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상담의 이론 2
1. 교류분석적 집단상담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TA)
- 1957년 미국의 정신과 의사 Eric Berne이 창시
-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체계이자 심리치료법임
- 교류분석은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어떤 반응들을 주고받으며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과정과 교류를 분석해 상담이나 교육에서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것
- 정신분석 이론을 기초
- 성격의 인지적, 합리적, 행동적 측면 모두 강조
- 자아상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탐색, 조력하는 상담이론
- 집단상담에서 교류분석은 상호작용적(사람들 간의 교류와 역동 강조)이고
계약적인 접근(어떤 변화와 성장을 이룰 것인지 집단원 스스로 명료하게 진술)을 함
1) 인간관
- 인간의 자율성, 자유, 선택, 책임감 강조
- 인간에 대한 낙관적 입장(정신분석적 접근 기반+인간중심적 상담의 철학= 반결정론적)
- 교류분석의 기본 철학
① 인간은 누구나 ok
② 모든 인간은 사고능력이 있는 존재이다
③ 인간은 자신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결정할 수 있는 존재이다 2) 주요 개념
(1) 자아상태
- 자아상태: 서로 관련된 일련의 행동 유형에 따른 감정체계 독특한 행동의 원천으로 작용
부모 자아상태(Parent ego state)
- 부모나 주 양육자로부터 받아들인 가치관, 도덕, 신념, 행동 등 포함
어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 객관적 사실에 의해 현상을 판단하는 기능
- 정신적으로 성숙한 인간상으로 간주함
어린이 자아상태(Child ego state)
- 선천적 자아기능, 가장 처음으로 발달
- 내면에서 생득적으로 일어나는 모든 충동과 감정, 5세 이전에 경험한 외적인 상태
* 자아상태의 5가지 기능
비판적 부모(Critical parent) - 비판, 통제, 지배 - 규칙준수, 전통과 관습중시
양육적 부모(Nurturing parent) - 조력, 사랑, 돌봄, 양육, 칭찬
어른자아 A - 사고, 지성, 이성을 기반으로 합리적, 조직적, 생산적, 적응적 기능을 수행
순응하는 어린이 (Adaptive child) - 자신의 참된 감정 억제, 부모나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노력
자유로운 어린이(Free child) - 자발적, 감정 지향적, 자기중심
(2) 교류패턴
- P, A, C의 이해를 기반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주고받은 말, 태도, 행동 등 분석
- 기본유형
① 상보교류: 2개의 자아상태가 상호관여,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수신자가 응답해하는 것
② 교차교류: 3개 또는 4개의 자아상태가 관여, 발신자가 기대하는 대로 응답해 오지 않고 예상 밖의 응답이 돌아옴
③ 이면교류: 상대방의 하나 이상의 자아 상태를 향해서 상보적 교류와 잠재적 교류의 양쪽이
동시에 작용함. 인간관계의 갈등을 유발, 심리게임으로 토대하는 도구가 되는 교류패턴임
(3) 스트로크(stroke)
- 존재인식의 단위
- 말이나 표정, 몸짓 등 언어적·비언어적인 일체의 교류 단위
- 인간의 만남은 스트로크의 연속되는 교환으로 이루어짐
- 신체적 스트로크, 언어적 스트로크, 긍정적 스트로크, 부정적 스트로크
(4) 인생태도 - 부모나 자식 간의 접촉의 질과 내용에 따라 네 가지로 분류
타인긍정(You're OK) | |||
자기부정 (I'm not OK) |
자기부정-타인긍정 | 자기긍정-타인긍정 | 자기긍정 (I'm OK) |
자기부정-타인부정 | 자기긍정-타인부정 | ||
타인부정(You're not OK) |
(5) 심리게임
- 진짜 동기나 목적을 감추고 진실은 숨기고 표면적으로
그럴듯한 설명을 하는 듯이 보이는 이면교류로부터 시작됨
- 스트로크를 충족하고자 하는 욕구 내재되어 있음
- 게임은 반복적으로 진행, 어른 자아(A) 모르는 사이에 진행됨
- 게임 후 불쾌한 감정(=라켓) 경험
*라켓감정:
- 스트레스 상황에서 자주 경험하는 정서
- 어린 시절 학습되고 주위로부터 지지받았으며, 성인에게는 부적합한 문제해결 방식
- 자신에게 매우 친근한 정서이나 내 의사와 다르게 표현되는 감정
(6) 인생각본
- 우리가 내린 초기 결정과 부모의 가르침의 결과
- 인생 초기에 형성
- 생애 초기 부모로부터 받은 금지명령과 그로 인해 형성된 반응양식
- 패배자, 순응자, 승리자 각본
(7) 결정과 재결정
- 어린이의 인생 초기 각본결정은 어린이 특유의 사고와 감정 기반으로 이루어짐
- 재결정은 초기 결정이 내려졌던 과거의 어린아이 시기로 돌아가 그때를 재경험,
지금-여기의 상황에 맞는 결정을 스스로 다시 내리는 것을 의미
3) 기본 기법
- 상담분위기 조성 기법
기법 | 내용 |
허용 | 자신의 모든 자아 상태를 경험하도록, 게임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
보호 | 내담자의 반응에 안심, 지지 |
잠재력 | 잠재력 상담자는 주요 개념과 관련된 내용 분석, 변화로 이끌 수 있어야 함 |
- 조작기법
기법 | 내용 |
질문 | 내담자가 어른자아로 반응할 때까지 질문 |
특별세부반응 | 내담자가 자신의 특별한 행동의 원인에 대한 반응을 할 때, 그 반응에 대해 상담자가 동의, 내담자로 하여금 그 반응을 분명하게 함 |
직면 | 내담자의 행동, 진술 가운데 일관성 없거나 모순을 발견할 때 사용 |
설명 | 상담자가 어른자아 대 어른자아의 입장에서 알려주는 것 |
예시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긴장을 풀고 뭔가 알려주는 것 |
확정 | 직면으로 사라졌던 내담자의 행동이 원래의 행동으로 재발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의 과거행동을 변화하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는 것 |
해석 | 상담자가 내담자의 행동 이면에 숨어 있는 원인을 각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
구체적 종결 |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활 자세를 어른자아 대 어른자아의 입장에서 명료화할 때 사용되는 것 |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집단원은 자율성을 가짐으로써 통합된 어른자아의 확립
자율성 획득:
