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2-1-6 청소년과 성문화

by DreamWriter 2023. 4. 5.
728x90

청소년과 성문화

1. 성의 개념

1. 성문화에 대한 이해

- 인간 공동체는 남성과 여성으로 이루어져 있음

=> 공동체 생활을 한다는 것은 동성뿐만 아니라 이성과도 관계를 맺어야 함

- 청소년기의 성은 성장과 발달의 근원이기도 하고 좌절과 문제의 근원이기도 함

-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개발하고 보급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청소년을 이해하는 첫걸음 = 청소년의 성을 이해하는 것

- 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왕성한 성적변화 + 성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

- 청소년기 사랑에 대한 표현을 습득하게 하고 자신이 사랑받고 성적 매력이 있는 존재라는 확신은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반면, 청소년의 일탈적 성행동은 임신, 낙태, 성폭력 등과 같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음

- 성은 인간의 본능 중 하나로 성욕에 대한 생각이 지배적이어서 남녀 간의 성교행위인

육체적인 관계를 생각하기 쉬움

* 하지만 폭넓은 의미의 성은 성교행위뿐 아니라 성에 대한 태도, 가치관, 신념, 지식, 개인의 성 형태까지 모두 포함

 

성과 관련된 용어들

성 性 : 심 + 생 = 인간 그 자체, 사람의 본바탕

성(sex) : 태어나면서 갖는 남자 또는 여자라는 생물학적 성

성(gender) : 한 개인에 대한 사회적 기대로 후천적으로 학습된 사회적인 성

성(sexuality) : sex보다 포괄적이며 인간의 성 행동은 물론 개인의 태도, 감정, 가치관, 신념, 이해심, 꿈 및

개인의 존재의미 등의 모든 것을 지칭

성정체감(gender identity) : 한 개인이 자신을 남성 또는 여성이라고 받아들이는 성에 대한 자각 및 인식

성 고정관념(gender stereotype) : 남성과 여성이 각기 다른 심리적 요소를 지녔다고 믿는 성에 대한 그 사회의 관념

성 역할정체감(gender-role identity) : 사회가 기대하고 요구하는 성 역할에 대한 자각과 인식

 

2. 생물학적 성

생물학적으로 구분되는 성을 말하며, 구체적으로 해부학적 생김새를 기준으로 한 남녀 구분

 

3. 행동과학적 성

- 남녀로 태어난 양성, 즉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그가 태어난 사회적-문화적-심리적 환경에 따라

자신의 역할을 학습하게 됨

gender : 후천적으로 그 특성이 결정되는 성

=> 남성성(남자다움)과 여성성(여자다움)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문화적으로 결정되는 성을 말함

- 젠더는 특정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가치, 규범, 성 역할 기대 등에 의해서 학습되고 내재화된 성임

이는 문화나 사회에 의해서 각각 다르게 특정지 어지며, 이를 결정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음

=> 사회에 따라 남자로 존재하는 것과 여자로 존재하는 것의 내용이 달라질 수 있음

 

4. 인격적인 성

sexuality : 생물학적 성과 후천적인 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인간의 태도, 감정, 문화, 성 등을

포함하는 전성적이고 전인적인 인격적 성

=> 남성과 여성이라는 인격체의 모든 행동을 지칭하는 것

인격적인 성 = 선천적-생물학적으로 결정된 남녀의 특성 +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동과학적 성 역할과 성정체성

 

2. 청소년과 성

1. 청소년기 신체발달과 성적 반응

1) 청소년기의 성적발달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정서적 특징

 

2) 청소년기 발달과업

1 자신의 신체적 변화를 긍정적으로 수용

2 성역할을 습득

3 새로운 사회성을 획득하는 시기

4 부모와 다른 성인들로부터 정서적인 독립을 이루는 시기

 

2. 청소년의 이성교제

1) 청소년기 이성교제 발달의 원인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2) 이성교제의 기능

1 사회화의 기능

2 이성에 대한 적응의 기능

3 인격도야의 기능

4 배우자 선택의 기능

 

3) 이성교제의 시작

1단계 : 동성끼리만 상호작용, 이성간의 접촉은 없음

2단계 : 남녀 청소년 집단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시작, 개별적인 접촉은 없음

3단계 : 남녀 집단의 리더 사이에 커플이 형성되면서 집단의 붕괴가 일어나기 시작

4단계 : 집단 구성원들도 커플을 형성하고 적극적으로 데이트에 참여함

 

4) 이성교제의 발달단계

- Hurlock은 청소년기에 이성관계를 갖게 되는 과정에는 세 가지 단계가 있다고 함

1 송아지 사랑

- 청소년기 초기에 선생님, 인기 배우, 가수 등의 연상의 이성에게 존경과 숭배, 사랑의 감정이

혼합적으로 나타나는 사랑의 형태임

2 강아지 사랑

- 비슷한 연령의 이성에 대해 처음으로 관심을 갖게 되는데, 마치 강아지들이 모여서 장난하는 모습

같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며, 이성과의 접촉이 처음이고 낯설어서 어색하고 불안정한 특징

3 연애기

- 두 이성이 서로 만나서 데이트하고 그 상대자에게 집중하는 단계

 

3. 청소년의 자위행위

1. 정의

2. 자위행위에 대한 관점 : 다양한 관점

3. 실태 : 남자98% , 여자 70%

청소년들의 자위행위를 통해 성적 욕구를 발산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

 

4. 청소년의 성매매

1. 청소년 성매매의 정의

1) 역사적 관점에서의 정의

- 청소년 성매매는 1980년대 일본에서 유행하였던 원조교제라는 개념이 90년대 우리나라에 들어옴

 

2) 법률적 관점에서의 정의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2조 4항

 

3) 사회적 관점에서의 정의 

 

세 가지 관점으로 본 정의를 토대로 청소년 성매매를 정의해 보면,

=> 자발적 혹은 비자발적으로 청소년들이 성인에게 자신의 성을 사고파는 행위(유사 성교행위 포함)로

그 대가로 돈이나 금품을 받는 행위를 한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들이 금품을 목적으로 성인에게 자신의 성을 파는 모든 행위가 청소년 성매매라고 할 수 있음

 

2. 청소년 성매매의 특성 및 폐해

1) 청소년 성매매의 특성

1 개인적 특성

2 가정적 특성 : 구조적 결손보다는 기능적 결손의 영향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연구가 있음

3 또래, 친구 특성

4 학교 특성 

5 사회 문화적 특성 

 

2) 청소년 성매매의 피해

1 신체적 질환

2 정서적 피해

3 기타 피해 : 부당한 대우를 비롯하여 범죄에 노출될 위험

 

3. 청소년 성매매 종합대책

1) 가정 차원의 대책 : 상당 부분 가정의 문제에 기인

-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가정에서 부모에 의한 성교육이 있어야 함

 

2) 학교 차원의 대책 : 성교육의 정규 교과화, 일주일에 최소 1시간 정도의 정규 배당

 

3) 사회 차원의 대책

- 결손 가정이나 저소득 가정에 경제적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법을 개선

 

4) 유해환경 개선 차원의 대책

- 성매매가 이루어지는 공간에 대한 대책

- 근대 형법의 기본 정신인 처벌의 확실성이 가장 중요함

 

5) 법-제도 차원의 대책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