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의 윤리발달
1. 상담자 발달
상담자의 윤리발달
- 윤리적 결정은 선악이 분명한 흑백 지대라기보다는 회색지대에 있다고
표현되기도 함(Huey & Remley, 1990)
- 윤리적 결정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주요 윤리적 관심사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상담자가 발달해 감에 따라서도 변화할 수 있음
- 상담자 발달에 대한 연구는 플레밍(Flemming, 1953) 이상담자의 경험 수준에
따라 수련감독 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시작되었음
-상담자의 발달에 대해 조망하는 것:
-상담자가 어떻게 유능한 상담자가 되어 가는가?
-상담자가 어떻게 윤리적 감수성과 결정 능력이 발달하는가?
- 윤리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윤리적 갈등을 해결해 가는 데 필요한
상담자의 개인적 발달과정에 초점
- 윤리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상담자의 인지발달 연구에 대해 이해
- 상담자로서의 전반적인 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 알아볼 것
- 상담자의 윤리발달에 대한 이론적 가설 모형들을 소개
1. 상담자의 인지발달
1 성인
- 피아제(Piaget, 1954)의 인지발달단계 중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
- 특징 : 추상적 · 가설적 · 연역적 · 체계적 · 조합적 사고가 가능
형식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특징
o 15〜 18세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은 형식적 조작기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가짐
“대학생과 성인 인구 중 50% 미만만형식적 조작 수준에서 문제해결 전략을 사용한다.”
*흥미롭거나 생존을 위해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제에서만
"그러므로 자신들이 잘 알고 있거나 집중적인 훈련을 받은 분야에서
최상의 인지적 조작능력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음
추상적 사고
- 전문가들이 보이는 특성 중 하나로추상적 사고가 있음. 매 순간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수집한 정보와 자신이 가진 경험을 비교하고 대조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안이나 다양 한 가능성을 이끌어낼 뿐 아니라, 새로운 상황에서도 신속하고 현명하게
처리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전문가
- 그 전문분야에 입문한 사람들에 비해 질적으로 다른 추론을 함
- 전문가는 초점을 두는 문제의 형태가 다르고,결국은 다른 결론을 도출함
- 전문영역에서의 기술수행에서 오류 없이 문제를 빠르게 해결함
- 문제를 전문영역에서 더 깊은 수준으로 보고 해석함
초급자 : 구문론적이고 겉으로 드러난 현상 지향적인 특징
전문가 : 의미론적이고 원리에 바탕을 둔 것
- 전문성 발달의 측면에서 바라보면 개념적인 범주가 더 복잡하고 깊은 수준으로
발달해 감을 알 수 있음
3 헌트의 추상적 사고의 발달
① 구체적 개념 수준 => ② 구체적 •추상적 개념 수준 => ③ 추상적개념수준
①구체적 개념 수준
• 구체적 개념 수준에서는 사고가 구체적인 경향을 띔
• 규칙은 고정되어 있고 변화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함
• 이 단계에서는 가장 확실한 한 가지 방법만을 선호하며,
구조화 정도가 높은 학습을 매우 좋아함
② 구체적 •추상적 개념 수준
• 감정의 중요성을 인식할뿐만아니라,문제해결을위한대안적 전략의 중요성을인식
•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며 다소 모호한 상황을 편하게 받아들이는 특성
③ 추상적 개념 수준
• 추상적 개념 수준에서는 대안을 중요시하고 균형을 잡을 수 있음
• 위험을 감수하려 하고 협력을 가치 있게 여김
• 자신이 한 행동의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하며 요구를 잘 이해하고 적절하게 반응
• 다양한 전략을 사용함
O 성인들의 전반적인 인지발달측면에서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을 가짐
O 전문영역 내에서 초심자들이 보이는 인지적 특징들은
미숙한 형식적 조작기 혹은 형식적 조작기 이전의 특징을 보이며,
점차로 형식적 조작기 수준의 인지적 특성을 고도로 발달시키는 방향으로 발달함
O 초보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보이는 미숙한 추리 능력은 형식적 조작기 수준의
추론능력이 없어서라기보다는 단지 그 분야에 대한경험이 부족한 것이라 볼 수 있음(Shaffer, 2005).
