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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학습과 인간행동

by DreamWriter 2022.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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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 인간 행동

 

리뷰

 

1. 의식과 무의식

- 의식과 무의식의 정의

- 의식의 속성

- 무의식의 과거와 현재의 의미

 

2. 수면 : 수면주기, 렘수면 vs 비렘수면, 수면 장애

 

3. 꿈 : 꿈 의식, 꿈의 해석

 

4. 명상과 최면

 

5. 약물과 의식

- 향정신성 약물 (남용, 내성, 금단현상)

- 향정신성 약물 종류 (진정제, 자극제, 아편제, 환각제)

 


1. 학습의 정의

 

- 학습이란 : 훈련 또는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 변화

 

- 학습의 유형 

비연합적 학습 : 하나의 외부 자극에 대한 정보 및 그에 따른 반응, 습관화 vs 민감화

연합적 학습 :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정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이해와 반응

                  고전적 조건 형성 vs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관찰 학습 : 타인의 관찰에 의한 학습, 관찰학습-모델링-대리적 조건형성


2. 고전적 조건형성

 

- 연합에 의한 학습

 

자극-자극 간 연합 S-S

자극-반응 간 연합 S-R

 

1_파블로프의 실험

=> 자극(S)과 반응(R) 간의 관계를 실험으로 밝혀냄.

=> 종을 울리면, 개가 침을 흘리는 실험 (생리학 실험)

 

고전적 조건 형성 절차

 

조건형성 전           >>      조건형성 중 >>          조건형성 후

*음식> 침                        NS/CS+US->UR          CS->CR

*종소리> 정위 반응            (종소리+음식-> 침)        (종소리-> 침)

 

용어 설명

무조건 자극 (US) 선천적이며 학습되지 않은
영구적인 반사를 일으키는 자극
조건 자극(CS) 이전에는 무조건 자극에 대해서만
일어났던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
무조건 자극과 연합된 중성 자극
중성자극(NS)  
무조건 반응 (UR) 중성적이며 훈련을 요하지 않는 반응
(반사반응)
조건 반응 (CR) 조건화 후에 중성 자극에 대한 반응
(학습반응)

 

2_고전적 조건 형성의 원리(학습된 행동)

 

(1) 습득 (획득)

- 새로운 조건반응이 형성 또는 확립되는 과정

- 자극의 근접성이 중요함

- 학습효과의 순서 : 지연 조건화>>동시 조건화 또는 흔적 조건화>>역행 조건화

 

(2) 소거

- 무조건 자극 없이 조건 자극만을 계속적으로 제시하면 이미 습득되었던 

조건반응의 강도가 점차 약화되고 결국에는 완전히 사라지는 현상

 

- 소거와 망각의 차이

소거 : 조건 자극에 뒤이어 무조건 자극이 제시되지 않는 새로운 경험의 학습

망각 : 반응 수행의 기회를 장기간 갖지 못함

 

(3) 자발적 회복

- 추가적인 훈련 없이 어느 정도의 휴식 후에 소거되었던 반응이 다시 나타나는 현상

 

[습득, 소거, 자발적 회복의 비교] : 복습의 원리 비교

 

(4) 자극 일반화

- 특정 자극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을 학습한 유기체가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대해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

 

(5) 변별 (자극 변별)

- 처음의 자극과 유사한 새로운 자극에 대해 그 차이를 식별하여

각각의 자극에 대해 서로 다르게 반응하는 현상

 

(6) 고차 조건화

- 일단 조건화 형성을 하고 나서 이 학습에서의 조건 자극을 이용하여

새로운 종류의 학습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현상

 

3_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 정서반응

> 공포증/ 유쾌한 정서의 조건 형성

흰쥐 + 큰소리 => 공포 반응

흰쥐 => 공포 반응

5일 후 알버트는 자극 일반화 현상 보임

(역조 건화 & 체계적 둔감화) => 공포 반응을 없앰

 

4_ 고전적 조건 형성에 대한 현대적 이해

 

(1) 신경계 요소

- 종소리와 음식물 간의 연합을 형성하는 신경 연결이 형성되는 것

- 뇌와 중추신경 기제의 관여

(예) 공포와 연합된 편도체 및 자율신경계의 반응 vs 편도체 손상

 

