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의 기록, 실습 목표 설정 연습
1. 상담의 기록
1) 상담 기록 시 부딪히는 어려움
- 너무 많은 시간을 써야 하기에 상담자가 저항감을 경험하기도 함.
- 초심자는 기록에 치중한 나머지, 내담자의 감정의 흐름이나 상담자 자신의 반응에
대한 구체적 표현을 빠뜨림
2) 목적
1 상담의 촉진
- 회기의 기억 및 회상을 위함
- 다음 상담의 방향 확인
2 훈련 및 연구 목적
- 면접 기록을 중심으로 상담자의 태도 기술 연마
- 내담자와 상담자의 언어적 상호작용 검토 연구
3 다른 전문가의 검토 자료
- 상담자의 이직 혹은 상담 재시작 시 다른 상담자가 상담을 맡게 된 경우 대비
4 행정 및 법률적 이유
- 다른 기관이 상담 기록 요청 시 활용
2. 상담 기록 상의 유의점
1) 면접 기록의 일반적 지침
- 정확하고 간결하게 기록함
- 가치판단적인 단어를 회피함
- 지시나 해석 내용보다는 내담자의 행동이나 사건 위주로 기록함
- 내담자에게 불리한 표현은 원칙적으로 삼가함
2) 용도에 따라 다른 기록
일반적인 상담 기록
- 필요한 정보를 간결하게 기록
- 추가 탐색이 필요한 내담자의 감정, 태도
- 상담 중 주목되었던 내담자의 행동 단서
- 추후 상담 계획
수련을 위한 대화 중심의 자세한 기록
- 영상 및 음성기록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3) 기록 시기와 보관에 관한 문제
- 기록 시기 : 상담 중? 상담 종료 후?
- 기록 보관
* 기록의 필요성을 내담자에게 설명한 후, 동의 후 기록
* 상담 기록은 철저히 보관하여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3. 상담 기록의 종류
1) 접수 내용의 기록
- 내담자의 주요 문제 및 기본 사항을 간략하게 기록하는 것
* 내담자가 상담을 신청한 경위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
* 내담자의 기대사항
* 내담자의 행동 발달의 수준
* 생활 배경
* 심리검사 결과
* 필요한 경우 임상적 진단
* 상담 계획 및 조치
2) 진행과정의 기록 : 정규 상담과정의 내용을 기록하는 것
- 내담자와의 대화 내용
- 내담자가 겪은 사건의 정황
- 상담자의 제안
- 조치 사항
- 내담자 태도의 변화
- 기타 (내담자 복장, 약속시간 엄수 여부, 생활여건의 변동 사항, 내담자 가족과의 연락 기록 등)
3) 종결 내용의 기록 : 상담의 효과 및 한계에 대한 평가 작업의 일환
- 전체 상담의 횟수
- 종결을 제안한 사람
- 상담으로 내담자가 달라진 점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만족도
- 내담자의 미해결 된 과제
- 추후 면접계획
4) 축어록
- 상담자와 내담자가 나눈 대화의 내용을 사실 그대로 문서에 옮겨 놓은 것
녹음된 대화의 내용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꼼꼼히 옮겨 쓰는 것
* 일반적인 경우에는 필요하지 않음
* 수련 과정에서 작성함
* 상담자와 내담자의 말에 번호를 붙여 기록
* 침묵을 말줄임표로 기록
4. 상담 실습
1) 개념
상담 실습 : 수련생이 실제 내담자를 만나 상담을 진행하는 것
지도 감독자에게 감수를 받으며 상담을 진행하는 것
2) 목표
- 수련생이 내담자 문제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본적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검증함
- 상담활동의 주요 절차와 상담자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도움
- 내담자와 공감적이고 협력적인 상담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을 훈련시킴
- 내담자의 저항이나 상담자 자신의 감정적 동요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움
- 상담자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성숙을 촉진시킴
- 전문적 상담에 대한 포괄적인 전망 또는 비전을 형성하도록 도움
- 주요 심리검사 결과의 해석을 통해 검사 결과와 내담자 행동 및 태도 간의 관련성을 파악할 수 있게 훈련시킴
5. 상담 실습의 구조
(1) 실습자의 요건
- 상담의 기초 과목 (상담 이론 및 심리평가 등) 이수
- 실습생이 속해있는 교육기관장의 추천 및 승인
(2) 실습 내용
- 학업, 직업, 인간관계를 주문제로 하는 상담 면접을 최소한 10~20 사례 이상 경험