o 상담자의 전반적인 사고는 형식적 조작기의 특성들이 더욱 심화되고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이가 깊어지는 방향으로 발달해 감
2. 상담자의 종합적인 발달특징
1 상담자의 발달단계
발달수준
초급 (의존) : 의존적, 모방적, 불안, 지시해 주기 바람, 갈등, 혼란 (동기 높임)
중급 (유사 의존) : 지시해 주길 바람 (자율적)
숙련 (상호 의존) : 부족한 기술에 대한 자문 (자율적)
수련 감독자(독립) : 자신의 고유한 능력과 차이를 인식, 스스로 수련 감독
O 상담자의 발달단계 : ‘의존’,‘유사의존’,‘상호의존’ ‘독립’
O 발달 수준이 높아지면서 점차로 의존특성은 줄어들고 독립 특성은 늘어남
O 독립적인 상태를 수련 감독자 수준이라 봄
o 수련중인 상담자의 발달을 초급,중급,숙련의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짐
① 초급단계
• 의존 (dependence)
• 수련감독자에게 의존적이고 모방적이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자각이 부족함
• 수련감독자가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를 지시해 주길 바라며,
성공에 대한 동기는 높지만 많은 불안을 느낌
• 자신을 상담자로 규정할 때 내적인 갈등을 경험하고 혼란을 느낌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노력들에 대해 의심스러워하고 외적인 갈등을 느낌
• 초급단계는 매우 위험한 시기이기 때문에 초급 상담자들은 그들의 발달적인 요구에
알맞으면서도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지원을 많이 받아야 함
그럴수록 이들이 상담관계에서 희생양이 되거나 소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줄어듦
② 중급단계
• 유사의존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 싶어 하지만 아직은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지시를 받고 싶어 함
• 수련감독자에게 의존적이면서도 반면에 자율적이고 싶어 한다
• 상담자들은 자신의 결점을 이해하고 보완할 방법을 찾음
③ 숙련단계
• 상호의존 (interclependence)
• 전문가로서 동등한 입장에서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고자 함
• 이 수준에서의 관심은 전문적인 발달과 개인적인 정체성임 (Whiting, Bradley, & Planny, 2001)
• 수련감독자로부터 독립하고자 함 (Littrell, Lee Borden, & Lorenz, 1979)
• 수련감독자의 역할감소
• 수련감독자는 상담자가 가진 기술중 부족한 점에 대해서만 자문하는 역할
④ 수련감독자단계
• 독립 (independence)
• 충분히 독립적으로 일할 수 있는 단계임.
가장 높은 발달 수준으로 다른 상담자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고유한 능력과 차이를 인식한다(Stoltenberg,1981)
• 상담자는 스스로 수련 감독이 가능하며 (Littrell, Lee-Borden, & Lorenz, 1979)
• 필요에 따라 통찰을 얻기 위한 자 문을 요청할 수 도 있음
• 다른 상담자를 수련감독해 주기 위한 훈련이 필요함
O 상담자의 전체 능력 영역에서 동시에 일어난 다기보다는 차별적으로 일어난다는 점과,
단순한 선형적 발달이 아닌 순환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에서 복잡한 양상을 띤다고 할 수 있음
o 차별적으로 발달이 일어난다는 것은 상담자마다 어떤 능력이
초급단계에 있고,다른 몇 가지는 중급단계 또는 숙련 단계에 있을 수 있다는 것
o 발달이 순환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은 상담자의 능력이 점차향상되어 가면서
다른 발달단계로 진입하지 만이 발달단계에서도
이전 발달단계에서 다루었던 주제들이 되풀이되어 나타남
o 이렇게 주제들이 되풀이될 때마다 초점이 되는 능력을 더 깊은 수준으로 향상함
2. 상담자의 윤리발달
O 도덕발달이론은 상담자들이 판단할 때 중시하는 요소가 발달과정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보여 중
O 그 발달의 방향은사회의 명령 준수에 대한 실제적인 보상을 기대하거나,
위반 시 처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사회의 명령을 따르는 단계에서
도덕적 원리들을 내면화하고 이러한 이상들을 따르는 방향으로 진행
O 내면화는 도덕적 성숙으로 가는 결정적인 이정표 역할