(2) 인지적 요소

- CS가 US에 대한 신호라는 관계를 학습

- 조건 자극이 유기체로 하여금 무조건 자극을 기대하도록 학습됨

=> 다음 상황에서 조건 형성 더 잘 이루어짐

>> 조건 자극이 무조건 자극을 신뢰롭게 예언해줄 때

>> US보다 CS 선행할 때

>> CS가 친숙하지 않은 자극일 때

 

(3) 진화적 요소

- 종(種)마다 자연선택적 진화론적 맥락에서 적응적인 행동 패턴이 고전적 조건 형성에 유리함.

>> 종마다 종 특유의 더 적응적일 수 있는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에 반응함

(예) 음식물의 맛과 냄새 : 개의 조건 형성에 적응적인 자극

 


3. 조작적 조건형성

 

- 조작적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 어떤 행동의 결과가 그 행동이 앞으로도 계속 행동으로 나타날지 여부를 결정함

 

행동 후에 강화물 (유쾌한 사건 또는 결과) 주어질 경우

>> 그 행동을 더 빈번히 행하는 인간 행동의 속성 보임

 

행동 후에 처벌(불쾌한 사건 또는 결과) 주어질 경우

>> 그 행동을 더 이상 수행하지 않는 인간행동의 속성 보임

 

(1) 손다이크의 실험 : 시행착오 학습

> 반응 잠재기 실험

<<문제 상자 안의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아 문을 열고 밖으로 나와 먹이를 먹게 될 때까지 소요된 시행 횟수를 실험>>

=> 시행착오에 의한 효과의 법칙

 

> 효과의 법칙

<<반응 후에 수반되는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면 그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증가되고,

그 결과가 바람직하지 않으면 그 확률이 감소됨>>

조작적 조건화 = 도구적 조건화

=> 반응에 뒤따르는 강화에 의해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

소거, 자극 일반화, 변별의 개념이 동일하게 적용됨 (강화 제시의 유무를 통해 통제함)

 

(2) 스키너의 실험 : 반응 만들기

> 스키너 상자 이용한 쥐의 먹이에 대한 조작적 조건화 실험

 

행동 조형

조형 : 차별적 강화 및 연속적 접근법을 사용하여 연구자가 원하는 새로운 반응을 만들어 내는 절차

>> 목표 행동이 단번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적으로 목표 반응에 접근시키는 방법

[개의 행동 조형 실험 예]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구분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용어 CS, US, CR, UR 반응, 강화
행동의 효과 US를 통제하지 못함 강화를 통제함
습득 절차 CS와 US를 짝 지움 특정 자극 하에서
반응과 결과를 짝 지움
학습되는 반응 주로 장기 반응 주로 골격근 반응
소거절차 US없이 CS만 제시 반응 후에 강화 생략
일반화 CS와 유사한 자극이
CR과 유사한 반응 유발
강화를 받았을 때와
유사한 자극이 제시되면
유사한 반응 나타남
변별 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고
유사한 자극에는 US가
뒤따르지 않음
한 자극이 있을 때 수행한 반응은 강화되고
다른 자극이 있을 때
수행한 반응은 
강화되지 않음

(3) 강화

 

1 강화 vs 처벌

 

강화 : 선행하는 반응이 미래에 반복해서 나타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사건

>>>정적 강화

           vs

>>>부적 강화 : 부정적 결과를 얻지 않기 위해 행동하는 것

 

처벌 : 선행하는 반응이 반복되어 나타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사건

>>정적 처벌

         vs

>>부적 처벌 

 

- 강화와 처벌의 비교

구분 행동 확률 증가 행동 확률 감소
자극 제시 정적 강화 정적 처벌
자극 제거 부적 강화 부적 처벌
구분 선호 자극 혐오 자극
자극 제시 정적 강화 + 정적 처벌 -
자극 제거 부적 처벌 -  부적 강화 +

2 일차 강화물과 이차 강화물

- 일차 강화물 >> 생물학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

- 이차 강화물 >> 과거에 일차 강화물과 연합되었기 때문에 강화 효과를 가지게 된 것 (돈, 칭찬)

