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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1-10 관찰학습

by DreamWriter 2023.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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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관찰학습 개요

1) 관찰학습 제기 문제

한 유기체가 다른 유기체의 경험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을까?

Thorndike. 는 답을 찾기 시작했음 (쏜다이크)

Thorndike는 한 동물이 다른 동물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한다는 것을 증명해 보일 때까지는

동물이 그렇게 한다는 가정을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

 

Thorndike. 실험의 부정적 결과는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 결핍을 낳았음

Thorndike : 실험 Thorndike의 대리학습 실험 미로상자에서 탈출하기에 성공한 고양이를 관찰한

고양이의 행동과 관찰하지 않은 고양이들의 행동을 지켜보았음

실험 결론은 관찰한 고양이와 관찰하지 않은 고양이 사이에 행동에는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었음.

 

Bandura. 1960년대 반두라와 그의 동료의 연구에 의해 부각되기 시작하였음

최근의 연구는 더 넓은 정의를 받아들여서 사건과 결과를 관찰함에 의한 학습을

관찰학습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음.

 

2) 관찰학습의 유형

관찰학습은 사건과 그 결과를 관찰함에 의한 학습을 의미

사회적 관찰학습과 비사회적 관찰학습으로 나눔

 

첫째 사회적 관찰학습 ,

유기체의 행동에 대한 관찰과 그 모델의 행동의 결과가 관여함.

모델의 행동 결과가 비슷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관찰자의 경향성이 증가되면

그 행동이  대리강화를 받은 것임.

모델의 행동 결과가 비슷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관찰자의 경향성이 약화되면 그 행동은

대리처벌받은 것임.

모델의 행동을 강화하거나 처벌하는 결과들은 대개 관찰자의 행동에도 유사한 효과를 나타 냄.

 

< 기본절차 > 

첫째 원숭이가 컵을 들쳐보니 그 밑에 건포도가 있는 것을 발견하는 장면을 다른 원숭이가 보고 있음

둘째 이 경험을 한 관찰자 원숭이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컵을 들치고

그 밑에 있는 건포도를 찾아내려고 하였음

셋째 이러한 행동이 관찰자 원숭이에게 일어났다면 관찰학습이 이루어진 것임

 

이러한 절차들이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가?

사람이나 동물이 정말로 다른 사람이나 동물을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는가?

 

관찰학습의 예

: 한 원숭이가 모델이 건포도가 들어있는 그릇에 손에 뻗쳐 건포도를 가져오려고 할 경우에 손등을

한 대 맞는 것을 보았다고 하자 관찰자 원숭이기 건포도가 들어있는 그릇에서 손을 대려고 하지

않는다면 관찰학습이 일어난 것임

 

둘째 비사회적 관찰학습

모델이 없는 상황에서 관찰된 사건들로부터의 학습이 이루어짐.

모델이 없으므로 대리강화나 대리 처벌은 없음.

관찰자의 행동은 어떤 사건의 결과에 영향을 받음.

 

 

 

 

3) 관찰학습 대 모방.

모델의 모방은 관찰학습이 일어났음을 반드시 의미하는 것은 아님.

관찰학습은 관찰함으로 인한 행동의 변화를 의미함 .

모델이 하는 것과는 아주 다른 행동을 하는 것도 관찰학습일 수 있음 ,

모방은 모델이 있었든 없었든 상관없이 관찰된 행위를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 내릴 수 있음

 

과잉모방은 쓸데없고 무관하고 필요하지 않은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성을 말함

과잉모방은 미성숙함의 결과로 치부해버리기 쉽지만 인간에게서는 과잉모방의 경향성이

연령이 증가하면서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방일반화란 모델링된 행동이 강화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그 행동을 모방하려는 학습된 경향성을 말함

 

https://www.youtube.com/watch?v=K5PIj8VjHcw

반두라의 관찰학습

 

모방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행동의 대표적인 예 학업기술 공격성 대인행동 (대인관계 기술)

등의 세 가지 행동의 모델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 있음.

 

2.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 과제의 난이도

과제가 어려울수록 관찰 동안 학습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

그러나 모델이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는 장면을 관찰하는 것은 성공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실험(Thompson & Russell, 2004):

14-26 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함

실험자들은 숨겨진 도르래 장치를 가지고 매트를 움직임

▶ 아이들은 매트와 장난감이 움직이는 것을 보았음

▶ 그 움직임을 일으키는 사람을 보지는 못했음

▶ 모델을 보여주지 않았는데 매트를 필요한 방향으로 움직여서 장난감을 가질 수 있었음

▶ 매트가 저절로 움직이는 것을 본 아이들은 모델이 매트를 움직이는 것을 본 아이들보다 더 성공적이었음

 

