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또래문화
1. 청소년 또래문화의 형성
1 또래의 의미와 형성 과정
또래 : 나이나 수준이 서로 비슷한 무리, 생김새-됨됨이- 크기 따위가 같거나 비슷한 것
사회학적 의미 : 같은, 동일한 의미의 라틴어 par에서 파생
- 또래는 인생의 어느 시기에나 존재하지만 청소년기의 또래는 다른 시기보다 특별한 의미
1) 에릭슨
-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미의 발달과업을 수행하는 시기,
즉 자기 존재에 대한 탐색이 시작되는 시기로 규정
- 청소년들은 자아정체감 획득을 위한 탐색 과정에서의 고민과 방황에 따른
동일시 대상을 위인이나 우상 또는 또래 관계를 통해 찾으려고 노력함
2) 피아제
- 형식적 조작기의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로 자신의 확장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과정에서 또래관계가 중요함
3) 설리번
- 초기 청소년기의 또래관계는 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정립하는 출발점으로서
청소년의 현재 및 미래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 청소년들은 부모나 학교에서 얻지 못하는 새로운 지식들을 또래 관계를 통해
습득을 통한 정체성 확보와 정서적 안정감 유지를 꾀함
냅의 이론에 의한 청소년의 또래 관계 형성 과정
단계 | 내용 | 행동수준 |
1단계 : 시작 | 상대방에게 매력을 느끼고 관계를 맺고자 하는 마음을 갖는 단계 | - 더 이상 관계 포기 - 피상적 수준의 관계 유지 - 더 깊은 관계 유지 |
2단계 : 실험 | 잘 모르는 상대방의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단계 | - 관계 유지 여부에 대한 탐색 |
3단계 : 심화 | 단순히 (아는 관계)수준에서 (친한관계) 수준으로 넘어가는 단계 | - 사적, 개인적 부분 공유 |
4단계 : 통합 | 심리적으로 하나가 되는 단계 | - 태도, 견해, 흥미 분야가 같아짐 - 신뢰 및 자기 노출 심화 |
5단계 : 동맹 | 앞으로의 모든 관계에서 만족하고 서로 간의 관계를 공식화하는 단계 | - 서로에 대한 기여, 헌신 요구 - 새로운 규정 및 행동 규율 마련 - 윈윈 관계 |
2 또래집단의 기능 및 역할
1) 기능
- 리스먼, 아이젠슈타트
전통지향적 사회 구조가 붕괴되고 가족이나 친족집단의 유대가 약화되면 청소년들은 부락의
성인들이나 집안의 어른들에게서 벗어나서 자기 또래의 집단에게서 동일시의 대상을 찾으려고
친구집단을 형성하게 됨
01 청소년들의 또래집단은 청소년들 개개인을 가족으로부터 독립시키는 개체화, 분리화의 과정을 도움
02 사회화 기능
- 청소년들의 또래집단은 남과의 대등한 관계에서 인간관계를 맺어 볼 수 있는 유일한 곳으로
청소년들은 또래집단 속에서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켜보기도 하고, 다른 친구의 주장에 굴복하기도 하며,
서로 타협해 나감으로 장차 시민사회의 성원으로서 자질을 배우는 등 사회화 기능을 담당함
03 유희성 충족 기능
04 정보의 확인 기능
- 청소년들은 어른들이 하는 이야기나 매스컴에서 얻은 지식의 타당성을 같은 집단의 성원으로
이루어진 또래집단을 통해 확인하게 됨 (수용 혹은 배제)
2) 역할
1 긍정적 역할 :
- 집단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성 계발
- 심리적 이유 및 탈위성화의 발달 특성에 따른 부모로부터 피난처(안식처) 역할
- 청소년기 이전의 정신적 트라우마를 치유 또는 반전시킬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음
- 상호작용을 통하여 성 역할의 사회화를 배우며 건강한 성인기로의 기반이 됨
2 부정적 역할 :
- 집단의 의견에 지나치게 편입되어 자기 성찰의 기회를 상실할 수 있음
- 또래압력 또는 부화뇌동 심리에 의하여 일탈 및 비행 행동에 휩쓸릴 수 있음 (차별접촉이론)
- 문제 해결에 있어 무임승차 성향을 키워 집단 행동의 딜레마를 키울 수 있음
3 또래집단의 유형
1) 도당과 패거리 집단
- 사회학자 리스먼은 저서 (고독한 군중)에서 19세기 이후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인간의 사회적 성격을 구분
1 전통 지향형
- 행위 기준을 과거 전통 또는 집단에서 사회적으로 승인된 방식에 순응
2 내적 지향형
- 가족내에서 형성된 도덕이나 가치를 행위 기준으로 삼음
3 타인 지향형
- 현대인의 지배적 성격유형으로써 인간의 목표가 동시대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타인으로부터 전해 오는 신호에 끊임없이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게 됨
- 특히 오늘날 청소년들은 상상 속 청중, 노출방어, 조명효과 등과 같은 타인의식 기반의
