것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귀인하는 오류

 

(6) 자기충족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

- 타인에 대한 인상형성 및 그에 따른 고정관념으로 인해

자신이 스스로 예언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예언이 충족되는 방향으로

편파 된 상호작용을 하게 됨으로써 결국은 고정관념의 대상인

타인의 행동까지 변화시키게 되는 경향성

[예]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 / 로젠탈 효과

 

3. 맥락과 대인지각

1. 지각자의 기대와 동기

- 형태주의 심리학 (Gestalt Psychology) 원리에 따른 지각적 구성 원리와 대인지각

[예] 주관적 윤곽/ 전경-배경 원리 / 애매모호한 자극의 지각

 

2. 문화

- 문화적 배경에 따라 같은 자극도 전혀 다르게 지각되고 해석된다.

[예] 산업화된 사회문화적 배경 vs. 비산업화된 문화권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