2) 숙련된 모델과 비숙련 모델

숙련된 모델은 과제의 적절한 수행법을 보여줄 확률이 높음

비숙련 모델은 학습 중인 모델로 초심자라고 할 수 있음

숙련된 모델과 비숙련 모델 중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일까? 명확치 않음

단 모델을 관찰한 횟수와 모델이 숙련된 모델인지 그렇지 않은지와 상호작용할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3) 모델의 특성 

관찰자는 모델이 능력이 있고 매력적이고 호감이 가는 사람일 때 그렇지 않은 특성을 가진

모델의 행동보다 더 많이 배우는 경향이 있음

 

모델의 지위 호감도 나이 성별 능력 및 기타 특성들이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침

이러한 변인이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그런 특성들이 모델을 보려는 관찰자의 

경향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임

 

관찰자가 모델에게 주의를 더 많이 기울일수록 모델의 행동으로부터 학습할 가능성이 더  높음.

 

모델의 특성은 관찰자로 하여금 모델을 관찰하도록 유도하므로 중요함 .

모델의 특성은 모방하려는 경향성에도 강한 영향을 미침

 

4) 관찰자의 특성

인간이 관찰로부터 가장 많은 것을 얻는다고 함

관찰자의 특성 중에서 학습 내력과 연령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

관찰자의 정서상태도 영향을 미침

 

[학습내력]

모델에게서 배우는 능력은 모델을 보기 이전에 했던 학습경험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연령과 학습내력을 독립적으로 분리하기는 어려움

성인이 아이들보다 타인을 관찰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학습한다면 이는 성인이 그런 연습을 많이 해왔기 때문임

 

[연령] 

연령도 관찰학습에서 중요한 요인임

어린 원숭이는 나이든 원숭이보다 모델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음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젊은 사람들보다 타인의 경험으로부터 이득을 얻는데 더 느릴 때가  종종 있음

 

[정서상태]

모델을 관찰하는 동안의 학습자의 정서상태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도 있음

 

5) 관찰된 행동의 결과

모델의 행동에 대한 강화가 중요함

모델의 공격적 행동이 일관되게 강화되면 관찰자가 그런 행동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모델의 공격적 행동이 일관되게 처벌되면 관찰자는 그런 행동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음

모델이 없었던 사건의 관찰 결과도 중요함

 

모델 행동 결과의 예:

모델의 공격적 행동이 때로는 보상을 받고 때로는 처벌을 받는 것을 아동이 보았다면

이 아동들이 이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받아들이는 경향은 일관되게 강화를 받은 집단과 일관 되게

처벌을 받은 집단의 중간 수준으로 공격적인 행동을 받아들였음.

 

https://www.youtube.com/watch?v=-i8Wog0X_GE

공격성 보보인형 실험

 

모델이 없었던 사건의 관찰결과의 예:

돈 상자에 달린 문이 왼쪽으로 미끄러져 열리지만 흥미가 생길만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면

돈이 보였을 때보다 당신이 그 문을 밀어서 열 가능성은 분명히 더 낮을 것이다.

 

6) 관찰자의 행동 결과

타인을 관찰하는 것이 이득이 된다면 타인관찰에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 결과도 역시 강력한 영향을 미침

 

 관찰자 행동 결과의 예(Satoshi & Naurki(2000) 실험

침팬지를 두 마리씩 짝짓고 그들에게 도구를 사용하여 풀어야 할 문제를 주었음

한 동물이 일단 문제를 풀어내면 그 동물은 자기 파트너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지 않았음

문제를 풀다가 실패하면 그 이후에 자기 파트너가 어떤 노력을 하는지 관찰하였음

 

3. Bandura의 사회인지 이론

행동주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에 관심을 두고 변화시켜서

모든 연령의 학습자들이 보다 나은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낙관적 견해.

사회인지이론은 행동주의에 상호원인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추가.

환경을 선택하고 수정해서 사람의 행동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의 자기 효능감과 기타 개인적 특성을 향상시킴.

이러한 과정은 개인의 자기조절행동을 지원하며 이로써 환경 행동 개인 변인간에 계속 상호작용이 일어남.

 

1) 효과적인 관찰학습 과정

Bandura는 모델을 보고 학습하기를 설명하는 인지과정의 네 종류를 규명함

네 종류의 인지과정은 주의, 파지, 운동재현, 그리고 동기과정임.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이 습득되는 간접적 경험을 학습을 설명함.

대리강화와 대리처벌이 아동의 공격성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를 설명함

 

대리강화와 대리처벌의 예:

첫 번째 아동 집단은 인형을 발로 차고 때리는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강화하는 장면을 관찰하게 하였음.

두 번째 집단은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처벌하는 장면을 관찰하게 하였음.