사회인지 발달 특성으로 또래집단을 통해서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하다는 점에서
청소년 또래집단의 사회적 관계는 타인 지향형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음
- 던피 는 도시 거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청소년의 또래집단을
도당 과 패거리집단으로 분류
유형 | 도당 | 패거리집단 |
의미 | - 단순히 개인적으로 좋아한다거나 공통의 이익 때문에 서로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커다란 구조 속의 하위 집단 - 쿨리(1909)가 주장한 원초 관계에 의해 형성되는 1차 집단 - 유사용어 : 붕당, 동인집단, 끼리집단 |
-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으로 도당보다 규모가 큰 집단 - 무리, 떼거리, 군중, 다수의 의미 - 유사용어 : 군집, gangs, company, group |
구성원 | - 대개 13세 이후의 서로의 배경과 관심사가 유사한 동년배 집단 - 패거리 집단의 1/3정도(2~9명) |
- 개성이 거의 없으며 서로의 관심, 기호, 사회적 이상 등의 활동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에 의해 구성된 집단 |
특징 | - 개인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나며 이 관계는 상호작용의 빈도, 의사전달의 용이성, 우리의식의 정도 등에 의하여 특징지어짐 - 신뢰, 친밀감, 응집력, 공통 생활양식으로 높은 응집력을 지님 - 지나친 응집력으로 경쟁적-배타적인 특성 |
- 도당 (2~4개정도)의 연합으로 이루어짐 - 자석의 이동에 따라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쇳가루와 같음 -또래 간 교제 범위의 확장 기회 - 도당보다 많은 인원으로 친밀관계 유지에 한계가 있음 |
기능 | - 우정을 바탕으로 한 정서적 안정김 - 동기부여 및 자기효능감 기회 - 가족 같은 규모로 충성심 및 또 다른 안전지대 역할 |
- 자신과 다른 배경 및 가치관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에 대한 방법을 터득하게 됨 - 이성 친구를 사귀는 기회와 같은 교재의 창구역할 수행 |
적용 | - 동아리 | - 집단 관심 및 선호에 의한 긍정-부정적 활동 |
2) 인기 정도에 따른 또래집단의 유형
- 청소년 또래집단은 그들 사이의 소시오그램 측정을 통한 인기 정도에 따라 다섯 가지 유형으로 분류됨
유형 | 내용 |
인기형 | - 신체적 매력, 머리 좋음, 사교적, 행동적, 지도력과 추진력, 자존감 높고, 유머 감각이 뛰어난 특징이 있으며, 다양한 많은 친구들과 어울림 |
보통형 | - 청소년의 반 정도가 속하는 유형으로, 특별히 좋아하지도 않고 특별히 인기가 높은 것도 아니면서 특별히 친구들이 싫어하지도 않는 무난하게 어울리는 유형 |
고립형 | - 고립되거나 무시당하는 유형으로, 친구들의 관심 밖에 있어서 좋아하는 친구로도, 싫어하는 친구로도 언급되지 않음 - 수줍거나 위축된 성격으로 인한 낮은 자존감, 불안, 우울증 등의 내적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음 |
거부형 | - 또래들이 가장 싫어하는 유형으로, 공격성 수준(신체적-언어적)이 높으며, 교실에서 수업 분위기를 망치고 학업 성적도 좋지 않음 - 인기 없는 친구들이나 자신보다 어린아이들과 친구 관계 형성하기도 함 - 약물 남용, 청소년 비행과 같은 외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음 |
혼합형 | - 친한 친구로 뽑히기도하며 싫은 친구로 뽑히기도 하는 호불호가 분명한 형으로,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면이 있고, 자기주장이 강하고 지도력이 있음 - 또래집단에서 눈에 띄지만 좋아하는 친구도 많고 싫어하는 친구도 많아 복합적인 반응을 유발함 |
3) 또래집단의 부적절한 관계유형
- 청소년 집단에서는 개인의 성격 및 집단 환경에 따라 부적절한 유형으로 또래 관계가 형성되기도 함
=> 지배적이며 조종하는 유형 (일진)
=> 공격적이고 가학적인 유형
=> 기생적 유형 (속칭 똘마니)
=> 고립적 의존 유형
=> 경쟁적 질투유형
=> 좌절에 따른 회피 유형
=> 나 홀로 유형
판옵티콘 원리 (미쉘 푸코)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남을 볼 수 있을 때 권력을 가진다는 이론
원형감옥에서 착안
2. 청소년 또래문화의 특성
1. 청소년 또래문화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저항성에 기인한 대안문화
- [하위문화 : 스타일의 의미]의 저자 헵디지
=> 지배문화에 대한 정항의 한 형식인 하위문화는 지배문화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두 문화 간에 긴장 관계가 항상 유지된다.
