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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1-6 집단 상담의 이론2

by DreamWriter 2023.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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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상담의 이론 2

1. 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 Eric Berne이 창시

-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체계이자 심리치료법임

- 교류분석은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어떤 반응들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과정과 교류를 분석해 상담이나 교육에서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것

- 정신분석 이론을 기초

- 성격의 인지적, 합리적, 행동적 측면 모두 강조

- 자아상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탐색, 조력하는 상담이론

- 집단상담에서 교류분석은 상호작용적(사람들 간의 교류와 역동 강조)이고

계약적인 접근(어떤 변화와 성장을 이룰 것인지 집단원 스스로 명료하게 진술)을 함 

 

1) 인간관

- 인간의 자율성, 자유, 선택, 책임감 강조

- 인간에 대한 낙관적 입장(정신분석적 접근 기반+인간중심적 상담의 철학= 반결정론적)

- 교류분석의 기본 철학

① 인간은 누구나 ok

② 모든 인간은 사고능력이 있는 존재이다

③ 인간은 자신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는 존재이다 2) 주요 개념

 

(1) 자아상태 

- 자아상태: 서로 관련된 일련의 행동 유형에 따른 감정체계 독특한 행동의 원천으로 작용

 

부모 자아상태(Parent ego state)

- 부모나 주 양육자로부터 받아들인 가치관, 도덕, 신념, 행동 등 포함

 

어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 객관적 사실에 의해 현상을 판단하는 기능

- 정신적으로 성숙한 인간상으로 간주함

 

어린이 자아상태(Child ego state)

- 선천적 자아기능, 가장 처음으로 발달

- 내면에서 생득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 5세 이전에 경험한 외적인 상태

 

* 자아상태의 5가지 기능

비판적 부모(Critical parent) - 비판, 통제, 지배 - 규칙준수, 전통과 관습중시

양육적 부모(Nurturing parent) - 조력, 사랑, 돌봄, 양육, 칭찬

어른자아 A - 사고, 지성, 이성을 기반으로 합리적, 조직적, 생산적, 적응적 기능을 수행

순응하는 어린이 (Adaptive child) - 자신의 참된 감정 억제, 부모나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

자유로운 어린이(Free child) - 자발적, 감정 지향적, 자기중심

 

(2) 교류패턴

- P, A, C의 이해를 기반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주고받은 말, 태도, 행동 등 분석

- 기본유형

① 상보교류: 2개의 자아상태가 상호관여,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응답해하는 것

② 교차교류: 3개 또는 4개의 자아상태가 관여,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응답해 오지 않고 예상 밖의 응답이 돌아옴

③ 이면교류: 상대방의 하나 이상의 자아 상태를 향해서 상보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의 양쪽이

동시에 작용함. 인간관계의 갈등을 유발, 심리게임으로 토대하는 도구가 되는 교류패턴임

 

 

(3) 스트로크(stroke)

- 존재인식의 단위

- 말이나 표정, 몸짓 등 언어적·비언어적인 일체의 교류 단위

- 인간의 만남은 스트로크의 연속되는 교환으로 이루어짐

- 신체적 스트로크, 언어적 스트로크, 긍정적 스트로크, 부정적 스트로크

 

(4) 인생태도 - 부모나 자식 간의 접촉의 질과 내용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

  타인긍정(You're OK)  
자기부정
(I'm not OK)
자기부정-타인긍정 자기긍정-타인긍정 자기긍정
(I'm OK)
자기부정-타인부정 자기긍정-타인부정
  타인부정(You're not OK)  

 

(5) 심리게임

- 진짜 동기나 목적을 감추고 진실은 숨기고 표면적으로

그럴듯한 설명을 하는 듯이 보이는 이면교류로부터 시작됨

- 스트로크를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내재되어 있음

- 게임은 반복적으로 진행, 어른 자아(A) 모르는 사이에 진행됨

- 게임 후 불쾌한 감정(=라켓) 경험

 

*라켓감정:

-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주 경험하는 정서

- 어린 시절 학습되고 주위로부터 지지받았으며, 성인에게는 부적합한 문제해결 방식

- 자신에게 매우 친근한 정서이나 내 의사와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

 

(6) 인생각본

- 우리가 내린 초기 결정과 부모의 가르침의 결과

- 인생 초기에 형성

- 생애 초기 부모로부터 받은 금지명령과 그로 인해 형성된 반응양식

- 패배자, 순응자, 승리자 각본

 

(7) 결정과 재결정

- 어린이의 인생 초기 각본결정은 어린이 특유의 사고와 감정 기반으로 이루어짐

- 재결정은 초기 결정이 내려졌던 과거의 어린아이 시기로 돌아가 그때를 재경험,

지금-여기의 상황에 맞는 결정을 스스로 다시 내리는 것을 의미

 

3) 기본 기법

- 상담분위기 조성 기법

기법 내용
허용 자신의 모든 자아 상태를 경험하도록,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보호 내담자의 반응에 안심, 지지
잠재력 잠재력 상담자는 주요 개념과 관련된 내용 분석, 변화로 이끌 수 있어야 함