O 내면화를 통해 외적으로 통제되는 행동으로부터 내적기준과 원리에 따라
지배되는 행동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과 윤리발달
O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측면은 피아제가 최초로 제시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콜버그는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을 정립 (정옥분,2005)
o 도덕성 발달의 방향은
어린아이가 미숙한 도덕성을 통해 세상과 관계를 맺고 더 정교하고
높은 수준의 도덕성 단계로 발달함
O 각개인들이 인간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윤리적 결정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고 함
o 피아제(1965)는 도덕성 발달단계를 두 단계로 구분
자율적 도덕성
(autonomous morality)
타율적 도덕성
(heteronomous morality)
o 도덕성의 발달이 외부 권위로부터 만들어진 규칙에 순종하는 경향에서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도덕 규칙을 발달시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고 봄
타율적 도덕성 단계
• 규칙을 신이나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가 만든 것이라고 믿으며,
이 규칙을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함
• 이 단계에서는 주관성과 객관성을 구분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자신을 세상의 중심으로 놓는 자기 중심성 (egocentricity)이 발현되기 때문이라고 함
• 모든 도덕적 문제에는 옳고 그른 것이 있으며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옳은 것이라고 믿음
• 옳고 그름의 판단에는 행위의 의도성보다는 행동의 결과만이 중요한 판단근거가 됨
자율적 도덕성 단계
• 자율적 도덕성 단계에 이르게 되면 아동은 점차규칙이 사람이 만든 것이고
그 규칙을 변경할 수 있다고 생각함
• 도덕적 판단에서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는 융통성을 보임
• 규칙을 위반하더라도 항상 벌이 따르지 않는다는 것을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알게 됨
O 피아제는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달하는 데는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봄
O 인지적 요소로는 자기 중심성의 감소와 역할수용능력의 발달을 들 수 있으며,
도덕적 문제를 여러 가지 각도에서 조망해 볼 수 있게 해 중
O 사회적 경험은 대등한 사회적 위치에서의 상호작용으로,
대등한 위치에서의 접촉은 더 융통성 있고 자율적인 도덕성 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함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과 윤리발달
o 콜버그는 피아제의 발달이론에 큰 영향
O 도덕성 발달이론을 더 정교화함
0 콜버그(1976) 의가장위대한공헌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단계를 구성한 것
o 각기 상이한도덕성 발달단계에서는 각기 다른 인지 능력이 필요하다고 함
o 전인습적 수준에서는 자기중심적인 특징을 보이며,
인습적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견해와 입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
수준 | 단계 | 특징 |
전인습적 | 벌과 복종 지향 | 처벌을피하기 위해 규칙에 복종 |
목적과 상호 교환 지향 | 순진한 도구적 쾌락을추구하는 단계로 보상을 얻기 위해 (자신의 흥미와 욕구만족) 규범 준수 | |
인습적 | 착한 아이 지향 | 좋은관계와 타인의 인정 유지를 위한규범 준수 |
법과 질서 지향 | 권위를 유지하기 위한 도덕성으로 사회질서를 위해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행동이라 여김 | |
후인습적 | 사회계약 지향 | 사회계약, 개인 권리, 민주적으로 수용된 법을 지향하는 도덕으로 모든 사람의 복지와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을 준수 |