- 청소년문화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하고 있는 또래문화 역시 하위문화로서 부모나 학교, 교사 등의
지배문화, 즉 그들의 정당성, 윤리성 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는 저항성에 의존하고 있으며,
그러한 지배문화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불편한 상태에 있다고 볼 수 있음
2) 준거집단으로서의 또래문화
- 매슬로
- 다섯 단계 욕구의 위계체계 중 => 소속과 사랑의 욕구
=>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개인에게 나타나는 욕구
=> 남들과의 애정, 가족 내에서의 위치, 준거집단 등을 갈망하며 집단의식이 개인의 주요한 목표가 됨
준거집단 : 개인이 자신의 태도 및 신념, 가치 등을 결정하고 행동하는 기준으로 삼게 되는 집단
- 머튼
=> 준거집단은
1 개인의 행위에 대한 기준 설정 기능과
2 개인이 타인 평가에 대한 기준 기능을 함
- 미드
=> 상징적 상효작용에 관한 연구에서 부모나 가족, 친구 등과 같은 아주 가까운 사람들이
개인의 사회성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타자라고 하였음
- 쿨리
=> 인간의 자아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원초적 집단(가족, 또래집단)으로
규정하면서, 집단 내에서 타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한 상상은
'거울 속의 자아'와 같아서 항상 타인에게 예상되는 반응에 맞추어 행동하려고 한다고 하였음
2. 청소년 또래문화의 형성 요인
- 청소년 또래문화는 또래집단의 기본 속성인 소속 욕구를 기반으로 형성됨
01 근접성
02 유사성
03 지향성
04 또래 동조성 : 주로 사이버상에서 이루어짐
3. 청소년 또래문화의 특성
1) 집단 뒷담화 : 심각한 사회문제
청소년들의 급식체 사용실태
2) 또래압력
- 10대들은 몰려다니기를 좋아함
순기능도 있음
3) 왕따문화 : 집단따돌림
3. 건전한 청소년 또래문화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들
1. 솔리언 또래상담 프로그램
또래친구(상담자)들이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구들에게
상담과 심리-정서적 지원을 해 주고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청소년끼리 멘토-멘티가 되는 동아리 활동
2. 또래조정 프로그램
- 교육부는 청소년의 민주시민 강화 교육을 통하여 건전한 또래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지난 2011년부터 시범실시를 거쳐 2014년부터 '또래조정 프로그램'을 시행 운영하고 있음
솔리언또래상담 프로그램 | 또래조정 |
또래 간 갈등에 대해 다른 또래가 해결방식을 제시해 주는 방식 | 갈등 당사자들이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훈련 받은 중립적 또래 (제3자)가 도와주는 방식 |
또래조정의 원칙
01 자발성의 원칙
02 협력의 원칙
03 통제의 원칙
04 비밀보장의 원칙
05 중립성의 원칙
3. 또래(대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 취약계층 청소년 (장애인, 다문화가족, 새터민 등)을 위한 사회적응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함
1 어울림 프로그램(교육부)
2 특화자원봉사 프로그램(여성가족부)
3 위기-취약계층 청소년 자립지원 강화 프로그램(법무부)
4. 명예경찰소년단(경찰청)
5. 어깨동무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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