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는 집단상담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수련감독자의 감독 아래 임상실습을 완수하여 집단상담을 이끄는 전문가이다.
- 집단상담자의 집단운영 방식이나 역할은 집단의 목적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음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의 본보기가 됨
- 집단상담자의 개인적 특성, 가치관, 인생 경험 등은 집단원들의 변화를 위한 촉매제로 작용함
-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저항과 방어, 갈등을 다루는 것임.
집단상담자의 역할
지지(support) => 공감
도전(Challenge) => 직면
① 설계자의 역할: 집단의 목표를 설정, 세부계획을 수립, 집단을 구조화함
② 교육자의 역할: 저항과 갈등 현상에 대한 예고와 교육, 감정과 정서표현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교육
③ 조성자의 역할: 신뢰로운 분위기 조성 필요
④ 촉진자의 역할: 상황에 대해 확인과 명료화하는 작업을 말함
⑤ 모범자의 역할: 집단원들에게 본보기 역할, 즉 모범을 보임
⑥ 참여자의 역할: 집단원의 인격을 모욕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 표현,
갈등에 도전, 자신의 역전이 반응을 다루는 행동
⑦ 조력자의 역할: 집단원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풀어가도록 문제를 탐색하고
다루어주는 것
⑧ 지도자의 역할: 전문지식과 임상경험을 토대로 집단작업을 주도함
2. 집단상담자의 문제행동
1) 지나친 개입
- 집단초기에 초심 집단상담자에게 종종 나타나는 현상
- 집단원들이 상호교류하는 과정에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의 진술에 일일이 반응할 필요 없음
2) 방어적 행동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의 비판, 평가, 부정적 반응 등을 견디기 힘들어함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을 치료적, 건설적으로 대하는 방법을 체득해야만 함
3) 폐쇄적 태도
- 집단과정에서 개인의 사적인 내용의 노출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을 말함
4) 과도한 자기개방
-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사적인 내용을 과도하게 노출하는 방식으로 나타남
- 적절한 자기개방을 함으로써 집단의 초점이 집단상담자에게 맞춰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 집단상담자의 자기개방은 집단원들의 집단참여 목적 성취를 위해 이들을 돕는 도구로 활용되어야 함
[집단상담자가 자기개방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지침]
- 집단상담자는 자기개방과 연관된 자신의 동기를 인식해야 함
- 집단작업과 관련된 자기개방은 일반적으로 유익한 편임
- 집단상담자의 자기개방은 시의적절하고, 목적성이 분명해야 함
5) 계획 수립시의 실수
① 무계획: 계획을 세우지 않는 것
② 너무 많은 계획: 너무 많은 활동을 계획하면 중요한 주제를 피상적으로 다루는 결과 초래
③ 부적절하거나 의미 없는 내용: 흥미 없는 활동, 실습 혹은 주제를 너무 자주 선택하는 것
④ 부적절한 활동: 집단원이 준비되지 않은 활동을 초기에 계획하는 경우
⑤ 너무 많은 활동: 집단원이 활동의 연속으로 여겨질 수 있음
⑥ 활동시간 배정의 실수: 도입활동에 너무 긴 시간을 배정하는 경우
⑦ 흥미로운 도입의 실패: 비자발적인 집단원으로 형성된 집단인 경우 더 고려해야 함
⑧ 융통성의 결핍: 집단원이 더 의미 있고 적절한 주제나 활동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세운 계획만을 완고하게 따르는 경우
3. 집단원의 역할
- 집단원은 집단에서 각자 나름의 역할을 맡게 됨
- 과거로부터 해 오던 일, 집단의 구성, 상황의 독특한 역동성에 기초해서 역할을 맡게 됨
- 희생양과 영웅의 역할을 맡는 집단원이 나타나기도 함
- 집단원의 습관화된 모습은 집단과정을 저해하는 다양한 역기능적 역할을 하기도 하고,
집단과정과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건설적인 역할을 하기도 함
집단원의 기능적 역할(강진령, 2019)
1. 집단과업 역할
- 집단과업은 단원들의 공통 관심사나 문제, 주제를 선정하고 구체화하여 작업
또는 해결하는 것으로 가정함
창안자·공헌자
집단의 문제나 목표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된 방법을 제안하거나 건의함
