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2-1-3 상담자의 윤리발달

by DreamWriter 2023. 3. 15.
728x90

상담자의 윤리발달

1. 상담자 발달

상담자의 윤리발달

- 윤리적 결정은 선악이 분명한 흑백 지대라기보다는 회색지대에 있다고

표현되기도 함(Huey & Remley, 1990)

- 윤리적 결정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주요 윤리적 관심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상담자가 발달해 감에 따라서도 변화할 수 있음

- 상담자 발달에 대한 연구는 플레밍(Flemming, 1953) 이상담자의 경험 수준에 

따라 수련감독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음

 

-상담자의 발달에 대해 조망하는 것: 
-상담자가 어떻게 유능한 상담자가 되어 가는가?
-상담자가 어떻게 윤리적 감수성과 결정 능력이 발달하는가?

 

- 윤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갈등을 해결해 가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개인적 발달과정에 초점

- 윤리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의 인지발달 연구에 대해 이해

- 상담자로서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 알아볼 것

- 상담자의 윤리발달에 대한 이론적 가설 모형들을 소개

 

 

1. 상담자의 인지발달

1 성인

- 피아제(Piaget, 1954)의 인지발달단계 중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 

- 특징 : 추상적 · 가설적 · 연역적 · 체계적 · 조합적 사고가 가능

 

 형식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특징
o 15〜 18세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은 형식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짐
“대학생과 성인 인구 중 50% 미만만형식적 조작 수준에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흥미롭거나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제에서만

"그러므로 자신들이 잘 알고 있거나 집중적인 훈련을 받은 분야에서

최상의 인지적 조작능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음

 

추상적 사고
- 전문가들이 보이는 특성 중 하나로추상적 사고가 있음. 매 순간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와 자신이 가진 경험을 비교하고 대조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안이나 다양 한 가능성을 이끌어낼 뿐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현명하게

처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전문가
- 그 전문분야에 입문한 사람들에 비해 질적으로 다른 추론을 함
- 전문가는 초점을 두는 문제의 형태가 다르고,결국은 다른 결론을 도출함 

- 전문영역에서의 기술수행에서 오류 없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함

- 문제를 전문영역에서 더 깊은 수준으로 보고 해석함

 

초급자 : 구문론적이고 겉으로 드러난 현상 지향적인 특징

전문가 : 의미론적이고 원리에 바탕을 둔 것

- 전문성 발달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개념적인 범주가 더 복잡하고 깊은 수준으로

발달해 감을 알 수 있음

3 헌트의 추상적 사고의 발달
① 구체적 개념 수준 => ② 구체적 •추상적 개념 수준 => ③ 추상적개념수준

 

①구체적 개념 수준
• 구체적 개념 수준에서는 사고가 구체적인 경향을 띔
• 규칙은 고정되어 있고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함
• 이 단계에서는 가장 확실한 한 가지 방법만을 선호하며, 

구조화 정도가 높은 학습을 매우 좋아함


② 구체적 •추상적 개념 수준
• 감정의 중요성을 인식할뿐만아니라,문제해결을위한대안적 전략의 중요성을인식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며 다소 모호한 상황을 편하게 받아들이는 특성

 

③ 추상적 개념 수준
• 추상적 개념 수준에서는 대안을 중요시하고 균형을 잡을 수 있음
• 위험을 감수하려 하고 협력을 가치 있게 여김
•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며 요구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
• 다양한 전략을 사용함


O 성인들의 전반적인 인지발달측면에서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을 가짐

O 전문영역 내에서 초심자들이 보이는 인지적 특징들은
미숙한 형식적 조작기 혹은 형식적 조작기 이전의 특징을 보이며,
점차로 형식적 조작기 수준의 인지적 특성을 고도로 발달시키는 방향으로 발달함
O 초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 미숙한 추리 능력은 형식적 조작기 수준의

추론능력이 없어서라기보다는 단지 그 분야에 대한경험이 부족한 것이라 볼 수 있음(Shaffer, 2005).
o 상담자의 전반적인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들이 더욱 심화되고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지는 방향으로 발달해 감


2. 상담자의 종합적인 발달특징

1 상담자의 발달단계
발달수준 

초급 (의존) : 의존적, 모방적, 불안, 지시해 주기 바람, 갈등, 혼란 (동기 높임)

중급 (유사 의존) : 지시해 주길 바람 (자율적)

숙련 (상호 의존) : 부족한 기술에 대한 자문 (자율적)