세 번째 집단은 모델의 공격적 행동에 아무런 후속적 결과가 제시되지 않는 장면을 보게 하였음

집단별로 인형에 대한 공격성 정도를 측정하였음

 

그 결과 첫 번째 집단의 아동의 공격성이 가장 높았고 두 번째 집단의 공격성이 가장 낮았으며

세 번째 집단이 중간이었음

 

모델을 관찰하는 동안 혹은 그 직후 일어나는 네 가지 과정들을 통해 관찰학습이 설명된다고 주장함.

이 과정들은 주의, 파지, 재연, 그리고 동기과정을 가리킴

 

[주의과정]

유기체가 모델의 행동과 그 결과의 유관한 측면을 관찰하는 것과 관련됨.

모델의 행동 중 적절한 면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는가는 중요함.

관찰은 관찰자가 모델의 행동에 관심을 갖고 주의를 돌릴 때 일어남.

주의는 관찰자의 감각능력이나 과거의 강화경험 등 관찰자의 특성에 의해서도 영향받음.

우리가 어디를 보고 무엇을 듣는가를 결정하는 근원이 우리 내부에 있다고 말할 수 있음

 

[파지과정]

유기체가 모델의 행동 중 유관한 면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면 파지과정들이 작용함.

모델의 행동을 회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관찰자가 행하는 행위임.

모델의 행동을 어떤 방식으로든 표상(기억)하는 과정임.

모델의 행동에 대한 언어적 표상을 속으로 반복할 수도 있을 것임.

모델에게서 얻은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은 보통 심상이나 언어를 통해서임.

심상적 방식은 모델의 행동을 영상적으로 저장함.

 

언어적 방식은 관찰한 장면을 언어적 기호로 간단하게 표상하여 저장한 것임.

파지과정은 순서를 거듭해서 마음속으로 말하는 것 같은 암묵적 되뇌기를 포함함

 

파지과정의 예 : 

요리를 배우고 있는 학생이 요리사가 식빵을 만드는 것을 관찰하면서 반죽을 할 때 많이

치대는구나라고 혼잣말을 할 수 있음.

또는 수영강사가 접영의 팔 젓기를 완벽하게 하는 것을 보고는

겉으로 드러나게 팔을 움직이지는 않지만 마음속으로 그 행동을 모방할 수 있음.

아버지 폭력에 시달린 아들이 다시 폭력적인 부모가 될 수 있는 것은 부모 역할에 대한

부정적인 심상이 어른이 되어 행동으로 시연될 수 있기 때문임.

 

[운동 재현과정 ]

관찰한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재현과정이 있어야 한다고 함

관찰된 행위를 수행하려 할 때 파지 과정 동안 생겨난 심상이나 단어를 회상해 내고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 자신을 인도함

 

모델을 관찰하고 심상적 언어적 정보로 저장하여도 재현할 수 없다면 관찰학습 일어나지  않음.

재현하지 않고는 관찰행동을 성공적으로 학습할 가능성은 적음.

- 중년의 어른이 숙련된 무용수가 무용동작을 하는 것을 관찰해도 그것을 수행할 수 없음.

김연아의 피겨 공연을 관람한 후 그 행동을 그대로 재현할 수 없음

 

[동기과정] 

관찰된 행동이 모방되어 학습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관찰자는 관찰학습이 강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어야 함 .

관찰학습은 모방 행동 결과 기대와 자기 효능감에 의해 동기화된다

자기 효능감은 과제 수행에서 요구되는 행동을 실천하고 조직하는 능력에 대한 개인의 평가임.

유기체는 자신이 잘할 수 있다고 믿는 행동을 수행하려는 경향이 있음.

관찰한 행동에 대해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갖고 있는 사람은 쉽게 동기화될 수 있음

자기 효능감을 향상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성공적 수행 사회적 모델링 사회적 격려 정서적 각성 등임

 

2) 자기 효능감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즉 높은 자기 효능감을 지닌 행동을 더하려고 함.

특정한 행동이나 영역에서의 수행 능력에 대한 학습자의 믿음을 말함

내가 이러이러한 일을 얼마나 잘할 수 있지? 를 다룸

 

[자기 효능감의 발달요인]

1 이전성공과 실패:

특정 과제에 대한 이전 성공과 실패 경험은 사람들의 자기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갖게 되면 어쩌다가 실패를 해도 낙관성이 크게 위축되지는 않음.

역사적으로 성공적이었던 사람들은 성공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작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성공의 핵심 요소라는 것을 배움.

 

2 현재의 신체상태 :

긴장되어 있다면 그 긴장이 그 과제와는 상관없이 생겼을 경우에 낮은 자기 효능감은 학생의 수행수준을

낮게 해서 결국 그 과제 자체가 불안과 스트레스를 일으킨다.

 

3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메시지 :

다른 사람이 잘했다고 칭찬하거나 성공이 가능하다고 확신을 주면 자기효능감 신념이 어느 정도 높아진다.