정보 모색자
필요한 정보를 구하면서 집단에서 논의되고 있는 문제에 관한 정보와
사실의 옳고 그름에 관심이 있고, 옳고 그름의 여부를 묻기도 함
의견 모색자
설명 집단이 지향하고 있는 가치관 또는 제시된 제안이나 대안과 관련된
가치관에 대해 명확하게 짚고 넘어가기 위한 질문을 던지곤 함
정보 제공자
집단의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하에 자신의 경험담을 일반화시켜 집단에 제시함
의견 제시자
제시된 제안 또는 대인과 관련된 자신의 신념이나 의견을 말함
부연 설명자
예를 들어 설명하거나 근거를 제시하여 아이디어나 제안이 집단에 의해
수용된다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를 연역적으로 추론함
조정자
다른 집단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안 사이의 관계를 설명하거나 명확하 게 정리해 줌
방향 제시자
집단에서 이야기가 오고 갔던 내용을 요약함으로써 집단의 목표 달성과 관련하여
현재 그 집단이 어느 위치에 와 있는지 알려줌
평가자·비평자
집단과업에서 집단기능의 기준에 비추어 집단의 성취도를 고려하고 제안이나
집단 논의의 실용성과 논리성, 사실 또는 절차에 대해 평가하거나 의문을 제기하기도 함
활력 제공자
집단 분위기를 활성화하여 구체적인 결정에 도달할 수 있도록 활력을 불어넣음
진행 기술자
집단을 위한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거나 유인물을 나누어 주기도 하며,
필요한 경우 시청각 기자재 등을 작동함으로써 집단과정을 촉진함
기록자
집단에서 제안되거나 논의한 내용을 받아 적거나 집단이 결정한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는 역할을 함
2. 집단 구축과 유지 역할
- 집단을 강화, 조절, 지속하기 위해 집단작업의 방법을 변경 또는 유지하는 역할
격려자
집단원이 집단에 기여하는 것에 대해 지지, 격려, 수용 따스함과 확고한 태도를 보임
화합자
집단원들 사이에 감정 대립이 발생할 때 중재, 의견 불일치 시 화합 시도
타협자
의견 대립이 발생한 집단과 동등한 정도의 양보를 유도, 타협함
문지기·촉진자
집단원들의 참여를 격려, 촉진, 규칙 제안을 통해 대화 진행되도록 유도
기준설정자
기준 설정을 제안, 집단과정 수준 평가에 기준을 적용하는 역할
집단관찰자/해설자
집단과정의 다양한 면 기록, 집단과정에 대해 평가를 할 때 과정의 해석과 함께 자료를 제공
추종자
집단이 움직이는 대로 따라가고 다른 집단원들의 제안이나 아이디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임
3. 개별 역할
- 집단과업 또는 기능과 상관없는 집단원 개개인의 역할
공격자
다른 집단원이나 집단상담자를 비난함으로써 그 위치를 깎아 내리고
다른 집단원의 가치관과 행동, 느낌에 대해 반박하거나 비난하는 것
차단자
- 매사에 부정적이고 저항적인 태도를 보임
- 다른 집단원이나 집단상담자의 의견이나 제의에 반대를 일삼으며,
집단에서 이미 통과된 안건을 다시 거론하도록 요구
자기 고백자
집단원과 집단상담자를 마치 자신을 위해 마련된 청중인 양 여기며
이기적이면서도 집단의 발전과 무관한 느낌, 통찰, 생각 등에 대해 거론함
바람둥이
- 집단과정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며, 매사에 냉소적이고 수수방 관하는 태도를 보임
- 방관자로서 집단에서 철수하는 태도나 의도적인 무관심한 태도를 보임
- 수동공격적 성향을 나타냄
압제자
자신의 나이, 권위 또는 우월감을 내세워 집단 또는 집단원들을 통제, 조정하려고 함
도움 모색자
자신의 불안정한 심리상태나 개인적으로 혼란스러운 감정을 필요 이상으로
과장하여 호소하거나 이유 없이 자신을 격하시킴
특수 관심 탄원자
특수 주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자신의 개인적인 욕구에 가장 잘 부합되는
상투적인 내용 속에 자신의 약점이나 편견을 감추고자 함
03 고기능 집단의 특징
1. 집단원들이 그들에게 기대되는 바를 잘 알고 있어서 개인의 목표가 집단의 목표와 일치함
2. 건강한 규준이 설정되어 구조와 자발성 사이에 균형 유지
3. 집단의 힘이 협력과 과업 완수의 방향으로 집중됨
4. 높은 수준의 신뢰, 안전, 응집력 형성
5. 집단원들 사이 정보와 경험 공유
6. 민주적 리더십 유형으로 집단상담자와 집단원들이 서로 책임을 분담
7. 갈등과 의견의 불일치를 직면적인 작업을 통해 해결
8. 높은 수준의 솔직성과 개방성으로 건설적인 피드백 교환
9. 활발한 의사소통 진행, 집단 내의 힘, 통제, 기여가 고르게 분포
10. 지속적이고 관찰 가능한 변화와 성장이 이루어짐
4. 집단원의 문제행동
1)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다루기 위한 지침(강진령, 2019)
- 집단상담자의 역전이 반응을 지속적으로 살핀다.