수련 감독자(독립) : 자신의 고유한 능력과 차이를 인식, 스스로 수련 감독


O 상담자의 발달단계 : ‘의존’,‘유사의존’,‘상호의존’ ‘독립’
O 발달 수준이 높아지면서 점차로 의존특성은 줄어들고 독립 특성은 늘어남 

O 독립적인 상태를 수련 감독자 수준이라 봄
o 수련중인 상담자의 발달을 초급,중급,숙련의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짐


① 초급단계
• 의존 (dependence)
• 수련감독자에게 의존적이고 모방적이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자각이 부족함
• 수련감독자가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지시해 주길 바라며,

성공에 대한 동기는 높지만 많은 불안을 느낌
• 자신을 상담자로 규정할 때 내적인 갈등을 경험하고 혼란을 느낌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노력들에 대해 의심스러워하고 외적인 갈등을 느낌
• 초급단계는 매우 위험한 시기이기 때문에 초급 상담자들은 그들의 발달적인 요구에

알맞으면서도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지원을 많이 받아야 함
그럴수록 이들이 상담관계에서 희생양이 되거나 소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듦


② 중급단계
• 유사의존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하지만 아직은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지시를 받고 싶어 함
• 수련감독자에게 의존적이면서도 반면에 자율적이고 싶어 한다
• 상담자들은 자신의 결점을 이해하고 보완할 방법을 찾음

③ 숙련단계
• 상호의존 (interclependence)
• 전문가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고자 함
• 이 수준에서의 관심은 전문적인 발달과 개인적인 정체성임 (Whiting, Bradley, & Planny, 2001)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자 함 (Littrell, Lee Borden, & Lorenz, 1979)
• 수련감독자의 역할감소
• 수련감독자는 상담자가 가진 기술중 부족한 점에 대해서만 자문하는 역할

④ 수련감독자단계
• 독립 (independence)
• 충분히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단계임. 

가장 높은 발달 수준으로 다른 상담자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고유한 능력과 차이를 인식한다(Stoltenberg,1981)
• 상담자는 스스로 수련 감독이 가능하며 (Littrell, Lee-Borden, & Lorenz, 1979)
• 필요에 따라 통찰을 얻기 위한 자 문을 요청할 수 도 있음
• 다른 상담자를 수련감독해 주기 위한 훈련이 필요함


O 상담자의 전체 능력 영역에서 동시에 일어난 다기보다는 차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과,

단순한 선형적 발달이 아닌 순환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복잡한 양상을 띤다고 할 수 있음

o 차별적으로 발달이 일어난다는 것은 상담자마다 어떤 능력이 
초급단계에 있고,다른 몇 가지는 중급단계 또는 숙련 단계에 있을 수 있다는 것 
o 발달이 순환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은 상담자의 능력이 점차향상되어 가면서 

다른 발달단계로 진입하지 만이 발달단계에서도 
이전 발달단계에서 다루었던 주제들이 되풀이되어 나타남
o 이렇게 주제들이 되풀이될 때마다 초점이 되는 능력을 더 깊은 수준으로 향상함


2. 상담자의 윤리발달

O 도덕발달이론은 상담자들이 판단할 때 중시하는 요소가 발달과정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보여 중
O 그 발달의 방향은사회의 명령 준수에 대한 실제적인 보상을 기대하거나, 

위반 시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회의 명령을 따르는 단계에서 
도덕적 원리들을 내면화하고 이러한 이상들을 따르는 방향으로 진행 

O 내면화는 도덕적 성숙으로 가는 결정적인 이정표 역할
O 내면화를 통해 외적으로 통제되는 행동으로부터 내적기준과 원리에 따라
지배되는 행동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과 윤리발달
O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측면은 피아제가 최초로 제시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콜버그는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정립 (정옥분,2005)
o 도덕성 발달의 방향은
어린아이가 미숙한 도덕성을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더 정교하고

높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로 발달함
O 각개인들이 인간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윤리적 결정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함

 

o 피아제(1965)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두 단계로 구분

자율적 도덕성
(autonomous morality)
타율적 도덕성
(heteronomous morality)

o 도덕성의 발달이 외부 권위로부터 만들어진 규칙에 순종하는 경향에서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도덕 규칙을 발달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고 봄


타율적 도덕성 단계
• 규칙을 신이나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가 만든 것이라고 믿으며,
이 규칙을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함
• 이 단계에서는 주관성과 객관성을 구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을 세상의 중심으로 놓는 자기 중심성 (egocentricity)이 발현되기 때문이라고 함
• 모든 도덕적 문제에는 옳고 그른 것이 있으며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이라고 믿음
• 옳고 그름의 판단에는 행위의 의도성보다는 행동의 결과만이 중요한 판단근거가 됨

