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판단
I. 사회적 정보처리
1. 정보의 수집
■ 우리의 가정과 선입관이 사회적 정보처리에 영향 미침
- 점화 (priming)
- 신념고수
- 사전 기대
- 체화된 인지 (embodied cognition)
* 정보수집 오류와 편향의 예 → 자기충족적 예언/ 확인편파 및 행동확증
2. 사회적 정보처리의 근거
- 표본의 편파성 (대표성)
- 표본 크기 : 큰 수의 법칙 / 작은 수의 법칙
- 사례정보 vs. 통계정보
3. 사회적 정보의 구성
■ 오정보 효과 (misinformation effect)
→ 어떤 사건을 목격(경험)하고, 그것에 대해 호도하는 정보를 받게 되면, 잘못된 정보를
그 사건에 대한 기억에 융합시키는 효과
II. 사회적 판단의 기제
1. 직관적 판단
인지적 판단 vs. 직관
■ 정보처리의 두 가지 유형
= 통제적 처리 vs. 자동적 처리(직관)
의도적, 사색적, 노력 들이지 않고 습관적,
의식적인 ‘외현적’ 사고 의식적인 ‘암묵적’ 사고
→ 정보에 대한 전문성 vs. 무의식적 사고
→ 직관의 힘 vs. 직관의 한계
2. 과잉확신
- 과잉확신 현상
→ 실제 정확성보다 더욱 확신하는 경향
→ 자신이 믿는 바의 정확성을 과잉추정하는 경향
→ 정확도가 우연에 의한 확률과 비슷한 경우에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경향 있음
→ 무능함과 자신감 모두 과잉확신 현상 가져옴
- 확증편향
→ 자신의 선입견을 확증하는 정보를 탐색하는 경향성
- 확증편향이 과잉확신의 기제로 작용함
- 자아상을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려는 동기에서 비롯함
- 과잉확신 개선 방법
① 신속한 피드백
② 자신의 판단이 틀릴 가능성을 생각하도록 함
③ 상황의 변화를 상정해 보도록 함
3. 인지적 어림법 (Heuristics)
- Heuristics : 신속하고 효율적인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사고 전략(휴리스틱)
(1) 대표성 어림법 (representativeness heuristics)
- 어떤 사안의 발생가능성을 판단할 때, 그 사안이 지니는 특징이 사안의 전형적 예를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에 의해서 판단하는 경향
=> 왜 발생하는가?
- 범주의 사례가 범주를 대표한다는 믿음
- 기저율 고려하지 않음
- 발생 거듭될수록 대표성 증가하며 상황과의 유사성 늘어나기 때문
(2) 가용성 어림법 (availability heuristics)
- 기억의 가용성 관점에서 사건 발생 가능성을 판단하려는 인지적 규칙
→ 회상 가용성이 객관적 빈도와 밀접한 관련 희박함
→ 회상 가용성 지각적 현저성, 판단자의 환경, 동기 등의 영향받음
(3) 유용한 어림법 (생활 속 어림법)
- 닻 내림 어림법 (anchoring-and-adjustment heuristics) = 앵커링, 기준점 판단법
- 재인 어림법 (recognition heuristics)
- 시선 어림법 (gaze heuristics) : 야구 선수가 공의 낙하지점을 예측하는 것
- 모사 어림법 (simulation heuristics) : 사전 시뮬레이션
4. 사후가정 사고
- 발생하지 않았지만 일어났을 수도 있었을 것으로 여겨지는 대안적 시나리오와
결과를 상상하고 그것을 근거로 현재의 판단과 상황을 경험
5. 착각적 사고 (illusory thinking)
(1) 착각적 상관 (illusory correlation)
-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에서 관련성을 지각하거나, 관련 있는 경우에는 그 관련성을
실제보다 강하게 지각하는 것
(2) 통제력의 착각 (illusory control)
- 통제 불가능한 사건들을 자신의 통제 하에 있다고 지각하거나,
실제보다 더 통제 가능하다고 지각하는 것
=> 평균으로의 회귀
- 극단의 점수나 극단의 행동은 전체의 평균치로 돌아가는 경향 있음을 지칭하는 현상
III. 사회적 판단의 영향 요인
1. 기분과 판단 (정서상태)
[예] 우울한 사람 vs. 행복한 사람
2. 동기와 욕구 수준
- 인지적 종결 욕구
3. 진화심리학
- 인류의 적응적 진화의 결과, 인지능력의 한계상 생존에 중요한 것에 주목하여
인지처리 하는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진화됨
※ 판단에 작용하는 두 가지 사고 체계의 특징 (한규석)
체계1 | 체계2 |
빠름 | 느림 |
자동적 | 통제됨 |
노력 불필요 | 노력 필요 |
연상적 | 규칙 지배적 |
배우기 더딤 | 융통성 높음 |
정서가 실림 | 중립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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