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여가문화
1. 청소년 여가문화의 이해
1 여가의 개념 및 특성
대중여가 시대의 도래
주 5일제 근무와 학교수업으로 모든 사람에게 여가 향유 기회 공유
- 2015년 제정된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에서는 국가-지자체가 여가 증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해야 할 의무를 규정하고 있음
- 여가는 더 이상 개인이 갖는 단순한 휴식시간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정책적으로도 중요한 이슈
=>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청소년 시기적 특성을 반영하는 활동이며
그 활동을 통해 청소년 스스로가 느끼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생산해 낼 때 여가의 적극적인 의미가 존재한다고 봄
청소년기의 여가 활동 : 사회화 과정에서 그 개인의 정체성 확립이 중요함
국민여가활성화기본법 :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는 것을 기본이념, 강제조항
1) 여가의 개념
자유와 학습이라는 두 가지 개념들이 상호밀접하게 연관됨
2) 여가의 기능
1 두무제디어
- 여가란 '개인이 직장 및 가정, 사회에서 부과되는 의무에서 해방되어 휴식이나 기분전환
또는 이들과 무관한 지식과 능력을 임의적으로 행하는 활동의 총체'라고 정의
- 여가의 개인적 세 가지 기능
휴식과 휴양
기분전환
자기 계발
2 권이종 교수
- 여가활동은 정신적-신체적 피로를 풀고 새로운 힘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도록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속에서 받게 되는 스트레스나 욕구불만-갈등-좌절감-정서적 불안 등을 해소시켜 줌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며,
- 여가활동을 통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역할 수행의 기술을 터득함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공동생활 속에서 문화적 유산을 계승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도 있다고 설명함
- 현대 자분주의 체제하에서는 일부 상위계층의 여가생활이 과소비와 배금주의로 흐를 때 사회적 갈등과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으며, 성인들의 무분별한 여가 형태는 청소년에 영향을 미쳐 모방과 여가로 인한
좌절 및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음
=> TV속 여가의 모습과 자신의 여가 간의 비교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 현상 등
3) 여가환경의 변화
인식 및 가치관의 변화, 다양한 매체의 등장 및 스마트 기기
2016년 국민여가활동조사결과(만 15세 이상 남녀 10,602명)
1 TV시청 46.4%
2 인터넷 검색 14.4%
3 게임 4.9%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여가활동
- 스마트 기기 이용시간은 평일 1.3시간, 주말 1.6시간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현저히 줄어들고 있음
- 휴일보다 평일에 더 많이 사용
여가활동의 주목적
1 개인의 즐거움 37.1%
2 마음의 안정과 휴식 16.9%
3 스트레스 해소 14.0%
4 건강 10.3%
여가활동 동반자
1 혼자서 59.8%
2 가족 29.7%
3 친구 8.8%
3) 여가환경의 변화
- 국민여가 활성화 기본법에 따라 수립된 제1차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2018-2022)
여가 참여기반 구축
여가권의 사회적 확산
잃어버린 삶의 시간 회복
일상의 여가공간 확대
여가 접근성 개선
수요자 맞춤형 여가 확대
무장애 여가 서비스 구현
수요자 친화적 공급체계 구축
여가 생태계 확대
전문인력 관리체계 구축
미래 여가산업 생태계 구축
2. 여가의 교육적 의미
01 청소년의 여가활동은 강박관념 해소와 균형 있는 정서생활 및 인격을 도야
02 협동심을 길러줌. 여가활동을 하는 구성원 간의 역할분담을 하며 자신의 기능을 발현해야 하므로
협동심이 필요하게 됨
03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어줌
04 창의성을 길러줌
05 이성관계, 세대관계 등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시켜 줌.
06 비행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
2.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및 특성
1.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1)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 고영복 외
-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을 시간 특성, 행태, 활동에 따라 분류
1 시간특성에 따른 분류 : 일과 종료 후, 주말, 연말, 평생 근로 후
2 행태에 따른 분류 : 활동형, 소극형, 중간형, 부정형
3 활동에 따른 분류 :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오락적
2) 청소년 여가활동의 유형 : 맥케치니
- 여가활동 유형을
조작적 활동,
공작적 활동,
지적 활동,
생활적 활동,
스포츠 활동,
매혹적 스포츠 활동 등으로 분류
2. 청소년 여가활동의 특성
01 청소년 여가활동은 주변 요인들의 많은 제약을 받고 있음
02 청소년 여가활동은 '소비 지향적'인 특성을 강하게 나타냄
03 청소년 여가활동은 신체적 활동 유형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음
04 청소년 여가활동은 그들 부모의 사회문화적-경제적인 배경에 따라 강한 영향을 받고 있음
- 여가의 양극화 현상, 아비투스=> 문화자원
3. 청소년 여가활동의 현황
-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의 [2018 청소년 통계]의 학습시간, 문화활동, 여가활동, 여가시간,
인터넷 이용자료를 중심으로 분석함
1) 학습시간
1위 2~3시간 20.9%
2위 3~4시간 19.8%
3위 1~2시간 17.7%
4위 1시간 미만 14.5%
-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고등학생은 2~3시간 공부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중학생은 3~4시간 공부한다는 응답이 23.0%로 가장 높게 나타남
2) 문화활동
- 1년 동안 공연, 전시 및 스포츠를 한 번이라도 관람한 청소년(13~24세)은 87.5%이며,
- 이 중 영화 관람이 93.2%로 가장 많았으며 영화 관람 비율은 꾸준히 증가,
연극, 마당극, 뮤지컬과 박물관 관람 비율은 점점 감소
3) 여가활동
- 13~24세 청소년 주중 여가시간은
1 컴퓨터게임, 인터넷 검색 등
2 TV시청
3 휴식활동
주말 여가시간은
1 컴퓨터게임, 인터넷 검색 등
2 휴식활동
3 TV시청
- 앞으로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생긴다면 가장 하고 싶은 여가활동은
1 관광활동 61.0%
2 문화예술관람 49.3%
3 취미, 자기 계발 활동 48.7%
4) 여가시간
- 초중고 학생의 평일 여가활동 시간은
하루에
1 1~2시간 29.2%
2 1시간 미만 19.7%
3 2~3시간 19.5%
4 3~4시간 13.7%
- 평일 여가 시간이 1시간도 안 되는 청소년을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생 15.7%
중학생 14.6%
고등학생 27% 로 고등학생의 여가 시간이 가장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5) 인터넷 이용
- 10대 청소년은 일주일에 평균 16시간 54분 (하루 평균 2시간 24분)
20대는 23시간 36분 (일평균 3시간 24분)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 평균 이용시간은 최근 5년 동안 지속적 증가 추세이며, 인터넷을 이용하는 빈도가
하루에 1회 이상인 경우가 10대 98.1% , 20대 100%로
10~20대 청소년은 거의 매일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3. 청소년 여가문화를 위한 사회적 대책
1. 청소년 여가 관련 사회적 대책
01 여가에 관한 사회전반적인 인식개선이 필요함
02 더 다양한 여가 시설의 확충이 필요함
03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제도화가 필요함
가족여가 프로그램 + 학교 정규과정과 연계
04 청소년 여가 프로그램 개발과 여가활동 지도자의 확충이 필요함
청소년 활동 진흥법 제5조 (청소년 활동의 지원)
제10조 (청소년 활동 시설의 종류)
1. 청소년 수련 시설
가. 청소년 수련관
나. 청소년 수련원 (숙박기능)
다. 청소년 문화의 집
라. 청소년 특화시설
마. 청소년 야영장
바. 유스호스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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