 

4 다른 사람의 성공과 실패:

사람들은 다른 사람 특히 자신과 비슷해 보이는 사람의 성공과 실패를 관찰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을 형성하기도 한다.

성공은 쉽게 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연습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학습자들이 배우고 모델이

성공하기 위해 사용한 전략을 관찰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5 집단 전체의 성공과 실패:

혼자 일하기보다는 집단으로 일할 때 그리고 특히 그 집단이 성공을 하게 되면 자기 효능감이 커짐.

집단 자기 효능감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능력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게 함.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일하고 역할과 책임을 조정하는 방법을 알게 되고 인식하게 됨.

아이들은 집단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기능한다면 집단으로 작업할 때 더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질 것임.

 

[자기 효능감이 행동과 인지에 영향을 주는 방법]

1 활동선택 : 사람들은 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과제와 활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패할 것 같은 것은 피하려 함

2 목표 : 사람들은 특정 영역에서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 있을 때 스스로에게 더 높은 목표를 세움

청소년들의 진로목표는 낮은 자기 효능감을 갖고 있기 보다는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과목 영역을 반영함

3 노력과 지속 : 높은 자기효능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과제를 수행할 때 노력을 기울이고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사용하며 시련과 고통이 있어도 지속하는 경향이 있음

 

 

3) 교육적 시사점

첫째 사람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움

둘째 행동의 결과를 설명하면 효과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시킬 수 있음.

셋째 관찰학습은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행동조형에 대한 대안을 제공함

넷째 교사 부모 기타 성인들은 적절한 행동을 보여주고 적절하지 않은 행동은 보여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함.

다섯째 다양한 관찰학습은 개인의 학습과 발달을 더 향상할 수 있음

여섯째 개인들은 성취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를 갖도록 해야 함

일곱째 자기 조절기법은 개인의 행동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음

 

4. 관찰학습의 활용

1) 교육.

관찰학습은 유아기에 시작되는 교육에서 주된 역할을 함.

학교 수업에서도 주된 역할을 함

교사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것을 학생이 배우는 가는 그 학생이 얼마나

주의 집중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학생의 집중력을 높이는 한 방법은 강화를 주는 것임

 

활용의 예(Sweeney, 2010):

걸음마를 하는 아이가 어항을 가리키면서 엄마를 봄

▶ 엄마가 물고기라고 말함

▶ 그러자 아기가 엄마의 말을 모방하여 물고기 라고 함

▶ 엄마는 아이의 반응에 강화를  해줌

▶아이가 말을 배우는데 효과적임.

 

학업기술은 설명을 통해서 보다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더 쉽게 습득할 때가 많음.

 

창밖을 바라보거나 옆자리의 학생과 소곤거리는 학생은 효과적인 학업 기술을 알려주는

내용을 관찰하는 데 한계가 있음.

 

교사의 행동이나 교수 과정을 관찰함으로써 배우게 하려면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함.

 

활용의 예

8~12 세의 두 남학생과 두 여학생을 짝을 지었음

▶ 교사는 각 쌍의 한 학생이 자기 자리에 앉아서 과제를 하며 허락 없이 옆사람과 이야기하지 않을 때 그 학생을 칭찬함

▶칭찬을 받은 학생의 주의집중력 향상

▶ 짝이 된 칭찬받지 못한 학생도 주의집중이 향상됨

 

2) 사회 변화 

우리가 당연한 문제를 우리 자신의 힘으로만 해결되지 않음.

다른 사람들에게서 배우는 것임.

새로운 도구들은 전염병 같은 속도로 전국에 퍼져나감.

사회가 여러 가지 문제에 대처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함

교육과 게임 결합 프로그램/ 교육 유튜브 /다양한 미디어 SNS활용 프로그램 등

인터넷과 SNS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관찰학습을 일으키는 방법으로

사회가 진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음.

 

난파선의 다른 생존자들이 당신과 함께 모였다고 하자 당신이 생존할 확률이 높아졌을까?

 

학생모델이 과일을 먹었을 때 다른 친구들도 그렇게 하는 경향이 증가할까?

 

3) 범죄와 미디어

범죄행동이 모델을 관찰함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음.

미디어 덕분에 학습할 기회가 무제한적으로 주어질 수 있음

동시에 범죄행동 범죄 모델 역시 무제한적으로 노출될 수 있음 .

특히 텔레비전에 나오는 범죄는 강화를 받는 경우가 흔함

 

물음:

한 아이가 물건을 훔쳤다고 매를 맞는 장면을 텔레비전을 통해서 다른 아이가 본다고 해 보자

이러한 관찰로부터 아이가 배울 가능성이 높은 두 가지는 무엇일까?

첫 번째는 도둑질을 해서는 안 된다

두 번째는 아이가 말을 듣지 않으면 때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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