성숙한 사람으로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을 의미함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는 집단 리더역할 & 교육자, 훈련자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이 자신의 내면적 능력을 발견하도록 도움
(3) 상담의 과정
계약 -> 구조분석 -> 교류분석 -> 게임분석 -> 각본분석 -> 재결정
5) 평가
(1) 공헌점
- 실생활에서 활용하기 용이함
- 집단원에게 상담방향을 안내하는 방법으로 계약 강조
- 대인관계에 있어서 의사소통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 제시
- 교육적, 예방적, 치료적 상담이 가능
(2) 한계점
- 인지적 능력이 낮은 집단원에게 한계가 있음
- 누구나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이 오히려 전문가들의 이론에 대한 관심을 감소시킴
- 집단원들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을 독려하기보다는 개인적인 작업을 독려하는 경향 있음
2. 현실치료적 집단상담
*현실치료
- Willam Glasser 창시한 심리치료법
- 선택이론에 바탕을 둠
=> 개인의 모든 행동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스로 선택하는 것
=> 감정조차도 자신이 선택하는 것으로 여김
- 모든 것은 우리 스스로 선택한 결과-->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
1) 인간관
- 인간의 행동은 목적지향적, 외적인 힘보다는 개인의 사적이고 내부적인 힘에 의해 결정됨
- 인간은 자유롭고, 자신의 목표를 스스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님
- 인간은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음
2) 주요 개념
(1) 기본욕구
- 인간의 행동은 인간의 기본욕구를 충족하기 위함
- 인간의 5가지 기본욕구(Glasser & Wubbolding, 2008)
① 생존: 생명과 건강을 유지-자기 보존
② 사랑: 타인과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
③ 권력: 성취와 성공에 대한 욕구- 자기 삶 조절
④ 자유: 타인으로부터 어떤 제약도 없이 독립적으로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
⑤ 즐거움: 삶을 웃고 즐기며 유머를 즐길 수 있는 욕구
(2) 선택이론
- 인간의 동기와 행동을 설명
- 우리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우리 자신임
- 과거가 현재의 문제에 영향을 미쳤을 수는 있으나 과거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없다
(3) 전체행동
- 인간이 생각하고 느끼고 생리적으로 반응하는 모든 행동을 의미함
- 전체행동의 4가지 구성요소
① 행동하기(acting): 걷기, 말하기, 움직이기와 같은 모든 활동적인 행동
② 생각하기(thinking): 의식적 사고, 공상, 꿈 등 모든 인지적 활동
③ 느끼기(feeling): 유쾌하거나 불쾌한 모든 감정
④ 생리반응(physiology): 신체·생리적 기능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신체반응
- 전체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행동하기와 생각하기를 바꿀 필요가 있음
(4) 지각체계
- 인간은 시각, 청각, 미각, 촉각의 감각기관을 통해 세상을 인식
- 1차적 지각체계: 지식여과기
- 2차적 지각체계: 가치여과기
3) 기본 기법
기술 | 내용 |
유머 | 내담자에게 자기를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터득하게 만들고, 새로운 관점에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융통성 제공 |
역설적 기법 | 내담자로 하여금 역설적인 생각과 행동을 선택하도록 요구 |
질문 | 내담자의 내면세계로 들어가도록 길을 열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 록 하는 기법 |
직면 | 집단원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 인식시킴 |
과제 | 보통 새로운 행동 시도, 현 행동의 감소 또는 중단, 현 행동의 기 록 또는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 모색 등 포함 |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집단원 개개인의 현재에 초점, 그들이 만족스러운 욕구충족을 위한
최선의 선택과 책임감 있는 선택을 하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
- 집단원 자신의 심리적 욕구를 현재보다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줄 행동 학습 도움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원 모두가 집단에 참여, 현실에 맞닥뜨리도록 도움
- 집단원들에게 행동의 책임과 현명한 선택을 통해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음을 안내
- 비효과적이고 무책임한 변명을 수용해주지 않음
- 행동변화를 위한 현실적인 행동계획을 평가, 실제로 할 수 있도록 도움
(3) 상담의 과정
* WDEP 모델(Wubbolding, 1991)
- 사람들이 자신의 기본욕구 충족할 수 있도록 돕는 절차임
Want - 욕구 “ What do you want?”
Doing – 행동 “ What are you doing to get it?”
Evaluation – 평가 “Evaluate what you are doing.”
Plan – 계획 “Make a paln”
5) 평가
(1) 공헌점
- 변화행동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평가할 수 있는 구조 제공
- 학교 현장이나 시설에 적합함
- 다른 집단상담에 비해 단기간에 효과 드러남
- 체계적이고 강력한 이론으로 제시되었음
(2) 한계점
- 상담과정에서 무의식, 과거경험, 외상, 전이 등을 너무 경시함
- 집단원의 억압된 갈등이나 무의식적 힘을 고려하지 못함
- 집단원의 행동 동기를 설명하지 못함
- 변화의 방향에 대한 판단을 하는 역할을 떠맡을 위험성 있음
-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연령이나 인지 기능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효과 기대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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