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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종결 단계와 정보제공 기법

by DreamWriter 2022.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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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종결 단계와 정보제공 기법

1. 상담 종결의 의미

상담 종결이란?

Corey(2001)

긍정적인 효과를 최대화하고, 어떻게 이 변화를 지속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상담의 마지막 단계

 

천성문 외(2006)

지금까지의 상담을 바탕으로, 앞으로 실천할 행동을 결정하고,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 계획을 세우는 것

 

2. 상담 종결의 시기

> 종결을 다루게 되는 시기

1 상담 목표가 성취된 경우

2 상담이 비효과적인 경우

3 내담자가 종결 의사를 밝힌 경우

4 정해진 상담 기간의 종료

5 물리적 제약 (졸업, 이직)

6 역전이

7 상담자의 능력을 벗어난 문제

 

상담 종결 = 상담 목표의 성취

- 상담의 종결 시기가 이상화된 목표를 달성된 때가 아님

- 완치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음을 기억하기

=> 우리는 죽을때까지 더 나아지든/악화되든 변화하기 때문 (Hill 외, 1999)

-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가 아니며, 상담은 어떠한 궁극적인

치유의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좋아지는 진행과정일 뿐임을 기억하기 (Corey,1998)

 

3. 상담 종결의 유형

1) 상담자의 판단에 의한 종결

종결 여부를 판단하고 종결을 제안하기

- 목표 달성

- 투여 시간과 노력 대비 효과 판단

 

종결을 앞둔 내담자와 상담자의 마음

내담자 : 고마움, 아쉬움, 성취감, 기대감, 미진함, 종결 불안, 의존성...

상담자 : 만족감, 성취감, 후련함, 상실감, 미안함, 실패감...

 

> 내담자에게 종결의 의미

(1) 종결에 대한 내담자의 양가감정

- 예전의 증상을 보이거나 새로운 문제가 나타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독립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직면하려는 욕구

 

(2) 상실감과 서운함

- 건강하게 관계를 마무리하는 연습하기

 

> 종결불안 다루기

종결의 긍정적인 해석 (박태수 외, 2007)

- 상실은 내적인 자원 개발의 기회이다.

- 종결은 새로운 시작이다. 

- 종결은 학습기회이다.

- 종결은 자유와 책임, 자립과 성장을 촉진시킨다.

- 종결은 내가 삶의 주체임을 알게 한다.

- 상담에서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은 삶에서도 경험할 수 있다.

- 종결 이후에 나는 새롭게 반응할 수 있다.

- 자립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종결에 대해 내담자와 협의하기

- 종결의 여러 측면을 충분히 논의하기

- 증상의 재발 가능성에 대해 나누기

- 다시 찾아올 수 있음을 알리기

- 내담자의 새로운 주제나 관심사는 다루지 않기

- 상담 간격을 늘려가다가 종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 2~3회기 전 혹은 몇 개월 전에 종결에 대해 예고하고 준비 시작하기

- 내담자가 상담 진행을 고집하는 경우

=> 상담이 더 이상 별 효과가 없는 경우라면 2차 이득 혹은 막연한 집착이나

허탈감 때문일 수 있음

 

> 마지막 면접에서 이야기하는 주제

- 장차 일어날 수 있는 증상의 재발과 이를 다루기 위한 내담자의 태도 등을 이야기하기

- 지금까지의 노력의 내용이나 성과에 대해 논의하기

- 추후 상담의 가능성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기

 

2) 내담자의 제안에 의한 종결

> 내담자가 종결을 제안해 올 경우

- 상담의 효과에 대한 의문 제기

- 상담 시간에 자주 늦거나 약속을 지키지 못함

 

상담자 반응

반가움, 좌절감, 배신감, 허탈감, 분노 등 다양한 감정

=> 이를 적절하게 통제하고 합리적 판단을 내려야 한다.

 

> 종결을 원하는 이유를 상호 논의할 기회 갖기

> 상담자는 회피하지 않고 종결을 원하는 내담자의 마음을 다루기

 

> 내담자의 종결 이유에 대한 평가

- 상담의 결과에 어느정도 만족한 경우

- 시간이나 경제적 부담

- 감정적 부담 혹은 성과에 대한 회의감

- 주변의 상담 종결에 대한 압력

 

매스터슨 박사가 제안한 참 자기의 능력

종결의 기준으로 참고할 만한 능력

1 여러가지 감정을 깊게 경험할 수 있음

2 늘 책임감만 가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적당한 권리를 기대할 수 있음

3 자기 주장을 할 수 있음

4 자기를 존중할 수 있음. 고통스러운 감정을 달랠 수 있음

5 삶의 목표에 매진할 수 있음

6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개발하는 창조력 

7 친밀감을 가질 수 있는 능력

8 혼자 있을 수 있음

9 다양한 자신의 모습 수용

 

Hill 외(1999)의 3단계

과거를 돌아보기 

- 변화를 굳건히, 성취감 획득

- 상담 평가 : 상담에서의 긍정-부정적 변화, 미해결 문제, 변화를 야기한 원인

 

