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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1-12 기억과 망각

by DreamWriter 2023.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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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보처리 이론

인지심리학의 주요 주제인 기억과 망각을 설명하는 보편적인 이론임.

지식을 습득하고 구조화하는 과정을 컴퓨터 정보처리 과정에 비유하여 설명함.

 

1) 정보처리 과정 : 부호화 => 저장 => 인출

- 부호화는 정보가 저장되어 기억 속에 자리 잡는 과정임.

- 감각기관을 통해 정보가 내부로 유입되면 여러 가지 형태나 기호로 부호화됨.

- 저장은 부호화를 통해 정보가 기억 저장고에 들어와 유지되는 것을 의미함.

- 기억 속에서 유지되는 시간에 따라 감각기억 정보, 단기기억 정보, 장기기억 정보로 분류될 수 있음.

- 인출은 기억에 저장한 정보를 발견하는 것을 의미함.

- 인출은 재인과 회상으로 구분될 수 있음.

- 재인은 제시된 정보 단서에 근거해서 정보가 저장고에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여 반응하는 것.

- 회상은 단서 없이 정보를 인출하는 것을 말함.

 

2) 정보기억체계

- 정보처리과정은 부호화, 저장, 인출의 단계로 이루어짐.

- 정보는 감각등록,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단계로 저장됨.

 

<기억과정>

- 어떤 내용이 기억부호로 부호화 되어 저장되고 인출되는 것을 말함.

- 기억을 잘한다는 것은 두 가지 과정으로 살펴볼 수 있음.

- 한 과정은 작업기억에 있는 여러 정보를 장기기억의 내용으로 잘 변화시켜 주는 측면임.

- 다른 과정은 장기기억에 있는 내용을 필요한 상황에 적절하게 인출하는 측면임.

 

3) 감각기억

- 정보를 저장하는 첫 단계는 감각기관을 통해 주의 환경에서 들어오는 수많은 정보를 처리하는 것임.

- 감각기관의 감각등록기(sensory register)를 통해 정보가 유입됨.

- 정보는 1-4초 동안의 짧은 시간 동안 기억에서 유지됨.

- 수많은 정보는 모두 처리될 수 없으므로 ‘주의’과정에 의해 일부만 처리됨.

- 감각등록기에 있는 정보는 선택적 주의에 의해 다음 기억단계로 넘어감.

- 주의하지 못했거나 의식하지 못한 정보는 손실됨.

 

감각기억 정보의 예:

수업시간에 학습자는 운동장 소음, 복도에서 떠는 소리, 음악 소리 등 다양한 소리 가운데

교사의 목소리를 가려 들을 수 있음. 이는 다양한 소리 정보가 청각에 등록되지만

주의하고 있는 일부 자극만 처리됨.

 

4) 단기기억

- 단기기억(short term memory: STM)은 작동기억(working memory: WM)으로,

자각 또는 그 당시 의식하고 있는 것과 거의 일치함.

- 작동기억은 짧은 시간동안 제한된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체계임.

- 단기기억은 용량이 7±2 단위 정도임.

- 단기기억의 저장단위는 청크이므로, 여러 항목이 한 청크 아래 묶이도록 함으로써

기억 용량을 늘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단기기억의 용량에는 개인차가 있다. 개인차는 언어이해나 학습의 성과를 예측하는 유력한 지표임.

- 정보의 단위는 의미 있는 항목으로, 문자, 단어, 숫자, 일반적인 표현 등을 포함함.

- 단기기억은 저장시간과 수용 능력이 한정되어 있으며, 정보를 시연(rehearsal) 하지 않으면 빠르게 소멸함

- 다른 정보를 사용하려면 단기기억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정보를 밀어내고 사용할 공간을 만들어야 함.

- 단기기억 공간에서 사용되고 있는 정보는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을 통해 들어오며, 동시에 일어나기도 함.

- 단기기억은 작업기억이라고 하는데, 이는 일을 하는 기억에 초점을 맞춘 용어임.

- 작업기억은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기억 항목에서 일시 저장할 수 있는 단기기억을 필요로 함.