 

3 강화 계획

- 계속적 강화 >> 바라는 반응이 나타날 때마다 강화 제공

- 부분 강화 >> 어떤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가 주어지고 다른 반응에 대해서는 강화물이 주어지지 않는 강화

강화 간격 (자극 간 시간 간격) 및 강화 비율 (반응 수)을 변화시켜 부분 강화 줄 수 있음

고정비율 계획 

고정 간격 계획

변화 비율 계획 : 평균 비율은 같음 (가장 학습 효과가 좋다)

변화 간격 계획 : 평균 시간 간격은 같음

-소거와 강화 계회 => 부분 강화 효과 : 부분 강화 계획은 소거에 대한 저항이 강하게 함

 

4 생활 속의 조작적 조건화

- 사회화 기제로 활용

- 행동 수정 : 바람직하지 못한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활용됨

- 미신 행동 : 비유관 강화에 의한 행동의 학습


4. 사회 및 인지학습

 

강화 또는 처벌이 수반되지 않아도 정보를 습득, 저장, 조직화할 수 있음

 

1_ 사회학습 <<여러 사람들과 함께 있는 사회적 경험을 통해 학습이 발생할 수 있음

관찰학습 - 대리 학습 - 모델링 - 모방학습

[반두라의 관찰학습 실험장면 : 보보 인형 때리기]

 

> 알버트 반두라

<<관찰학습이 조건화에 의한 학습의 범위를 확장시킨다고 주장함>>

- 모방할 대상을 선택적으로 선정함 (학습의 능동성)

- 대리 강화 vs 대리처벌

 

> 사회학습의 인지적 과정

주의>>기억 과정 (파지)>>재생산>>동기 및 강화 과정

 

> 조작적 조건화와 인지적 요인

- 보상이 따르지 않은 행동보다 보상이 뒤따르는 행동에 더 많은 주의 집중을 하게 되어 

기억 과정을 더 쉽게 해 줌

 

2_인지학습

 

1 통찰 학습

- 볼프강 쾰러의 침팬지 실험 : 여러 개의 막대를 연결해야 하는 복잡한 문제를 침팬지는 쉽게 해결함

                                       막대와 상자를 이용하여 높은 곳에 있는 과일을 따먹는 침팬지

 

쾰러 결론의 근거

(1) 한 마리의 침팬지는 유사한 상황에서 그와 같은 경험을 해 본 것처럼 즉각적으로 문제 해결

(2) 침팬지들은 효과가 없는 해결방안은 거의 시도하지 않음

(3) 침팬지들은 갑자기 문제를 해결하였음

=> 이러한 문제 해결 행동은 과거에 전혀 학습한 적이 없는 새로운 

관계를 통찰에 의해 갑자기 파악했기 때문이라고 설명 

 

2 잠재 학습과 인지도

- 에드워드 톨만 : 미로 학습을 하는 쥐의 능력 연구

- 톨만의 실험 >> 세 집단의 쥐를 매일 한 번씩 12일간 연속해서 미로에 넣어둠

집단 1 : 먹이 제공 없음->실험 끝날 때까지 오류를 범함

집단 2 : 시행마다 목표 상자에 먹이 제공 -> 오류 감소

집단 3 : 처음 10일간 먹이 제공 없다가 11일째 먹이 제공 -> 급격한 오류 감소

 

결과 : 집단 3의 수행은 집단 2와 거의 유사한 수준 -> 강화 없는 학습 이루어짐

 

- 톨만의 결론

(1) 잠재 학습 = 강화받기 전에 동물들이 이미 학습하고 있었던 것

(2) 쥐의 수행은 첫 번째 강화 시행 직후에 급격히 변화함

=> 쥐가 이미 미로의 공간 배열에 대한 정신적 표상, 즉 인지도를 발달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결론 지음

 


정리 포인트

 

1. 학습의 의미와 기본적 학습 유형

2. 고전적 조건 형성의 절차와 원리 및 현상

3.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현상

4. 사회 학습의 의미와 현상

5.  인지적 학습의 유형과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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