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집단준비
- 집단상담자는 소속 기관장을 비롯한 구성원들에게 집단의 목적과 필요성 인식시켜야 함
- 기관 외부 즉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에게 관심과 지지를 끌어내기 위해 적극 홍보
1) 기관 내부의 지지 확보
(1) 기관장의 지지
- 제한된 자원으로 최선의 것을 얻으려는 기관장의 욕구와 입장 이해 필요
- 학교장면에서 학교행정가에게 집단상담이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음
(2) 구성원들의 지지
- 학교의 경우, 교직원들의 지지와 협조 필요
- 집단상담자는 직원회의, 학부모회, 학교 또는 학급 소식지, 교내 외 각종 위원회를 통해
집단 상담의 목적과 기대되는 효과 설명 필요
-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목적에 관한 건의사항이나 바라는 점이 있는지 확인
2) 기관 외부의 지지 확보
(1) 학부모의 지지
- 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부모 또는 보호자는 중요한 외부자원임
--> 집단상담자는 학부모에게 집단상담의 목적과 필요성 안내 필요
- 집단이 시작된 이후에도 학부모들과 지속적 모임 필요
*학부모 지지를 위해 필요한 전달사항
1. 학생지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집단상담을 운영한다는 점
2. 집단상담은 의학적 모형에 토대를 둔 집단치료와 성격이 다르다는 점
3. 집단회기는 널리 수용되는 상담이론에 근거를 둔 교육과정의 일부라는 점
4. 집단상담은 학생들의 성장·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개발된 활동으로 이루어졌다는 점
5. 집단상담은 정상인들을 대상으로 교육·발달모형에 기초를 두고 있고, 인간적 성장을 지향한다 는 점
*출처: 집단상담의 실제(2020). 강진령 p360
2. 집단계획서 작성
1) 집단의 필요성 및 목적
- 집단상담자는 집단의 필요성과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함
- 집단상담의 잠재적 수혜자들의 수요조사 선행 필요
- 집단의 목적달성을 위한 세부목표 설정
2) 집단구성
(1) 대상선정
- 집단목적을 토대로 대상을 선정
- 성별, 연령, 학년, 성숙도, 교육수준, 문제 유형과 관심사, 성격적 특성, 직업 또는 소속기관 등의 요소 고려
(2) 대상선정 지침
- 누구를 참여시키고 배제할 것인가
- 집단과정에 방해가 안되고, 집단경험에 의해 집단원의 안녕과 복지에 부정적 영향을 초래하지 않을 집단원 선발해야 함
3) 집단유형(1주차 강의안 참고)
- 집단목표에 따른 집단유형: 상담집단, 치료집단, 교육집단, 성장집단, 과업집단, 자조집단, 지지 집단
- 정형화된 프로그램 사용여부에 따른 집단유형: 구조화, 비구조화, 반구조화 집단
- 집단원 구성의 보수성에 따른 집단유형: 개방, 폐쇄 집단
- 집단원의 인구통계학적 배경에 따른 집단유형: 동질, 이질 집단
4) 집단활동
- 집단의 세부목표 달성을 위한 집단활동 구성
5) 집단원 선발
- 선별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선별이란 본래 채를 사용하여 자갈 또는 부적절한 내용물을 걸러내듯이,
집단목적에 부적합한 사람을 걸러내는 작업을 의미함
- 집단원 선발은 개별면담, 질문지, 상담기관, 병원, 학교, 사회복 지기관, 법원 등으로부터 의뢰에 의해 이루어짐
6) 집단크기
- 집단상담자의 집단통제 능력과 경험 수준, 집단원의 연령·성숙도· 기능 수준·문제/관심사, 집단유형, 집단목적을
고려해서 집단의 크기 결정
7) 집단일정
- 집단의 지속기간은 집단의 목표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 학교에서는 대체로 치료집단을 운영하지 않음
- 초·중등학교에서의 집단 일정은 6~8주를 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Muro & Kottman, 1995)
- 모임횟수, 모임빈도, 회기길이, 모임시간을 결정해야 함
8) 집단모임 장소
- 조용하고 안정된 공간 환경
- 집단원 수에 적당한 넓이
- 안락하고 정돈된 좌석 배치 필요
- 접근성 고려
9) 집단상담자 수
- 단독 운영, 공동 운영
10) 기대효과 및 평가
- 잠재적 집단원들이 집단 참여를 통해 얻게 되는 효과