 

단기기억 정보의 예:

오랜만에 친구를 우연히 만났을 때, 친구의 얼굴은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전달되며,

동시에 얼굴에 대한 정보는 장기기억에서 전달되어 그 친구가 누구인지를 알 수 있음.

 

작업기억의 예:

어떤 숫자들이 내가 아는 사람의 전화번호인지, 단추를 누르는 손동작 패턴이 어떠할지 등 을

헤아려 보기도 하고, 잊지 않도록 그냥 숫자를 시연하기도 함.

 

5) 장기기억

- 단기기억의 정보는 반복 시연을 통해 장기기억에서 활성화됨.

- 작업기억 정보와 통합되어 장기기억 공간으로 들어감.

- 장기기억의 정보 저장시간과 용량은 무제한임.

- 장기기억은 외현기억과 암묵기억으로 나누어짐.

- 외현기억은 의미기억, 일화기억으로 나누어짐.

- 외현기억은 기억 내용이 회상이나 재인을 통해 의식될 수 있는 기억을 말함.

- 의미기억은 상징, 기호, 단어 등의 의미와 일반사실에 대한 기억으로서 세상의 일반 지식의 기초가 되는 기억임.

- 의미기억은 우리가 아는 사실과 일반적인 정보로 구성되어 있음.

- 학교에서 학습한 대부분의 지식과 정보는 의미기억 안에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음.

-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영향을 주는 관련 개념들이 정신적 조직망을 이루고 있음.

- 조직망을 스키마(schema), 도식이라고 함.

- 수많은 도식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복잡한 정보망을 이룸.

 

의미기억의 예: 개념, 원리, 규칙, 문제 해결 기술, 학습 전략 등의 내용.

 

- 일화기억은 신변에서 발생하는 일화에 대한 기억으로, 개인적이고 자전적인 성격을 가짐.

- 일화기억은 경험에 대한 심상을 저장한 것임.

- 심상은 지각에 근거하여 정보의 외형, 즉 물리적 특성을 표상한 것임.

- 영화장면을 떠올리듯이 정보를 정신적 영상으로 저장한 것임.

- 의미기억과 일화기억을 서술기억이라고 하는데 서술기억의 내용은 대체적으로 의식적 노력에 의해 외현적으로 인출됨.

 

일화기억의 예:

20세 성인이 되는 생일에 받은 생일선물,

대학 동아리에서 농촌 봉사활동 갔던 일,

수능 시험일. 시험시간에 늦어서 전철 안에서 마음 졸인 기억 등.

 

- 암묵기억은 절차기억, 점화, 고전적 조건형성으로 구분됨.

- 암묵기억은 그 내용이 의식될 수 없지만 과제 수행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을 말함.

- 암묵기억의 효과는 지각이나 운동수행의 향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드러남.

- 암묵기억은 매우 오랜 유지시간을 보이며, 대체로 학습할 때와 유사한 수행과제에서 기억의 효과가 드러남.

- 절차기억은 자동차운전하기, 자전거타기, 덧셈하기 등과 같이 숙련된 일련의 행위 혹은 조작에 관한 기억임.

- 절차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운동이나 예술적 표현의 기술도 포함됨.

- 절차기억은 비록 이식되지 않거나 의식적으로 그 내용을 서술할 수 없을 경우에도 유지되는 암묵기억임.

 

절차기억의 예:

자전거를 탈 때 자전거가 왼쪽으로 기울면(자극) 즉각적으로 무게 중심을 오른쪽으로 실어 (반응) 균형을 유지함.

보고서 작성하기 위해서 한글 파일을 사용할 때, 프로 그램 가운데 한글워드(자극)를 선택하고, 작업파일을 염(반응, 행동).

 

- 점화는 한 개념의 활성화가 연합되어 있는 다른 개념을 활성화시키는 현상임.

- ‘불’이란 단어에 ‘물’이 떠오른다면 그것은 점화의 효과임.

- 고전적 조건형성은 조건 형성된 신호에 대해 유발되는 조건화된 반응으로 정서나 행동을 말함.

 

장기기억 정보의 예:

현재 사용하고 있지 않은 지식, 지각능력, 언어, 신념, 가치관, 인생목표, 성격 등

우리가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필요한 것임.

