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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설득과 태도변화

by DreamWriter 2022. 9.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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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과 태도변화

1. 태도의 정의 및 구성요소

1 태도의 정의

> 자신을 포함한 사람, 사물, 쟁점, 사회적 현상 등에 대한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평가

 

태도의 ABC

A : Affect 감정적 요소 : 좁은 의미에서의 태도

B : Behavior 행동적 요소 : 감정적 평가와 일치하는 방향으로의 행동

C : Cognition 인지적 요소 : 대상에 대한 지식이나 신념

 

2. 태도 형성과 태도 변화

1 학습과정

단순 노출 (반복적 노출)

연합

강화

모방 : 관찰학습, 사회학습

 

2 메시지 특성

> 논리적 vs 정서적 호소

 

> 통계자료 vs 개인 사례

 

> 일방향 제시 (장점 혹은 단점만을) vs 양방향 제시 (장단점 모두 제시)

=> 정보의 공유 수준 / 수용자의 사전 태도에 따라 제시방법에 따른 효과가 다름

 

> 제시 순서

정보 제시의 시간적 순서 = 초두효과 및 최신효과

 

> 스타인저 효과 : 공간적 제시 순서에 따른 태도변화 및 설득 효과

 

> 기준점 이론 (앵커링 anchoring)

- 기준점이나, 비교 수준, 참조틀 에 따른 태도 변화

- 자신의 초기 태도가 기준점으로 사용될 수도 있음

- 외부에서 의도적으로 어떤 기준점을 제공함으로써 판단의 과정을 유도할 수도 있음

 

> 의견 차이의 크기

- 상대방의 의견과 견해차가 클수록 태도변화가 일어날 확률이 높음

- 의사 전달자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경우 견해차가 클수록 태도변화 및 설득에 불리

 

3 인지적 특성

설득 메시지에 대한 개인의 정보처리 과정에 따른 특성

= 정교화 가능성 모형 (ELM)

= Elaboration Likelihood Model

=> 설득은 두 가지 다른 과정이 개입되어 발생하며, 그중 어떤 과정이 선택되는가는

개인이 접하는 설득 메시지에 투입하는 정교화 노력을 어느 정도 기울이는가에 달려있음

=> 메시지에 대한 수용자의 자아 관여 수준에 의해 정보처리가 두 가지 경로 중

어느 한 가지 경로를 선택하게 함

 

> 중심 경로

- 메시지의 이슈가 수용자에게 중요한 경우 선택되는 경로

- 메시지에 대한 자아 관여 수준 높음

- 메시지의 내용 및 그 본질적 주장에 주의를 기울여 정보처리가 이루어지는 통로

 

> 주변 경로

- 메시지의 이슈가 수용자에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 선택되는 경로

- 메시지에 대한 자아 관여 수준 낮음

- 메시지의 본질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주의 깊은 생각 없이 발생하는 정보처리의 통로

- 수용자의 기분 상태, 전달자의 매력, 외모, 기타 주변 단서에 따라 정보처리 이루어짐

- 설득 단서에 대한 주의 깊은 생각이 없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반응

 

4 전달자 특성

> 신뢰성 및 전문성

> 매력 (호감도)

 

5 수용자 효과

> 자존감

> 지능

> 인지 욕구

> 가치관

 

6 상황 효과 (맥락 효과)

> 사전 경고-> 설득에 대한 저항 높아짐 -> 설득 효과 낮아짐

> 주의 분산 -> 설득에 대한 저항 낮아짐 -> 설득효과 높아짐

 

3. 설득에 대한 저항

1 반작용

>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 상대방이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과는 정반대로 행동하려고 하는 것

 

2 면역 효과

> 반박할 수 있는 간단한 메시지에 사전 노출

=> 차후에 제시되는 보다 완전한 형태의 동일한 주장의 메시지에 면역되어 설득에 저항할 수 있음

 

3 (사전) 경고

> 설득 메시지에 노출될 것임을 사전에 경고받아 미리 알고 있다면 그것을 모를 때보다

설득 메시지에 대한 반대 의견을 미리 준비하게 되고, 결국 설득에 저항하는 데 도움이 됨

=> 경고 : 우리의 핵심적 인지 과정에 영향을 주어 설득에 저항할 준비를 하도록 도움

 

4 선택적 회피 (선택적 노출)

> 기존의 태도에 도전하는 정보로부터 자신의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리는 선택적 회피

=> 설득에 저항하여 현재의 태도를 보호하고 오랫동안 그것을 변화시키지 않고 유지할 수 있음

 

4. 편견과 고정관념

1 편견의 정의

편파 된 태도

특정 사회집단 및 그 구성원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2 편견의 구성요소

A - 감정 / 호오도

B - 행동 / 차별(대우)

C - 인지적 평가 / 고정관념

 

3 편견과 고정관념의 근원

> 현실적 갈등 및 사회적 경쟁

 

> 전위된 공격

- 좌절 - 공격 가설에 근거함

 

> 유목화 (사회적 범주화)

- 유목화에 따른 내/외 집단의 구분

=> 내집단 편애 vs 외집단 동질성

 

> 사회학습 (사회화)

> 미디어의 영향

> 성격

 

4 편견 해소 방안

집단 간 접촉 (직접 경험)

- 집단 간 잦은 물리적 접촉과 직접적 경험 : 편견을 해소하는 가장 좋은 방법

- 기제 = 직접 경험을 통한 불일치 정보의 인식, 유사성 인식, 외집단 동질성에 대한 오해의 해소

- 집단 간 접촉을 통한 편견 해소의 조건

=> 사회적, 제도적 지원 / 친분 가능성 / 동등한 지위 / 집단 간 협동

 

재범주화

- 집단 구성 조건을 변화한 집단의 재구성을 통해 집단 간 경쟁과 적대심을 허물게 함으로써

편견을 감소시킬 수 있음 

 

학습

- 부모, 교사 등 사회화 영향으로 생겨난 편견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해소 가능

=> 교육, 부모의 양육, 교사의 역할이 강조됨

 

행동 변화

-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의 태도 (편견) 수정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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