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인간 행동
리뷰
1. 의식과 무의식
- 의식과 무의식의 정의
- 의식의 속성
- 무의식의 과거와 현재의 의미
2. 수면 : 수면주기, 렘수면 vs 비렘수면, 수면 장애
3. 꿈 : 꿈 의식, 꿈의 해석
4. 명상과 최면
5. 약물과 의식
- 향정신성 약물 (남용, 내성, 금단현상)
- 향정신성 약물 종류 (진정제, 자극제, 아편제, 환각제)
1. 학습의 정의
- 학습이란 : 훈련 또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변화
- 학습의 유형
비연합적 학습 : 하나의 외부 자극에 대한 정보 및 그에 따른 반응, 습관화 vs 민감화
연합적 학습 :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정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반응
고전적 조건 형성 vs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관찰 학습 :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모델링-대리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
- 연합에 의한 학습
자극-자극 간 연합 S-S
자극-반응 간 연합 S-R
1_파블로프의 실험
=> 자극(S)과 반응(R) 간의 관계를 실험으로 밝혀냄.
=> 종을 울리면, 개가 침을 흘리는 실험 (생리학 실험)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
조건형성 전 >> 조건형성 중 >> 조건형성 후
*음식> 침 NS/CS+US->UR CS->CR
*종소리> 정위 반응 (종소리+음식-> 침) (종소리-> 침)
용어 설명
무조건 자극 (US) | 선천적이며 학습되지 않은 영구적인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
조건 자극(CS) | 이전에는 무조건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났던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중성 자극 |
중성자극(NS) | |
무조건 반응 (UR) | 중성적이며 훈련을 요하지 않는 반응 (반사반응) |
조건 반응 (CR) | 조건화 후에 중성 자극에 대한 반응 (학습반응) |
2_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학습된 행동)
(1) 습득 (획득)
- 새로운 조건반응이 형성 또는 확립되는 과정
- 자극의 근접성이 중요함
- 학습효과의 순서 : 지연 조건화>>동시 조건화 또는 흔적 조건화>>역행 조건화
(2) 소거
-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을 계속적으로 제시하면 이미 습득되었던
조건반응의 강도가 점차 약화되고 결국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현상
- 소거와 망각의 차이
소거 : 조건 자극에 뒤이어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는 새로운 경험의 학습
망각 : 반응 수행의 기회를 장기간 갖지 못함
(3) 자발적 회복
- 추가적인 훈련 없이 어느 정도의 휴식 후에 소거되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습득, 소거, 자발적 회복의 비교] : 복습의 원리 비교
(4) 자극 일반화
- 특정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을 학습한 유기체가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5) 변별 (자극 변별)
- 처음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대해 그 차이를 식별하여
각각의 자극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
(6) 고차 조건화
- 일단 조건화 형성을 하고 나서 이 학습에서의 조건 자극을 이용하여
새로운 종류의 학습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현상
3_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 정서반응
> 공포증/ 유쾌한 정서의 조건 형성
흰쥐 + 큰소리 => 공포 반응
흰쥐 => 공포 반응
5일 후 알버트는 자극 일반화 현상 보임
(역조 건화 & 체계적 둔감화) => 공포 반응을 없앰
4_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한 현대적 이해
(1) 신경계 요소
- 종소리와 음식물 간의 연합을 형성하는 신경 연결이 형성되는 것
- 뇌와 중추신경 기제의 관여
(예) 공포와 연합된 편도체 및 자율신경계의 반응 vs 편도체 손상
(2) 인지적 요소
- CS가 US에 대한 신호라는 관계를 학습
- 조건 자극이 유기체로 하여금 무조건 자극을 기대하도록 학습됨
=> 다음 상황에서 조건 형성 더 잘 이루어짐
>>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을 신뢰롭게 예언해줄 때
>> US보다 CS 선행할 때
>> CS가 친숙하지 않은 자극일 때
(3) 진화적 요소
- 종(種)마다 자연선택적 진화론적 맥락에서 적응적인 행동 패턴이 고전적 조건 형성에 유리함.
