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발달심리

by DreamWriter 2022. 5. 3.
728x90

발달심리

1. 정의

- 발달 심리학

> 수정부터 죽음의 순간까지 일생 동안의 연속성과 변화에 대한 연구

 

- 발달연구의 주요 관점

유전 vs 환경

연속 vs 불연속

능동 vs 수동

안정 vs 변화

 

2. 발달 과정

1. 태내기 발달

접합기(수정~2주) : 세포분열/착상

배아기(2주~8주) : 신체 부위, 성 호르몬/생식 기관

태아기(9주~출생) : 골격과 근육 발달, 소화 기관/호흡 기관

 

- 태내 환경과 발달

> 태반과 태내 발달

>> 임신 중의 음식 섭취 / 기형 발생물질 유의

>> 태교의 효과

 

2. 신생아기 발달

1 운동 발달

반사 : 특정 감각 자극 양식에 의해서 촉발되는 특정 운동 반응 양식

ex) 근원반사, 빨기 반사, 파악 반사

 

- 신체 발달의 법칙 : 두미 법칙 vs 중심 말단 법칙

 

2 시각 발달

- 신생아의 시각적 능력은 제한적 (근시안, 초점 흐림)

- 시각적 정확성은 떨어지지만, 시각적 탐색 활동 활발히 이루어짐

- 시각적 선호도

>> 시각적 패턴의 다양함에 따라 시각적 반응도 다르게 이루어짐

 

3 청각 발달

- 비교적 초기부터 발달하는 감각 (정향 반응/ 소리 차이 구별 가능)

 

4 미각과 후각

- 출생 직후부터 맛의 미묘한 차이 식별 가능

- 냄새의 차이를 구별하여 반응함

 

5 학습과 기억 능력

- 생후 초기에는 특별한 학습 능력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던 것이 현재는

생후 초기부터 상당한 학습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많은 증거들이 있음

 

3. 영-유아기와 아동기 발달

1 감각과 지각의 발달

- 형태 재인

- 깊이 지각 : 시각 벼랑 실험

 

2 인지 발달

피아제 (Jean Piaget) 이론

> schema(스키마) = 정신적 도식 = 세상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정신적 조작

적응 = 동화 + 조절

 

> 인지발달 단계 이론 제시

감각 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 조작기 >> 형식적 조작기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접근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이 인지 발달에 더욱 중요함을 강조함.

인지발달에서의 언어의 중요성 강조>> 사적 언어는 인지발달의 핵심

근접 발달영역 내에서 학습 준비성 및 발달이 이루어짐 >>발 판화 학습 (비계 설정)

 

3 사회성 발달

3-1 애착의 발달

애착 : 생애 초기에 일차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강력한 정서적 유대감

 

- 애착 이론

정신분석 이론 : 수유를 통한 구강 만족이 애착의 본질

동물행동학 이론 : 인간 생존에 필요한 종 (인간) 특유의 생득적 행동으로서의 애착

인지 발달 이론 : 대상 영속성의 획득이 애착 형성에 매우 중요함

                      >> 인지 발달이 애착 형성에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

학습 이론 : 수유를 통한 긍정적 보상이 애착의 기제

               애착의 본질 = 접촉의 중요성  (원숭이 애착 실험)

 

- 애착 유형

>> 낯선 상황 실험에 따른 애착 유형의 분류

안전 애착 / 불안정 애착 (저항 애착, 회피 애착, 혼란 애착)

안전 애착을 위해서는 아이의 요구와 반응에 대한 즉각적이며 일관된 반응이 중요함

애착의 내적 작동 모델

 

3-2 성격 발달과 사회화

A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 이론

- 인간 발달의 기제 = 심리성적 발달 (리비도)

- 심리성적 발달 단계 : 구강기 - 항문기 - 남근기 - 잠재기 - 성기기

- 단계의 순서는 불변적이며 누구나 보편적으로 경험함

- 발달 과정 중 어느 단계에서의 욕구가 지나치게 충족되거나 좌절되면, 

그 개인의 성격 발달에 영향을 준다.

 

B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자아를 성격의 중심 구조로 간주함 : 자아는 사회화 과정 및 사회화의 관계를 통해 발달

- 전 생애 발달 이론

1 신뢰감 대 불신감

2 자율 감 대 의혹 감

3 주도성 대 죄책감

4 근면성 대 성실성

5 정체감 대 혼미 감

6 친밀감 대 고립감

7 생산감 대 자기 몰입

8 통합감 대 절망감

 

4 청소년기 발달

스텐리 홀 : 청소년기는 과도기적 특성을 지니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 신체 변화 : 사춘기와 성행동의 발달 => 신체 급등 및 2차 성징의 발달

 

> 자아정체감 확립에 주력하는 시기

 

제임스 마샤 : 정체감의 위기와 관여에 따른 정체감 형성 과정의 4가지 유형

정체감 완성 (관여 높고, 위기 높음)  정체감 유예 (관여 낮고, 위기 높음)

정체감 유실 (관여높고, 위기 낮음)  정체감 혼미 (관여낮고, 위기 낮음)

 

> 사회적 관계의 발달

<< 또래 관계의 확장 및 부모-자녀 관계의 변화>>

 

> 도덕성의 발달

피아제의 도덕 발달 이론 : 도덕적 절대주의 vs 도덕적 상대주의

콜버그의 도덕 추론 발달 : 하인즈의 딜레마 

 

[하인즈의 딜레마를 통한 도덕적 수준]

전 인습적 수준

1단계 : 복종과 처벌 지향 단계

2단계 : 자기 이익 중심의 교환 단계

인습적 수준

3단계 : 착한 아이 지향 단계

4단계 : 법과 질서 및 권위 지향 단계

후 인습적 수준

5단계 : 사회 공공의 보편적 계약 지향 단계

6단계 : 윤리적 원리 지향 단계

 

5 성인기 및 노년기 발달

신체적 변화 : 1차적 노화 vs 2차적 노화(오용, 남용, 불용, 질병) / 폐경과 갱년기의 경험

인지적 변화 : 정보, 어휘, 추론 능력 및 사회적 판단의 측정에서는 나이가 들수록 더 좋은 수행을 보임

                  기억력 감퇴와 지적 능력의 감소 : 특정 영역에 한정적

사회적 변화 :  가족관계, 친구관계의 변화 >> 빈 둥우리 시기

성공적 노화 및 죽음과 임종

성공적 노화 :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 건강, 정신적 능력, 사회적 능력과 인생에 대한 전체적

                  만족도를 유지하는 것 => 낙천적 전망의 중요성 

인생의 마지막 발달 과업 >>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이고 죽음을 준비하는 것

임종에 대한 일반적 반응 단계

부정>>분노>>협상>>우울>>수용

안락사와 호스피스 케어에 대한 연구 (노년기 죽음과 관련한 주요 연구 주제)

 

 

728x90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상담  (0) 2022.05.09
성격과 개인차  (0) 2022.05.09
슬픔  (0) 2022.05.02
다문화 상담  (0) 2022.05.0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5.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