- 집단원의 문제행동을 지나치게 개인적, 방어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 문제행동의 원인탐색을 격려한다.
- 꼬리표를 붙이거나 진단적 어투로 범주화하지 않는다.
- 관찰된 행동을 구체적으로 말해주거나 직감을 잠정적인 어조로 기술한다.
-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편견 또는 고정관념이 배제된 중립적 입장을 유지한다.
- 집단원이 힘들어하는 문제에 대해 배려와 존중을 기반으로 도전, 격려한다.
- 단순한 해결책을 제시하기보다 문제행동을 집중 탐색하도록 돕는다.
- 다른 집단원들에게 문제행동으로 인한 영향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를 제공한다.
2) 집단원의 문제행동
(1) 대화독점
- 집단원 개개인에게 할당되는 일정한 시간을 특정 집단원이 일방적으로 사용하는 행동
- 대화독점 집단원에게 그 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
예) 문장완성기법, 다른 집단원의 감정 표현 기회 제공
(2) 소극적 참여
- 집단에서 거의 침묵으로 일관하거나 철수 행동을 보이는 것
- 침묵하는 집단원(Yalom, 2005)
- 집단원의 행동에 대한 공개적 또는 사적 면담을 통해 소극적 탐색의 이유를 탐색함
- 집단원에게 지속적으로 참여를 요구하거나 비난하지 말고 격려하는 것이 적절함
- 적극적인 집단참여 기회 제공
- 다른 집단원의 자기 개방에 대한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해서 다룸
- 매 회기 마무리 과정에서 집단경험에 대한 소감을 말할 기회 제공
- 사전준비단계에서 적극적 참여와 반응을 공유하겠다는 서약서를 작성하게 함
(3) 습관적 불평
- 거의 매 회기마다 집단, 집단상담자, 다른 집단원에 대해 불평불만을 늘어놓은 행동
- 초점을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주제로 돌림
- 개인면담을 통해 불만의 원인을 탐색함
- 생산적인 집단을 위해 정중하게 협조와 도움을 요청
- 단순히 집단상담자의 관심과 집단에서의 역할을 원하는 경우 이를 제공
- 동맹자(집단에 활력을 불어넣는 집단원)에게 질문이나 피드백을 제공하게 함
(4) 일시적 구원
- 타인의 고통을 지켜보는 것의 어려움 때문에 나타나는 피상적인 지지행위
- 다른 집단원의 부정적 감정 표현을 가로막는 행위
- 다른 집단원이 고통스러운 경험을 노출할 때 그의 느낌과 생각에 대해 탐색할 기회 제공
예) 교정적 정서체험
--> 과거에는 다룰 수 없었던 정서적 상황에서 겪은 외상적 경험을
수정하기 위해 집단원을 안전하고 우호적인 환경에 노출시키는 것(Alexander & French, 1946; Fank & Ascher, 1951)
(5) 사실적 이야기 늘어놓기
- 감정 또는 생각을 말하기보다 과거의 사건에 관해 사실 중심의 이야기를
두서없이 늘어놓는 것을 말함
- 공감적 이해를 통해 과거 경험에서 야기된 감정을 현재형으로 표출하도록 도움
- 차단 기술을 사용하여 과거의 사건 또는 상황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하도록 화재방향을 전환
- 집단원에게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방식으로 표현하는 법을 안내
(6) 지성화
- 집단원 개인의 불안, 자아에 대한 위협, 불편한 감정과 충동 따위를 억누르기 위해
이와 관련된 감정을 직접 경험하는 대신 궤변 또는 분석적 사고 같은 인지과정을 통해
해소하려는 적응기제
- 지성화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강조하지 않으면서 인지작업과
정서작업을 통합하도록 도움
예) 집단원에게 질문하기 “집단에서 이러한 행동을 통해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있나요?,
당신이 변화를 주고 싶은 부분은 무엇인가요?”
(7) 질문공세
- 다른 집단원들에게 질문으로 일관하는 행위
- 습관적인 질문은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움
- 질문 속에 포함된 핵심내용을 자신을 주어로 해서 직접 표현해 보도록 함
(8) 충고
- 다른 집단원의 결함 또는 잘못을 타이르거나 해야 할 일 또는 하지 말아야 할 일에 관한
개인 적인 생각과 의견을 제시하는 것
- 교육회기를 통해 섣부른 충고는 그리 효과적인 조력방법이 아님을 깨닫게 도와줌
- 충고를 일삼는 행동의 공기를 탐색해 볼 기회 제공
(9) 적대적 행동
- 내면에 누적된 부적 감정을 직·간접적으로 집단상담자 또는 집단원에게 표출하는 것
- 즉각적 개입 필요
- 다른 집단원들이 적대적 행동에서 받는 영향과 느낌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함
- 적대적 행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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