 

자율적 도덕성 단계
•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이르게 되면 아동은 점차규칙이 사람이 만든 것이고

그 규칙을 변경할 수 있다고 생각함
• 도덕적 판단에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는 융통성을 보임
•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됨

 

O 피아제는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하는 데는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O 인지적 요소로는 자기 중심성의 감소와 역할수용능력의 발달을 들 수 있으며,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게 해 중
O 사회적 경험은 대등한 사회적 위치에서의 상호작용으로,
대등한 위치에서의 접촉은 더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함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윤리발달
o 콜버그는 피아제의 발달이론에 큰 영향

O 도덕성 발달이론을 더 정교화함
0 콜버그(1976) 의가장위대한공헌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구성한 것 

o 각기 상이한도덕성 발달단계에서는 각기 다른 인지 능력이 필요하다고 함
o 전인습적 수준에서는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보이며,
인습적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견해와 입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수준 단계 특징
전인습적 벌과 복종 지향 처벌을피하기 위해 규칙에 복종
목적과 상호 교환 지향 순진한 도구적 쾌락을추구하는 단계로 보상을 얻기 위해 (자신의 흥미와 욕구만족) 규범 준수
인습적 착한 아이 지향 좋은관계와 타인의 인정 유지를 위한규범 준수
법과 질서 지향 권위를 유지하기 위한 도덕성으로 사회질서를 위해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라 여김
후인습적 사회계약 지향 사회계약, 개인 권리, 민주적으로 수용된 법을 지향하는 도덕으로 모든 사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
보편원리 지향 개인적인 양심의 원칙을 따른 도덕으로 스스로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규범을 준수하며, 관습과 법보다는 보편원리(인간의 존엄성, 평등성, 정의 등)에 따라 행동


o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하기 위해서는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필요함
•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 수준에서는 후인습적 도덕 수준을 가질 수 없다는 것으로 인지적 발달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  연령과 도덕성 발달 수준
•  4단계의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는 사실상 20~30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도달
• 5단계와 6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청소년기보다는 성인기에 이루어짐
• 모든 사람이 최고의 도덕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것은 아니고 소수만이 6단계에 이를 수 있음

3. 반 후스와 패러다이스의 윤리적 지향단계 

1 반 후스와 패러다이스(Van Hoose & Paradise, 1979)
O 콜버그(1971 )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자들의 윤리적 지향단계에 접목

° 이들은 상담자들이 연령과 특정 경험이라는 상황 안에서 발달단계를 따라서 
성숙해 간다고 가정
° 통찰이나 자각을 통해 상담자들은 더 복잡한 윤리적 추론 단계로 발달해 간다고 함

o 윤리적 판단 시
외적인 변인들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그리고처벌읔두려워하는 행동동기에

따르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이 발달은 상담자가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데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책임에 주로 관심을 가지는 일련의 내적으로 정의된 

원칙에 따르는 방향으로 전개됨



2 윤리적 지향의 발달 5단계

 

1) 처벌지향
• 상담자들은 윤리적 결정에서 외적인 원리에 전적으로 의지
• 상담자들의 결정,제안,일련의 행동들은 규칙이나 기준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기초해 있음
• 즉,나쁜 행동은 벌을 받아야 하고,선한 행동은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
•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이 단계의 상담자들의 추론은 절대적이고 원칙적임
• 이상과 같은 신념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도 적용되는데,

내담자가 규칙을 어기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믿음

 

2) 기관지향
• 윤리적 판단의 기준은 상담자가 속해 있는 기관의 정책이나 규칙에 근거함
• 즉,결정,제안,일련의 행동들은 기관의 규칙이나 정책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기초해 이루어짐
• 이 단계에서의 옳은 윤리적 선택이란 상사의 기대에 부합하는 것으로,

기관의 정책이나 규칙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음
• 그렇기 때문에 기관상사와 갈등의 여지는 거의 없음
• 기관의 정책을 만든 사람들도 오류에 빠질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거의 인식하지 않으며

많은 상황에 내재된 복잡성을 사실상 알아차리지 못함

 

3) 사회적 지향
• 윤리적 추론은 기관지향에서 벗어나 사회의 전체적인 복지에 대한 생각에 근거함
• 사회 기준을 유지하는데 대한 의무감을 느끼며,자신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정에 관심을 둠
• 개인과 사회 간에 갈등이 생기면 개인보다는 사회를 중시함
• 결국 이 단계의 윤리적 행동의 특성은사회 기준유지,다른 사람들의 인정,