- 성격, 흥미, 적성, 임상적 진단검사 등 적어도 5~10회 이상의 심리검사 실시 및 결과 해석
- 사례연구회의, 공개사례발표회에 참석
- 심리검사 및 상담의 접수 업무, 상담 관련 자료 분류, 실습기관 업무회의 참석
- 실습자의 감수성 향상을 위한 소집단 프로그램 참여
- 소집단 프로그램 1회 이상 직접 운영 경험
(3) 실습 시간
- 대략 2년, 주 10시간 이상
- 실습 내용의 시간 배정
* 개인 상담 (2시간)
* 심리검사 실시, 해석 (1시간)
* 사례연구회의 참석 (2시간)
* 실습 교육자의 개인지도 (2시간)
* 상담실 주요 업무 견학 및 지원 실습 (2시간)
* 집단 프로그램 및 업무회의 참여(1~3시간)
(4) 실습 지도자 지침
- 실습자가 실습 목적을 어느 정도 성취하고 있는가를 정기적으로 확인함
- 실습과제별 내용 및 결과 꼼꼼히 점검함
- 실습자가 어떤 특정 이론이나 역할에 편중되게 하는 영향을 주지 않음
- 내담자의 발전을 격려, 자극함
- 상담자 윤리강령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준수케 함
6. 상담 실습자를 위한 열 가지 조언
1 긴장하고 불안해할 필요가 없다.
2 특정 상담 이론에 매이지 마라.
3 내담자를 경청하고 관찰하라.
4 내담자가 '현재의 자기'를 말할 때에는 방해하지 말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중단해도 좋다.
5 면접 중에는 '심리학적 이해나 가설'을 생각하지 마라.
6 내담자의 침묵을 인내하라.
7 내담자가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하라.
8 항상 상담자 자신이 아닌 내담자에게 초점을 맞추어라.
9 자신에게 솔직하고 자신을 격려하라.
10 자신의 역량을 끊임없이 계발하라.
상담 목표 설정 연습
1. 상담 목표와 사례 개념화
1) 상담 목표
> 목표의 개념
-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막연한 바람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2) 사례개념화
- 사례개념화의 정의 : 마음지도 만들기, 퍼즐 맞추기
사례개념화 :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와 관련 있는 다양한 정보를 통해 현재까지 내담자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원인과 경로를 가설적으로 검토한 후 내담자의 주 호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 전략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 (이명우, 박정민, 이문희, 임형선, 2005)
- 사례 개념화의 구성요소
* 내담자 문제 및 최근 상황
* 문제의 발생과 배경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패턴 이해
* 문제 해결과 관련된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점
* 내담자 및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이해
* 상담 목표 및 계획
상황 | 개입 |
내담자 문제 및 최근 상황 | - 주 호소문제 및 증상 - 상담에 오게 된 계기 - 문제에 대한 내담자 및 중요한 타인의 인식과 바람 |
문제의 발생과 배경 | - 문제의 발생과 원인 - 문제 발생 이전의 기능 및 주요 상태 - 문제의 유지 요인 - 문제 해결을 위한 과거력 |
문제와 관련된 내담자의 패턴 이해 | - 관계패턴 - 인지능력 및 사고패턴 - 핵심정서 - 특징적인 행동 패턴 - 문제 패턴과 관련된 에피소드 |
문제 해결과 관련된 내담자의 자원 및 취약점 | - 생물학적 특징 - 개인적 자원과 약점 - 주변 여건, 환경적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 |
내담자 및 문제에 대한 종합적 이해 | - 내담자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 내용 정리 - 상담에서 다룰 필요가 있는 부분 - 도움 될 수 있는 접근, 기법, 상담 전망 |
상담 목표 | - 내담자와 문제에 대한 이해에 근거해서 상담을통해 도달하고자 하는 장-단기적 목표 |
상담 계획 | - 상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및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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