- 집단목적 달성 여부 또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 제시
11) 집단홍보
- 상담기관에서의 홍보전략: 언론 매체, 주요 기관의 인터넷·홈페이지 게시판 활용,
기관 방문 및 홍보 유인물 배포, 포스터 활용, 집단 수료자를 통한 홍보
- 학교에서의 홍보전략: 동영상 제작 & 학교 홈페이지 게시 판 게재, 직접 교실 방문 & 홍보,
교내 및 상담실 게시판에 안내포스터 게재, 학교신문 공지, 집단에 참여했던 학생들을 홍보대사로 위촉,
가정통신문, 팜플릿 또는 학교안내용 소책자에 공지
3. 예비 집단 회기
- 집단의 첫 회기를 시작하기 전에 집단참여가 확정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집단에 대한 기대,
집단규칙과 절차, 집단원 역할, 집단참여 기술 등에 대해 안내하기 위한 모임을 말함
- 집단 초기의 치료과정, 집단원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Burlingame, Fuhriman, & Johnson, 2004)
- 집단응집력, 집단원들의 집단참여에 대한 만족도와 심리적 안정성과 정적 상관이 있음
- 집단원의 참석률, 자기 개방, 응집력을 촉진함(Yalom & Leszcz, 2005)
1) 집단원 기대의 명료화
- 집단원들이 집단참여를 통해 얻고자 하는 점을 구체화·명료화
- 집단에 대한 기대 표현하도록 지지
- 치료과정에 대한 탈신비화 도모
2) 집단규칙 설정
- 집단과정을 촉진하는 규칙과 절차를 정해야 함
- 집단상담자는 집단규칙과 관련된 의견을 적극 수용, 필요한 규칙에 관한 논의 주도
- 집단의 기본규칙을 토대로 집단의 목적과 특성에 맞게 보완
*집단의 기본규칙
1. 지각, 조퇴, 결석 없이 모든 회기에 출석한다.
2. 다른 집단원이 집단 내에서 말하거나 행동한 것에 대해 비밀을 유지한다.
3. 집단참여 기간 동안 다른 집단원과 비윤리적인 관계를 맺지 않는다.
4. 다른 집단원에게 물리적 폭력이나 언어폭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출처: 강진령(2020). 집단상담의 실제. 학지사. p386
- 집단상담자의 비밀유지 원칙의 예외 경우 안내(미성년자, 보호관찰 대상자, 위법행위로 인한
비자발적 참여자, 입원 상태의 정신질환자 등은 비밀유치 원칙이 제한적으로 적용됨)
3) 집단원의 불안감 해소
- 집단원들의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 안내함으로써 불안감 해소
- 아동을 위한 집단의 경우, 자발적으로 감정 표현할 수 있도록 구조화해서 간단한 활동 활용
예) ‘나는 이럴 때 힘들다’ 라는 주제로 5-6개 정도 적어보기
4) 비자발적인 잠재적 집단원 면담 임무
- 비자발적 집단원은 법원의 판결에 의해 대안적 조치로 상담을 받아야 하는 사람을 말함
- 법원의 대안적 조치 또는 의뢰된 경우, 집단참여 의사는 원칙적으로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는 집단원의 집단참여는 재고 필요
- 의뢰된 잠재적 집단원이 미성년자의 경우, 의뢰자에게 잠재적 집단원이 자발적으로 집단참여
의사를 밝히는 경우에만 받아들일 것이라는 사실을 통보함
- 집단상담자는 비자발적인 잠재적 집단원과의 개별면담을 통해 집단참여의 적절성 여부 결정함
4. 집단, 첫 회기 과정
- 집단 회기를 어떻게 시작하는가는 집단분위기, 집단역동, 집단과정, 집단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줌
- 집단 첫 회기를 어떻게 시작하는지는 집단원들에게 집단에 대한 첫인상, 이후 집단 참여 수준에 영향을 줌
- 집단시작 시 집단상담자의 주요 과업
1. 집단시작 2. 집단 구조화 3. 집단원 소개
4. 신뢰 분위기 조성 5. 긍정적 어조 사용 6. 집단원의 기대표현 돕기
7. 집단원의 자기표현 촉진 8. 집단원의 참여 촉진 9. 목표 구체화
10. 적절한 자기개방 촉진 11. 집단과정 관찰 12. 대화내용에 초점
13. 질문에 대한 답변 14. 첫 회기 종결
1) 집단시작
- 자기 소개 및 집단의 성격 소개
- 집단의 목적
- ice-breaking activities
- 집단원의 불안과 불신 다루기
*집단상담자의 실수
- 경직된 시작 - 산만한 시작 - 강압적 시작---> 신뢰감 형성에 걸림돌
*집단초기에 흔히 경험할 수 있는 불안이나 의문들(Corey & Corey, 1987)
- 집단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어떤 활동들을 하게 될까?