사회와 대중들의 법에 근거한 것이라 할 수 있음


4) 개인적 지향
• 윤리적 추론이 내적인지향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함
• 그래서 판단의 근거는 무엇이 개인에게 최선인가에 대한 것
• 즉,이 단계에 있는 상담자의 주요 관심은 법을 위반하지 않는 것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음
• 법과 사회 복지에 관심을 보이기는 하지만 개인,즉 내담자의 복지가 최우선임

 

5) 원칙과 양심 지향
• 윤리적이라는 것은 상담자의 양심과 정의에 대한 개인적인 결정이라고 정의
•이때의 양심과 정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윤리적 규율에 일치하는 것
•이 단계의 상담자는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상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외적인 압력이나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음
• 대신 자신이 가진 원칙을 반영함
• 즉,자신이 선택한 양심의 원칙과 내적인윤리 공식과일치하고,

옳다고 여기는 것에 따라 상담자는 행동을 결정함
• 결국 이 단계의 상담자는 전문가윤리 조항 밑으로 흐르고 있는 원칙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4. 스페리의 윤리발달 단계

 

1단계
① 초심 상담자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에서 경직된 특성을 보임
② 윤리규정과 법규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고 여기며,

각각의 상황에서 가장 적당한 윤리와 법규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 함
③ 또한 많은 경우 윤리적 문제에 대해 윤리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그대로 적용하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윤리규정을 외우려는 특징을 보이기도 함
④ 초심 상담자들은 윤리적 결정에 대한 책임에 너무 부담을 가져서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기 위한 관리에만 지나치게 매몰되기도 함
⑤ 다행히도 이 단계의 상담자들이 직면하는 윤리적인 상황들은 보통 명확하거나

모호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2단계 
①   설령 복잡한 사례가 있더라도 어렵지 않게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함
②   초심 상담자들에게 이러한 지문은 힘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안내와 지지의 역할을

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음
③   하지만 어떤 초심 상담자들은 간섭받고 싶어 하지 않고,윤리적 문제나윤리규정,

법령 등에 대해 비교적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기도 함
④   이런 경우는 자문을 거의 요청하지 않음
⑤   이때 훈련자나 수련감독자는 지속적으로 사례를 감독하면서도 상담자의 자율성을

격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지만 도전거리가 되기도 함
⑥   그래서 이 시기의 윤리적 결정은 이 단계의 상담자와 수련감독자 간에 갈등이

본격화시키는 핵심 부분이 됨
⑦   이 단계의 어떤 상담자들은 공개적으로 윤리 조항이나 법률을 무시하거나,

또는 그들에게 동의해 주는 자문자만 선택적으로 찾아다닐 수도 있음

3단계
①   상담자는 2단계의 상담자보다 더욱 유연해지고 윤리규정이 나 지침을 더 넓은 관점
②   즉 내담자의 권리와 전문적인 책임을 모두 포함하는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됨
③  윤리규정이나 법령을 윤리적인 추론의 종료점이 아니라 시작점으로 보는 경향이 커짐
④   결국,이들은 윤리규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다시 한번 검토해 보는 한편,

대안을 만들어 내고 권리와 책임 간에 균형을 맞추는 결정을 내린다
⑤   이 단계의 상담자들은 더 개인화된 전문적인 윤리규정을 개발하고 싶어 함
⑥   그들이 개인적 • 전문적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서,전문가로서의 정체성과 개인으로서의
정체성 (성,정신세계,기타 개인차나 고유함 등) 이 충분히 통합되도록 하는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⑦   또한 삶에서도 개인이면서도 전문가로서의 균형을 추구하는데,

특히 개인과 전문가로서의 가치 면에서 균형을 잡으려 함

 

4단계

① 상담자들은 윤리규정과 법에서 요구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것들을 뛰어넘음

② 즉, 능력을 넘어 전문가적 판단으로, 무해성을 넘어 자기 인식(self knowledge)의 단계로 가게 됨

③ 자신의 특성과 미덕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윤리적인 도전에 직면하여 용기 있게 행동함

④ 보통 이들은 강하고 건강한 관계를 세우고 유지하는 것을 윤리적인 감수성과

유능한 상담실천의 핵심으로 간주함

⑤ 그리고 3단계에서 시작한 개인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통합은 지속됨

⑥ 이들은 전문가로서의 자기(self)를 공고히 하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윤리적인 감수성 모두가 반영된 전문적 상담실천가로서 통합된 철학을 수립

⑦ 또한 이 전문적 상담실천의 철학은 자신의 개인적 삶의 철학과 편안하게

⑧ 통합되며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 신념, 가치들을 반영함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