 

<표 1>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비교

구분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
정보유입 주의인전상태 주의필요 시연, 반복
정보유지 불가능 의식 중 조직, 도식
정보용량 대량 한계 무제한
정보손실 소멸 다른 정보와 교체 손실없음(정보접근실패)
유지기간  2~3초 20~30초 지속적
인출   즉각, 일시적단서,
의식내의 항목
정보조직망을 통해 접근

 

2. 기억을 증진하는 학습 방법

- 정보를 입력하는 부호와 정보 인출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음.

- 정보를 입력하는 개인의 전략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인출하는 것에 영향을 줌.

 

1) 부호화

- 단기기억 정보는 시공간적 형태로 또는 음운적인 형태로 또는 그 조합으로 저장됨.

- 장기기억 정보는 주로 의미부호로 저장된다고 생각됨.

- 부호화는 장기적으로 저장하기 위해서 작업기억에 있는 부호가 장기기억의 부호로 바꾸는 과정을 말함.

- 정보를 다른 정보와 관련짓거나, 조직화하는 등 적극적인 부호화가

되풀이하여 유지하는 기계적 시연 과정 보다 효과적임.

 

2) 단기기억 정보 사용

- 단기기억은 기억 용량을 초과하는 기억단위를 쉽게 기억할 수 없음.

- 재부호화(recoding)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기억의 단위가 달라짐.

- 묶음(chunking)의 방법을 통해서 쉽게 기억할 수 있음.

청킹의 예: 082023519397를 082/02/351/9397 으로 나누어 기억함.

국제지역번호/서울지역 번호/전화키패드 위치 이동

 

3) 시연

- 시연은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정보를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임.

- 장기기억에 있는 정보와의 연관성을 의식하지 않고 반복해서 연습하는 기계적 학습방법임.

- 기계적 학습은 다음 단계의 학습과 기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함.

 

4) 의미학습

- 장기기억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와 새로운 정보 간의 유사성과 관련성을 인식하는 과정임.

- 각각의 내용에서 적극적으로 관련성을 찾을 때 의미학습이 이루어짐.

- 정보를 다양하게 연결함으로써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많은 경로를 제공하여 기억을 촉진.

 

의미학습의 예:

관찰학습의 의미와 자녀가 부모를 닮는 사실과의 관련성을 인식하거나 더하기(2+2=4)와 뺄셈(4-2=2)의 관계를 파악함.

 

5) 조직화

- 조직(organization)은 정보를 공통된 특성에 따라 범주화하거나 위계적 관계를 확인하여 정보의 연관성을 발견함.

- 정보가 각 범주와 지식의 위계에 따라 조직화된 도식은 정보 손실이 적고 쉽게 인출됨.

 

6) 정교화

- 정교화(elaboration) 또는 공들임은 이미 알고 있는 기존의 정보나 지식과 연계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확장해 나가는 것임.

 

7) 심상

- 심상(imagery)는 자극 속성에 대한 정신적 표상임.

-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등 여러 감각과 관련된 심상이 제각기 가능함.

-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기억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심상은 기억해야 할 정보를 독특하고 재미있는 시각적 영상과 이미지로 만드는 것임.

- 장기기억은 의미부호와 심상의 두 가지 형태로 저장됨(Paivio, 1986; 이중부호론).

- 단어목록을 기억할 때 단어뿐만 아니라 심상을 함께 사용하면 단어에 대한 기억이 더 풍부해짐.

- 피아노나 담배와 같은 단순한 심상을 만드는 것보다 담배를 물고 있는 피아노를 만드는 것이 더 효과적으로 기억함.

- 이유는 심상의 독특성이 혼동의 가능성을 줄이기 때문임.

 

심상의 예:

크리스마스에 대한 생각을 할 때, 산타, 선물, 12월, 눈, 트리, 화려한 장식, 모임, 즐거움 등이

종교적 의미보다 심상이 먼저 떠올려짐.

 

3. 인출과 망각

1) 인출과 설단현상

- 장기기억에 저장된 기억 내용을 의식하게 되는 것을 인출이라고 함

- 기억의 한 특징은 기억이 맥락의존적이라는 것임.