보편원리 지향 | 개인적인 양심의 원칙을 따른 도덕으로 스스로의 비난을 피하기 위해 규범을 준수하며, 관습과 법보다는 보편원리(인간의 존엄성, 평등성, 정의 등)에 따라 행동 |
o 후인습적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하기 위해서는 형식적 조작적 사고가 필요함
• 구체적 조작기의 인지 수준에서는 후인습적 도덕 수준을 가질 수 없다는 것으로 인지적 발달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
- 연령과 도덕성 발달 수준
• 4단계의 법과 질서 지향의 단계는 사실상 20~30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도달
• 5단계와 6단계의 도덕적 판단은 청소년기보다는 성인기에 이루어짐
• 모든 사람이 최고의 도덕 수준에 도달해 있는 것은 아니고 소수만이 6단계에 이를 수 있음
3. 반 후스와 패러다이스의 윤리적 지향단계
1 반 후스와 패러다이스(Van Hoose & Paradise, 1979)
O 콜버그(1971 )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바탕으로 상담자들의 윤리적 지향단계에 접목
° 이들은 상담자들이 연령과 특정 경험이라는 상황 안에서 발달단계를 따라서
성숙해 간다고 가정
° 통찰이나 자각을 통해 상담자들은 더 복잡한 윤리적 추론 단계로 발달해 간다고 함
o 윤리적 판단 시
외적인 변인들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그리고처벌읔두려워하는 행동동기에
따르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지만, 이 발달은 상담자가 윤리적 판단을 내리는 데
내담자에 대한 자신의 책임에 주로 관심을 가지는 일련의 내적으로 정의된
원칙에 따르는 방향으로 전개됨
2 윤리적 지향의 발달 5단계
1) 처벌지향
• 상담자들은 윤리적 결정에서 외적인 원리에 전적으로 의지
• 상담자들의 결정,제안,일련의 행동들은 규칙이나 기준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기초해 있음
• 즉,나쁜 행동은 벌을 받아야 하고,선한 행동은 보상을 받아야 한다는 입장
• 윤리적 갈등상황에서 이 단계의 상담자들의 추론은 절대적이고 원칙적임
• 이상과 같은 신념은 내담자와의 관계에서도 적용되는데,
내담자가 규칙을 어기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믿음
2) 기관지향
• 윤리적 판단의 기준은 상담자가 속해 있는 기관의 정책이나 규칙에 근거함
• 즉,결정,제안,일련의 행동들은 기관의 규칙이나 정책에 정확하게 맞는지에
기초해 이루어짐
• 이 단계에서의 옳은 윤리적 선택이란 상사의 기대에 부합하는 것으로,
기관의 정책이나 규칙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지 않음
• 그렇기 때문에 기관상사와 갈등의 여지는 거의 없음
• 기관의 정책을 만든 사람들도 오류에 빠질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거의 인식하지 않으며
많은 상황에 내재된 복잡성을 사실상 알아차리지 못함
3) 사회적 지향
• 윤리적 추론은 기관지향에서 벗어나 사회의 전체적인 복지에 대한 생각에 근거함
• 사회 기준을 유지하는데 대한 의무감을 느끼며,자신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인정에 관심을 둠
• 개인과 사회 간에 갈등이 생기면 개인보다는 사회를 중시함
• 결국 이 단계의 윤리적 행동의 특성은사회 기준유지,다른 사람들의 인정,
사회와 대중들의 법에 근거한 것이라 할 수 있음
4) 개인적 지향
• 윤리적 추론이 내적인지향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의미함
• 그래서 판단의 근거는 무엇이 개인에게 최선인가에 대한 것
• 즉,이 단계에 있는 상담자의 주요 관심은 법을 위반하지 않는 것과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음
• 법과 사회 복지에 관심을 보이기는 하지만 개인,즉 내담자의 복지가 최우선임
5) 원칙과 양심 지향
• 윤리적이라는 것은 상담자의 양심과 정의에 대한 개인적인 결정이라고 정의
•이때의 양심과 정의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내적인 윤리적 규율에 일치하는 것
•이 단계의 상담자는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상담자에게 영향을 주는 외적인 압력이나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음
• 대신 자신이 가진 원칙을 반영함
