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견과 고정관념
1. 정의 및 구성요소
1. 편견의 정의
• 편파 된 태도
• 특정 사회집단 및 그 구성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2. 편견 구성요소 : 태도의 ABC모형과 같은 맥락
• A (affection): 감정/ 호오도(好惡度)
• B (behavior): 행동/ 차별(대우)
• C (cognition): 인지적 평가/ 고정관념
▶ 고정관념이란?
• 어떤 사회집단에 대한 인상과 지식에 기초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신념
• 구성원들의 개인차는 고려하지 않은 채 동일한 특성이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에게 적용될 것이라고 일반화하는 것
▶ 차별(대우)란?
• 편견을 토대로 어떤 집단에 대해 불이익을 주거나 그 집단을 회피하는 행동
2. 편견과 고정관념의 예
1. 성 고정관념
▶ 성 고정관념
• 개인의 특성을 성별에 따라 달리 인식하는 것
• 남성 / 여성의 능력, 성격적 특징, 사회적 행동, 등에 대한 부정확한 믿음
• Androcentrism 남성중심사고 (안드로겐 +센트리즘)
= 전통적인 성 고정관념을 통한 남성적 특성에 대한 우월성 인정하는 경향
▶성 고정관념의 예
① 성공
• 남성의 성공 = 내부 귀인
• 여성의 성공 = 외부 귀인
② 학업 능력
• 남성 = 수학, 과학적 능력 우수
• 여성 = 언어적 능력 우수
③ 성 행동
• 남성 = 적극적, 주체적
• 여성 = 소극적, 의존적
▶ 성 고정관념과 문제점
• 남성 = 성공에 대한 압박감, 감정 및 정서표현의 억압에 따른 심리 장애, 성적인 문제
• 여성 = 성공에 대한 두려움 및 낮은 포부 수준, super-woman complex, 성적인 태도에 대한 양가감정
2. 편견, 고정관념, 차별의 관련성
• 편견을 통해 고정관념이 더욱 공고히 되며, 그로 인해 차별대우를 하게 되는 악순환
• 편견은 이중적 판단 기준을 적용하게 하며, 따라서 차별을 강화하게 됨
3. 편견과 고정관념의 근원
▶ 사회적 불평등 (정치경제적 경쟁)
• 현실적 갈등 (제한된 자원으로 인함)
• 사회적 지배 경향성 : 자신의 집단이 다른 사회적 집단을 지배하려는 동기
▶ 전위된 공격
• 좌절-공격 가설에 근거
• 좌절을 초래한 원인 (공격의 대상)이 너무 강력하거나 직접적 공격이 불가능한 경우,
공격 대상의 전위 (轉位)가 발생 → 자신과 다른 소속 집단(불특정 다수)에 대한 차별과 편견이 강화됨
▶ 유목화 (사회적 범주화)
• 유목화에 따른 내/외 집단의 구분 → 내집단 편애 vs. 외집단 동질성
▶ 인지적 정보처리
• 착각적 상관 : 상관이 없는 두 가지 사건에 대해서 상관이 있다고 보는 경향성
→ 고정관념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기제의 예
• 귀인오류 : 기본적 귀인오류/ 자기 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 동조에 대한 압력
▶ 성격 [예] 권위주의적 성향 / (사회규범에 대한) 동조 성향
▶ 학습 (사회화)
• 조건형성(강화, 처벌) / 사회학습 (관찰학습)
▶ Media의 영향
4. 편견 해소 방안
▶ 집단 간 접촉 (직접 경험)
• 집단 간 접촉 빈도의 증가를 통한 편견 해소
→ 직접적인 경험, 잦은 물리적 접촉은 편견을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기제
= 직접 경험을 통한 불일치 정보의 인식, 유사성 인식, 외집단 동질성에 대한 오해의 해소
• 집단 간 접촉을 통한 편견 해소의 조건
① 접촉 집단들은 사회적, 경제적, 과제-관계 지위 상에서 동등해야 한다.(유사성이 높아야 함)
② 접촉상황은 협동과 상호의존성이 개재되어서 집단들이 공통된 목표를 위해 일해야 한다.
③ 집단 간 접촉은 비공식적이어서 각 개인이 일 대 일의 토대 위에 서로 상대방과 사귀어야 한다.
④ 접촉은 기존의 규범이 집단 평등성을 지지하는 상황에서 발생해야 한다.
⑤ 접촉이 서로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적 신념을 부정하는 것을 허용하는 방식으로 일어나야 한다.
⑥ 상대방을 그 집단의 전형적인 사람으로 간주해야 하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유쾌한 접촉을 다른 사람이나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시킬 수 있다. → 집단 간 접촉은 우호적, 협동적 접촉이 되어야 한다.
▶ 재범주화
• 집단 구성 조건의 변화를 통한 집단의 재구성은 집단 간 경쟁과 적대심을 허물게 하고,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다.
▶ 학습 : 강화, 처벌, 관찰학습(사회학습)
▶ 행동 변화
• 대개는 태도변화가 행동변화에 선행한다.
• 때로는 행동을 변화시킴(인지부조화)으로써 개인의 태도(편견)를 수정할 수 있다.
[예] 각종 법규, 제도의 예 (남녀고용평등법 등)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12 교육과 디자인 씽킹 (0) | 2023.05.17 |
---|---|
2-1-12 집단종결 (0) | 2023.05.17 |
2-1-12 집단상담 윤리 (0) | 2023.05.17 |
2-1-12 기억과 망각 (0) | 2023.05.15 |
2-1-12 청소년 심리문화 (0) | 2023.05.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