- 이 집단에서 내가 받아들여질까 아니면 거부당할까?
- 말을 하다가 더듬거나 혹은 목소리가 떨리게 되지는 않을까?
- 내가 말을 하면 다른 사람들이 내가 바보 같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 내가 원하지 않는 어떤 것을 하도록 요구하지는 않을까?
2) 집단 구조화
- 집단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틀 또는 뼈대를 세우는 작업
- 직접적인 교육적 성격
- 집단목적 확인, 집단상담자의 역할 소개, 집단규칙 설명, 집단운영방법 소개
3) 집단원 소개
- 집단원들이 서로 소개하도록 도움
- 각자 소개하기, 이름 쌓기, 2인1조 소개하기, 돌아가며 소개하기
4) 신뢰 분위기 조성
- 집단상담자는 집단 내 신뢰로운 분위기 조성 필요
- 존중, 공감, 진솔성, 주의집중, 적극적 경청, 자기 개방, 음성·비음성 언어를 통한 메시지 이해,
배려를 통한 직면이 신뢰로운 분위기 촉진
5) 긍정적 어조 사용
- 집단원의 부정적 측면보다 긍정적 특성 또는 강점에 초점을 맞춘 진술을 말함
- 긍정적 어조 사용은 집단 초기에 신뢰 분위기 조성과 자발적인 자기 개방에 도움
예) 이번 시험 결과가 좋지 않아서 부모님께도 면목이 없나 봐요
--> 이번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서 부모님도 기쁘게 해드리고 싶었나 봐요.
예) 학술: 엄마 말이 맞을지 몰라요.
어려서부터 엄마 아빠 말은 전혀 듣지 않고, 제멋대로 하다가는 나중에 커서 별 볼일 없는 문제가 된다는 것 말이에요.
집단상담자: 그렇구나.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 학술이가 부모님의 뜻을 거슬려서라도 꼭 관철하고 싶은 것,
꼭 해보고 싶은 것이 있는 것처럼 들리는구나.
6) 집단원 기대표현 돕기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의 기대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의 목적에 부합되는 기대에는 적극적으로 강화, 그렇지 않은 기대에는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부적절하다는 점 안내 필요
7) 집단원의 자기표현 촉진
- 집단원들이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명확하게 표현하도록 도움
- 집단원들이 자신들의 사고와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여 다른 집단원들이 알게 하는 것은 중요
8) 집단원의 참여 촉진
- 가급적 모든 집단원들이 집단에 고르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함
- 집단원 소개를 위한 구조화된 활동이나 다양한 인쇄물을 활용한 활동 이용
- 사소한 것처럼 보이는 참여 행동이라도 적극 인정, 강화
- 질문보다는 자기개방과 피드백을 통해 집단원들과 소통함
9) 목표 구체화
- 집단원들의 모호한 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로 바꾸도록 도움
예) 수지: 이번 집단을 통해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요.
집단상담자: 대인관계 형성방법은 특히 누구와의 관계에 사용하고 싶나요?
수지: 글쎄요, 남편과의 관계에 해보고 싶어요.
집단상담자: 남편과의 관계에서 어떤 점에 어려움을 느끼시나요?
10) 적절한 자기개방 촉진
- 자기개방은 개인의 모든 것을 낱낱이 드러내는 것으로, 심리적으로 벌거벗는 과정이 아니라
현재의 관심사를 진솔하게 표현하는 것
- 자기개방은 집단의 유형에 따라 지금 여기의 경험에 한정시키기도 하고, 과거사, 생애사를 포함시키기도 함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에게 자기 개방을 강요하거나 잘못된 기대를 갖게 해서는 안됨
11) 집단과정 관찰
- 집단과정과 집단원들의 상호작용 방식을 살펴 치료적 자원으로 활용
- 집단과정 관찰을 통해 집단원들 이해, 다음 회기를 위한 계획 수립에 중요한 자료 수집
- 집단원들이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자주, 주로 누구에게 이야기하는가 관찰
12) 대화내용에 초점
- 집단원들이 나누는 논의의 주제가 집단 목적에 부합하는지 경청
13) 질문에 대한 답변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성의 있고 간결하게 답변해줘야 함
- 특정 집단원에게 국한되는 사안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도록 조심
14) 첫 회기 종결
- 소감 확인
- 회기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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