• 즉,자신이 선택한 양심의 원칙과 내적인윤리 공식과일치하고,
옳다고 여기는 것에 따라 상담자는 행동을 결정함
• 결국 이 단계의 상담자는 전문가윤리 조항 밑으로 흐르고 있는 원칙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4. 스페리의 윤리발달 단계
1단계
① 초심 상담자들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윤리적인 의사결정에서 경직된 특성을 보임
② 윤리규정과 법규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고 여기며,
각각의 상황에서 가장 적당한 윤리와 법규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 함
③ 또한 많은 경우 윤리적 문제에 대해 윤리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그대로 적용하려는
입장을 가지고 있어서 윤리규정을 외우려는 특징을 보이기도 함
④ 초심 상담자들은 윤리적 결정에 대한 책임에 너무 부담을 가져서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기 위한 관리에만 지나치게 매몰되기도 함
⑤ 다행히도 이 단계의 상담자들이 직면하는 윤리적인 상황들은 보통 명확하거나
모호하지 않은 경우가 많음
2단계
① 설령 복잡한 사례가 있더라도 어렵지 않게 다른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함
② 초심 상담자들에게 이러한 지문은 힘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안내와 지지의 역할을
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하고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음
③ 하지만 어떤 초심 상담자들은 간섭받고 싶어 하지 않고,윤리적 문제나윤리규정,
법령 등에 대해 비교적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기도 함
④ 이런 경우는 자문을 거의 요청하지 않음
⑤ 이때 훈련자나 수련감독자는 지속적으로 사례를 감독하면서도 상담자의 자율성을
격려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부분이지만 도전거리가 되기도 함
⑥ 그래서 이 시기의 윤리적 결정은 이 단계의 상담자와 수련감독자 간에 갈등이
본격화시키는 핵심 부분이 됨
⑦ 이 단계의 어떤 상담자들은 공개적으로 윤리 조항이나 법률을 무시하거나,
또는 그들에게 동의해 주는 자문자만 선택적으로 찾아다닐 수도 있음
3단계
① 상담자는 2단계의 상담자보다 더욱 유연해지고 윤리규정이 나 지침을 더 넓은 관점
② 즉 내담자의 권리와 전문적인 책임을 모두 포함하는 관점에서 볼 수 있게 됨
③ 윤리규정이나 법령을 윤리적인 추론의 종료점이 아니라 시작점으로 보는 경향이 커짐
④ 결국,이들은 윤리규정을 그대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다시 한번 검토해 보는 한편,
대안을 만들어 내고 권리와 책임 간에 균형을 맞추는 결정을 내린다
⑤ 이 단계의 상담자들은 더 개인화된 전문적인 윤리규정을 개발하고 싶어 함
⑥ 그들이 개인적 • 전문적으로 성숙해 감에 따라서,전문가로서의 정체성과 개인으로서의
정체성 (성,정신세계,기타 개인차나 고유함 등) 이 충분히 통합되도록 하는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
⑦ 또한 삶에서도 개인이면서도 전문가로서의 균형을 추구하는데,
특히 개인과 전문가로서의 가치 면에서 균형을 잡으려 함
4단계
① 상담자들은 윤리규정과 법에서 요구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이것들을 뛰어넘음
② 즉, 능력을 넘어 전문가적 판단으로, 무해성을 넘어 자기 인식(self knowledge)의 단계로 가게 됨
③ 자신의 특성과 미덕을 지속적으로 계발하고 윤리적인 도전에 직면하여 용기 있게 행동함
④ 보통 이들은 강하고 건강한 관계를 세우고 유지하는 것을 윤리적인 감수성과
유능한 상담실천의 핵심으로 간주함
⑤ 그리고 3단계에서 시작한 개인과 전문가로서의 정체성 통합은 지속됨
⑥ 이들은 전문가로서의 자기(self)를 공고히 하는 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윤리적인 감수성 모두가 반영된 전문적 상담실천가로서 통합된 철학을 수립
⑦ 또한 이 전문적 상담실천의 철학은 자신의 개인적 삶의 철학과 편안하게
⑧ 통합되며 자신의 고유한 스타일, 신념, 가치들을 반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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