 - 조작기법

기법 내용
질문 내담자가 어른자아로 반응할 때까지 질문
특별세부반응 내담자가 자신의 특별한 행동의 원인에 대한 반응을 할 때, 그 반응에 대해 상담자가 동의,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을 분명하게 함
직면  내담자의 행동, 진술 가운데 일관성 없거나 모순을 발견할 때 사용
설명 상담자가 어른자아 대 어른자아의 입장에서
알려주는 것 
예시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긴장을 풀고
뭔가 알려주는 것
확정 직면으로 사라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원래의 행동으로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의 과거행동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것
해석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숨어 있는 원인을 각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구체적 종결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활 자세를 어른자아 대 어른자아의 입장에서 명료화할 때 사용되는 것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집단원은 자율성을 가짐으로써 통합된 어른자아의 확립

 

자율성 획득:

성숙한 사람으로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을 의미함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는 집단 리더역할 & 교육자, 훈련자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이 자신의 내면적 능력을 발견하도록 도움

 

(3) 상담의 과정

계약 -> 구조분석 -> 교류분석 -> 게임분석 -> 각본분석 -> 재결정

 

5) 평가

(1) 공헌점

- 실생활에서 활용하기 용이함

- 집단원에게 상담방향을 안내하는 방법으로 계약 강조

-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

- 교육적, 예방적, 치료적 상담이 가능

 

(2) 한계점

- 인지적 능력이 낮은 집단원에게 한계가 있음

- 누구나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오히려 전문가들의 이론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킴

- 집단원들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독려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작업을 독려하는 경향 있음

 

 2. 현실치료적 집단상담

*현실치료

- Willam Glasser 창시한 심리치료법

- 선택이론에 바탕을 둠

=> 개인의 모든 행동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스로 선택하는 것

=> 감정조차도 자신이 선택하는 것으로 여김

- 모든 것은 우리 스스로 선택한 결과-->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

 

1) 인간관

- 인간의 행동은 목적지향적, 외적인 힘보다는 개인의 사적이고 내부적인 힘에 의해 결정됨

-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님

- 인간은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음

 

2) 주요 개념

(1) 기본욕구

-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하기 위함

 

- 인간의 5가지 기본욕구(Glasser & Wubbolding, 2008)

① 생존: 생명과 건강을 유지-자기 보존

② 사랑: 타인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③ 권력: 성취와 성공에 대한 욕구- 자기 삶 조절

④ 자유: 타인으로부터 어떤 제약도 없이 독립적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

⑤ 즐거움: 삶을 웃고 즐기며 유머를 즐길 수 있는 욕구

 

(2) 선택이론

- 인간의 동기와 행동을 설명

- 우리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자신임

- 과거가 현재의 문제에 영향을 미쳤을 수는 있으나 과거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없다

 

(3) 전체행동

-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생리적으로 반응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함

 

- 전체행동의 4가지 구성요소

① 행동하기(acting): 걷기, 말하기, 움직이기와 같은 모든 활동적인 행동

② 생각하기(thinking): 의식적 사고, 공상, 꿈 등 모든 인지적 활동

③ 느끼기(feeling): 유쾌하거나 불쾌한 모든 감정

④ 생리반응(physiology): 신체·생리적 기능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신체반응

- 전체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행동하기와 생각하기를 바꿀 필요가 있음

 

(4) 지각체계

- 인간은 시각, 청각, 미각, 촉각의 감각기관을 통해 세상을 인식

- 1차적 지각체계: 지식여과기

- 2차적 지각체계: 가치여과기

 

3) 기본 기법

기술 내용
유머 내담자에게 자기를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게 만들고,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융통성 제공
역설적 기법 내담자로 하여금 역설적인 생각과 행동을 선택하도록 요구
질문 내담자의 내면세계로 들어가도록 길을 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 록 하는 기법
직면 집단원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인식시킴
과제 보통 새로운 행동 시도, 현 행동의 감소 또는 중단, 현 행동의 기 록 또는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 모색 등 포함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집단원 개개인의 현재에 초점, 그들이 만족스러운 욕구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과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

- 집단원 자신의 심리적 욕구를 현재보다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행동 학습 도움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원 모두가 집단에 참여, 현실에 맞닥뜨리도록 도움

- 집단원들에게 행동의 책임과 현명한 선택을 통해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음을 안내

- 비효과적이고 무책임한 변명을 수용해주지 않음

-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적인 행동계획을 평가, 실제로 할 수 있도록 도움

 

(3) 상담의 과정

* WDEP 모델(Wubbolding, 1991)

- 사람들이 자신의 기본욕구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절차임

Want - 욕구 “ What do you want?” 

Doing – 행동 “ What are you doing to get it?” 

Evaluation – 평가 “Evaluate what you are doing.” 

Plan – 계획 “Make a paln”

 

5) 평가

(1) 공헌점

- 변화행동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평가할 수 있는 구조 제공

- 학교 현장이나 시설에 적합함

- 다른 집단상담에 비해 단기간에 효과 드러남

- 체계적이고 강력한 이론으로 제시되었음   

 

(2) 한계점

- 상담과정에서 무의식, 과거경험, 외상, 전이 등을 너무 경시함

- 집단원의 억압된 갈등이나 무의식적 힘을 고려하지 못함

- 집단원의 행동 동기를 설명하지 못함

- 변화의 방향에 대한 판단을 하는 역할을 떠맡을 위험성 있음

-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연령이나 인지 기능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효과 기대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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