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상담
01 윤리적 태도로서의 다문화 상담 역량
1_ 상담심리학회 윤리 강령 전문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
내담자의 복지
다양성 존중의 원칙
2_ 전문가로서의 태도
전문적 능력
1 상담심리사는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교육과 수련, 경험 등에 의해 준비된 역량의
범위 안에서 전문적인 서비스와 교육을 제공한다.
2 상담심리사는 자신이 가진 능력 이상의 것을 주장하면 안 되며,
3 상담심리사는 문화, 신념, 종교, 인종,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신체적 또는 정신적 특성에 대한
자신의 편견을 자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특히 위와 같은 편견이 상담 과정을 방해할 우려가 있을 경우, 자문, 사례지도 및 상담을 요청해야 한다.
4 상담 심리사는 자신의 활동 분야에 있어서 최신의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업데이트
5 상담심리사는 자신의 전문적 능력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정기적으로 능력 평가
다양성 존중
1 상담심리사는 모든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존엄성, 가치를 존중하며 성별, 나이, 장애,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사회적 신분, 외모, 인종, 가족형태, 종교 등을 이유로 내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2 상담심리사는 내담자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려고 적극적으로 시도해야 하며,
상담심리사 자신의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이 상담과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인식해야 한다.
3 상담심리사는 자신의 고유한 가치, 태도, 신념, 행위를 인식하고, 내담자에게 자신의 가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4_ 상담자 자신의 가정, 가치와 편견에 대한 인식이 높은 상담자의 특징
인식 역량
- 자신의 문화적 유산과 차이에 대해 존중하고 민감하다
지식역량
- 자신의 인종적, 문화적 유산과 그것이 개인적으로 그리고 전문가적으로 정상-비정상에 대한
기술역량
-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인정하고 자문을 구한다
02 RESPECTFUL MODEL
1_ Model 내의 문화적 영향과 관련된 소수 집단
종교와 영성
경제적, 계급적 배경
성적 경향성과 성 정체성
개인적 스타일과 교육
민족적-인종적 정체성
연령별, 전 생애에 걸친 어려움
외상
가족 배경
특별한 신체적 특징
거주 지역과 언어적 차이
2_ 소수자
소수자라는 용어는
전통적으로 지배적인 문화에 의해 권한이 제한된 집단에 사용되어 왔다.
=> 꼭 숫자적으로 적다는 것은 아니다.
03 RESPECTFUL MODEL 활용하기
1_ 개인 작업
- 상담자의 세계관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문화적 요인들의 효과를 강조하면서
RESPECTFUL MODEL을 시작하려 한다.
- 주류 집단에 속해 있기 때문에 얻게 되는 특권의 역할에 대해 상담자는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인간은 자기 자신을 복잡한 존재로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은 단순한 존재로 생각한다.
- 인간 경험의 복잡성을 이해할수록, 타인을 복잡한 존재로 이해할 수 있다.
2_ 대인 작업
RESPECTFUL MODEL을 사용하여 소수종교를 믿는 노인을 이해하려고 시도하는 상담자
- 이 내담자의 나이와 세대의 영향은 무엇인가?
- 이 사람의 발달적 혹은 후천적 장애와 관련?
- 민족성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직업, 수입, 교육, 결혼 여부, 성, 민족성, 공동체,
- 성적 경향은 어떠한가?
- 이민 전에 토착 유산을 보유하고 있는가?
- 그의 국적? 주 사용언어?
- 문화적 유산, 정체성
04 문화적으로 민감한 상담자 되기
1_ 겸손, 자비, 정직
겸손
차이를 열등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줄여줌
연민, 자비
나로 하여금 내 신념과 가치에 도전하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그들에게 감사함을 느끼도록 도와줌
비판적 사고
한 사람을 진실로 이끌 수 있으며, 내가 가진 가정에 대해 계속해서 질문
2_ 편견 이해하기
- 편견을 하나의 경향-특정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는 경향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 두 가지 인지적인 과정 : 범주화, 일반화
3_ 사회적 편견과 권력
- 높은 지위에 있는 집단은 더 많은 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과 자신보다
낮은 지위에 있는 집단의 상황에 보다 많은 통제를 가함
- 사회적 편견의 영향에서 완전하게 빠져나가는 것은 불가하나,
4_ 연민을 막는 장애물 극복하기
자기 성장을 막는 장애물
두려움, 공포 :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경험에 젖어들고 공감하는 것을 방해한다.
무지 : 경험 부족이나 지식 부족과 관련된다
회피 : 고통을 피하려고 한다. 상담자가 특정 주제를 피하고, 마음을 닫게 한다.
욕구, 이기주의 : 특정 이론에 대한 상담자의 애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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