- 맥락이 많은 기억 인출에 도움이 되는 많은 단서를 제공하기 때문임.

- 인출맥락을 고려해서 학습한다면, 인출은 효과적임.

- 인출단서에 대해 기억 속의 여러 항목들이 동시에 활성화될 경우, 이들 간의 경험에 의해 인출이 방해받을 수 있음.

- 설단현상은 표적 단어가 입속에서 맴돌지만 정답은 생각나지 않는 것임.

- 내적 상태도 기억단서가 될 수 있음.

- 특정 기분이나 정서상태에서 경험한 것은 비슷한 상태에서 더 기억 잘됨.

 

<인출연구>

- 단서가 표적으로 이어지는 연결을 기억통로라고 함.

- 여러 기억통로들이 경쟁할 때, 그중 어느 한 통로가 활성화됨.

- 그 통로만으로 인출되면, 그 통로는 더 강화가 됨.

- 이것이 반복되면 결과적으로 다른 기억통로는 쇠퇴함.

- 인출유도 망각이라고 함.

 

2) 망각의 정의

- 기억과제에서 실패하는 것을 말함.

- 망각(forgetting)은 연습을 하지 않은 기간에 뒤따라 나타나는 학습된 행동의 퇴화임.

- 망각이란 노화, 부상, 혹은 질병에 의한 것은 배제함.

- 기억에는 저장되어 있지만, 기억 수행에는 실패할 수 있음.

 

3) 단기기억의 망각

- 단기기억은 현재 의식수준에서 사용하고 있는 정보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면 다른 정보로 대치됨.

- 단기기억의 공간에서 밀려 나가는 것이 망각현상임.

- 단기기억의 망각은 대치(displacement)와 쇠퇴(decay)에 의해 일어남.

- 대치는 의식 수준에 있는 정보가 다른 정보로 바뀌는 것임.

- 사용하고 있는 정보가 필요하지 않을 때 더 이상주의가 주어지지 않고, 현시점에서 필요한 정보로 교체됨.

- 쇠퇴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기억 흔적이 약해지는 것임.

- 새로운 정보에 주의를 돌리면 이전 정보에 대한 기억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약해짐.

 

4) 장기기억의 망각

- 정보가 손실되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기억에 있는 정보를 인출하지 못해서 일어남.

- 기억의 소멸이 있는지 여부는 판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보통 장기기억은 대체로 영구적이라고 본다.

- 인출의 성공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간섭은 인출실패의 주요 원인임.

- 간섭(interference)은 다른 정보에 의해 밀려나가거나 방해받은 것을 말함.

- 순행간섭(proactive interference)는 이전에 학습된 정보와 지식이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학습하는 것을 방해함.

- 역행간섭(retroactive interference)은 새롭게 학습한 정보와 지식이 이전에 학습한 지식의 유지를 방해함.

 

4. 망각에 영향을 주는 변인

- 유지 간격이 길어짐에 따라 망각은 증가하지만, 시간의 흐름 자체가 망각의 원인은 아님.

- 망각률은 훈련의 양, 간섭, 맥락의 변화(유기체의 내적 상태도 포함한)에 의해 결정됨.

 

1) 학습 정도

- 어떤 것이 학습이 더 잘되었을수록 망각될 가능성은 낮음.

- 배운 것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 사전 학습과 후속학습

- 서로 관련이 없는 단어, 임의의 숫자, 무의미 철자를 학습할 때에는 망각이 신속히 일어 남.

- 의미가 있는 자료는 기억하기 더 쉬움.

 

3) 맥락

- 학습이 특정한 맥락 안에서 일어남.

- 특정한 패턴의 자극이 존재하는 가운데 학습이 일어남.

- 이런 자극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단서의 역할을 함.

- 맥락의 변화는 망각에 영향을 미침.

 

맥락에 의한 망각의 예:

역사 강의시간에 옆에 앉는 사람의 이름을 알고 있지만,

그 사람을 백화점에서 마주치면 그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을 수 있음.

 

어떤 내용을 다 외웠는데, 교실에서는 머리가 텅 비어 버린 경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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