미래를 이야기하기

- 종결 날짜 정하기

- 미래계획 의논하기

- 더 다루고자 하는 주제

- 재발 가능성 논의

- 추후 세션 안내

- 셀프-헬프 격려

 

작별 인사하기

고마움, 이별에 대한 느낌, 안녕 말하기, 종결 경험 다루기

 

6. 추수 면접 

상담이 종결된 후 일정한 시간이 흐른 뒤에 내담자를 다시 만나서

변화가 얼마나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

- 한달 혹은 3개월, 6개월 후에 만나자고 할 수 있음

- 전화나 편지로도 가능함

 

 

상담기법 : 정보제공

1. 정보제공

내담자의 문제 해결,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실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사실이나 자료, 의견, 자원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

 

2. 정보의 유형

- 상담 절차, 기법 등의 의도와 목표 설명

- 행동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내담자 교육하기

- 심리검사에 대한 정보 제공

- 내담자에게 세상과 심리적 원리에 대해 교육하기

 

3. 정보제공의 필요성 

-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게 함

-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알려줌

=>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통찰력을 형성하도록 도움

 

4. 정보제공의 원리

(1) 정보는 언제 제공하나?

- 내담자가 필요로 하고 들을 준비가 되었을 때

 

(2) 상담자는 모든 것을 알아야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기본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알고 있어야 한다

- 내담자가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그들 스스로 얻을 수 있을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함

 

(3) 정보제공이 가장 적절한 중재인가?

- 내담자가 정보를 요구하게 된 상황과 동기는 무엇인가?

 

내담자는 왜 이 시점에 정보제공을 요구하는가?

- 내담자는 탐색이나 통찰을 회피하려 하는가?

- 내담자는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는 익숙한 방식에 의지하고 있는가?

- 정보를 주는 것이 내담자를 더 의존적이게 하는가?

- 내담자가 당신을 전문가로 느끼도록 만들려 하는가?

- 내담자는 당신에게 문제에 대한 질문에 답하고, 진단을 내리며, 치료를 해주는

의사처럼 되기를 기대하는가?

 

5. 정보제공의 방법

- 내담자와 상담자가 같이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에 관해 탐색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기

- 적절히 눈을 마주치고, 신체언어 및 언어적 반응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 정보를 한꺼번에 주지 않고 내담자 능력에 따라 부분으로 나누어 제공하기

- 정보에 대한 내담자의 이해도 확인해보기

 

내담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 내담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의 기초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음

 

정보를 제공하려는 상담자로서의 나의 동기는 무엇인가?

=> 정보 전달은 내담자가 배울 준비가 되었을 때, 내담자의 독립성을 

훼손하지 않을 때 내담자를 교육

 

어느 정도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적절한가?

- 내담자의 특성, 상담의 목표 등을 고려하여 제공

 

정보 제공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내담자의 반응을 확인하기 위해 초점을 내담자로 돌려야 함

 

6. 정보제공의 유형

> 정보적 답변 (심리적 교육)

상담자 행동 : 이전에 알지 못했던 정보를 내담자에게 제공

정보적 답변의 목적 : 주어진 상황 또는 문제에 대해 반응하는 내담자의 지각을 변화시킴

유의점 : 사실을 제시하되 간단하게 말함, 공손한 태도로 협력하여 실시, 시기적절하게 제시

 

> 정상화 (보편화)

상담자 행동 : 비슷한 상황에서 내담자의 반응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고

보편적이라는 정보를 줌 

정보적 답변의 목적 : 내담자가 주어진 상황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받아들임으로써

사건에 대해 걱정하지 않게 도와줌

유의점 : 사실을 말하되 지나치게 자주 사용하지 않음, 평범하지 않은 것을 평범한 

것으로 믿지 않도록 해야 함, 큰 치료적 맥락에서 실시함

 

> 대안적 관점 (재구성)

상담자 행동 : 내담자가 제시한 내용에 대해 다른 관점이나 새 명명을 제시함

정보적 답변의 목적 : 내담자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주어진 상황이나 

지각에 인지적 변화가 일어나게 도와줌

유의점 : 사실적이고 객관적으로 함, 가능하면 구체적으로함

질문을 통해 내담자의 새로운 인식 전환을 위한 노력을 함

 

7. 효과적인 정보제공 팁

- 내담자 욕구에 적절한 자료나 사실을 알려줌

- 문제 상황에 관련된 정보만 제공함

- 내담자가 정보를 잘 받아들이고 있는지 확인함

- 정보는 직접적이고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간결하고 실질적이어야 함

- 내담자가 활용할 수 있게 정보를 부분으로 나누어 제공함

- 정보제공 후 제공된 자료와 사실에 주의를 기울였는지 확인함

- 제공된 정보에 왜곡이 있었는지 평가하고,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다른 상담 기술을 사용함

- 충고를 하는 것과 정보를 주는 것을 혼동해서는 안 됨

- 내담자의 가치관에 압력을 가하는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하지 않도록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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