>> 종마다 종 특유의 더 적응적일 수 있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에 반응함
(예) 음식물의 맛과 냄새 : 개의 조건 형성에 적응적인 자극
3. 조작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 어떤 행동의 결과가 그 행동이 앞으로도 계속 행동으로 나타날지 여부를 결정함
행동 후에 강화물 (유쾌한 사건 또는 결과) 주어질 경우
>> 그 행동을 더 빈번히 행하는 인간 행동의 속성 보임
행동 후에 처벌(불쾌한 사건 또는 결과) 주어질 경우
>> 그 행동을 더 이상 수행하지 않는 인간행동의 속성 보임
(1) 손다이크의 실험 : 시행착오 학습
> 반응 잠재기 실험
<<문제 상자 안의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아 문을 열고 밖으로 나와 먹이를 먹게 될 때까지 소요된 시행 횟수를 실험>>
=> 시행착오에 의한 효과의 법칙
> 효과의 법칙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그 확률이 감소됨>>
조작적 조건화 = 도구적 조건화
=> 반응에 뒤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소거, 자극 일반화, 변별의 개념이 동일하게 적용됨 (강화 제시의 유무를 통해 통제함)
(2) 스키너의 실험 : 반응 만들기
> 스키너 상자 이용한 쥐의 먹이에 대한 조작적 조건화 실험
행동 조형
조형 : 차별적 강화 및 연속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연구자가 원하는 새로운 반응을 만들어 내는 절차
>> 목표 행동이 단번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적으로 목표 반응에 접근시키는 방법
[개의 행동 조형 실험 예]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구분 | 고전적 조건화 | 조작적 조건화 |
용어 | CS, US, CR, UR | 반응, 강화 |
행동의 효과 | US를 통제하지 못함 | 강화를 통제함 |
습득 절차 | CS와 US를 짝 지움 | 특정 자극 하에서 반응과 결과를 짝 지움 |
학습되는 반응 | 주로 장기 반응 | 주로 골격근 반응 |
소거절차 | US없이 CS만 제시 | 반응 후에 강화 생략 |
일반화 | CS와 유사한 자극이 CR과 유사한 반응 유발 |
강화를 받았을 때와 유사한 자극이 제시되면 유사한 반응 나타남 |
변별 | 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고 유사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지 않음 |
한 자극이 있을 때 수행한 반응은 강화되고 다른 자극이 있을 때 수행한 반응은 강화되지 않음 |
(3) 강화
1 강화 vs 처벌
강화 : 선행하는 반응이 미래에 반복해서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사건
>>>정적 강화
vs
>>>부적 강화 : 부정적 결과를 얻지 않기 위해 행동하는 것
처벌 : 선행하는 반응이 반복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사건
>>정적 처벌
vs
>>부적 처벌
- 강화와 처벌의 비교
구분 | 행동 확률 증가 | 행동 확률 감소 |
자극 제시 | 정적 강화 | 정적 처벌 |
자극 제거 | 부적 강화 | 부적 처벌 |
구분 | 선호 자극 | 혐오 자극 |
자극 제시 | 정적 강화 + | 정적 처벌 - |
자극 제거 | 부적 처벌 - | 부적 강화 + |
2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 일차 강화물 >> 생물학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
- 이차 강화물 >> 과거에 일차 강화물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강화 효과를 가지게 된 것 (돈, 칭찬)
3 강화 계획
- 계속적 강화 >> 바라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 제공
- 부분 강화 >> 어떤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가 주어지고 다른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는 강화
강화 간격 (자극 간 시간 간격) 및 강화 비율 (반응 수)을 변화시켜 부분 강화 줄 수 있음
고정비율 계획
고정 간격 계획
변화 비율 계획 : 평균 비율은 같음 (가장 학습 효과가 좋다)
변화 간격 계획 : 평균 시간 간격은 같음
-소거와 강화 계회 => 부분 강화 효과 : 부분 강화 계획은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하게 함
4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 사회화 기제로 활용
- 행동 수정 : 바람직하지 못한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활용됨
- 미신 행동 : 비유관 강화에 의한 행동의 학습
4. 사회 및 인지학습
강화 또는 처벌이 수반되지 않아도 정보를 습득, 저장, 조직화할 수 있음
1_ 사회학습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사회적 경험을 통해 학습이 발생할 수 있음
관찰학습 - 대리 학습 - 모델링 - 모방학습
[반두라의 관찰학습 실험장면 : 보보 인형 때리기]
> 알버트 반두라
<<관찰학습이 조건화에 의한 학습의 범위를 확장시킨다고 주장함>>
- 모방할 대상을 선택적으로 선정함 (학습의 능동성)
- 대리 강화 vs 대리처벌
> 사회학습의 인지적 과정
주의>>기억 과정 (파지)>>재생산>>동기 및 강화 과정
> 조작적 조건화와 인지적 요인
- 보상이 따르지 않은 행동보다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에 더 많은 주의 집중을 하게 되어
기억 과정을 더 쉽게 해 줌
2_인지학습
1 통찰 학습
- 볼프강 쾰러의 침팬지 실험 : 여러 개의 막대를 연결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를 침팬지는 쉽게 해결함
막대와 상자를 이용하여 높은 곳에 있는 과일을 따먹는 침팬지
쾰러 결론의 근거
(1) 한 마리의 침팬지는 유사한 상황에서 그와 같은 경험을 해 본 것처럼 즉각적으로 문제 해결
(2) 침팬지들은 효과가 없는 해결방안은 거의 시도하지 않음
(3) 침팬지들은 갑자기 문제를 해결하였음
=> 이러한 문제 해결 행동은 과거에 전혀 학습한 적이 없는 새로운
관계를 통찰에 의해 갑자기 파악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2 잠재 학습과 인지도
- 에드워드 톨만 : 미로 학습을 하는 쥐의 능력 연구
- 톨만의 실험 >> 세 집단의 쥐를 매일 한 번씩 12일간 연속해서 미로에 넣어둠
집단 1 : 먹이 제공 없음->실험 끝날 때까지 오류를 범함
집단 2 : 시행마다 목표 상자에 먹이 제공 -> 오류 감소
집단 3 : 처음 10일간 먹이 제공 없다가 11일째 먹이 제공 -> 급격한 오류 감소
결과 : 집단 3의 수행은 집단 2와 거의 유사한 수준 -> 강화 없는 학습 이루어짐
- 톨만의 결론
(1) 잠재 학습 = 강화받기 전에 동물들이 이미 학습하고 있었던 것
(2) 쥐의 수행은 첫 번째 강화 시행 직후에 급격히 변화함
=> 쥐가 이미 미로의 공간 배열에 대한 정신적 표상, 즉 인지도를 발달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결론 지음
정리 포인트
1. 학습의 의미와 기본적 학습 유형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절차와 원리 및 현상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현상
4. 사회 학습의 의미와 현상
5. 인지적 학습의 유형과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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