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3-1-1 청소년 심리 및 상담에 대한 이해

by DreamWriter 2024. 2. 27.
728x90

1.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

 

1. 청소년기의 정의

1 청소년기본법에 의하면 9세에서 24세까지

2 성특징들이 나타나 생식체계의 성숙

3 추상적 논리적 추리가 나타남

4 사회적 요구에 일관성 있는 양식으로 대처

 

2. 청소년의 육체적 성장

 

3. 청소년의 인지적 성장

추상적 사고 :  현실과 이상

과거의 신념에 대해 의문 제기, 어른들에게 비판적인 태도

자신의 미래에 대한 사고

 

4. 청소년의 대인관계적 성장

또래 관계의 중요성

부모로부터 멀어지는 - 독립성 획득

같은 성 => 다른 성

 

5. 청소년의 정서적 성장

강하고, 불안정한 극단적인 정서 경험

성 충동 vs 성적 수치심

 

6. 자아정체감 형성

 

  관여
있음 없음
탐구노력 있음 정체감 성취 정체감 유예
없음 정체감 유실 정체감 혼미

 

 

2. 상담의 정의

상담

내담자와 상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촉진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

 

1. 청소년에게 상담이 필요한 이유

1 청소년 발달상의 필요

2 발달상의 문제 혹은 그 외 심리적 문제

3 주변 환경의 변화 (가족, 사회, 학교 등)

 

2. 상담에 대한 청소년의 비자발적 태도

- 상담에 대한 그리고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오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동기

-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동기

- 자신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으로 인한 낮은 동기

- 내담자를 상담에 보낸 주변 인물과의 관계나 상황에 기인한 낮은 동기

 

3. 상담에 대한 오해

- 조언해 주기

- 인생을 많이 살아본 사람만이 할 수 있다.

- 내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다.

- 친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내담자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다.

 

4. 상담의 효과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터득하는 역량은?

1 자기 이해

2 자기 수용

3 자기 관리

 

5. 상담자의 자세

1 교육과 자격

2 심리적 태도

3 물리적 태도

 

 

 

3. 상담 신청

- 본인 혹은 의뢰 (부모 혹은 교사)

 

- 전화 : 인사말, 내담자 정보 수집, 응급 확인

- 이메일 : 상담 신청서 작성

- 방문신청

 

1. 상담 신청

1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2 기본적인 가족 관계

3 상담 주제 및 영역 (내담자의 문제)

4 이전 상담 경험

 

2. 접수면접

1 접수면접이란?

- 상담 신청과 실제 상담 사이의 다리 역할 절차

- 규모가 큰 기관 내담자의 수가 많은 기관에서 실시

- 이 상담소에서 적절한 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지를 판단

 

2 접수면접자

상담분야의 교육을 받고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

태도

1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준다

2 접수 면접의 목적과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3 내담자가 문제해결 및 변화에 희망을 갖도록 돕는다.

 

3 접수 면접자의 목표와 운영

1 의사 결정 및 판단사항

상담을 받을 것인가? 타 기관으로 이관할 것인가?

몇 회기를 진행할 것인가? 등

 

2 정보 수집 > 상담신청서 기재 내용보다 심층적 정보를 수집

- 내담자에 관한 기본 정보

- 호소문제

-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상태

- 스트레스 원

- 사회적, 심리적 자원

-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 관계

- 외모 및 행동

- 진단 평가 및 면접자 소견

- 상담자 배정에 필요한 정보

 

 

728x90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2 행복 경험과 긍정 정서  (0) 2024.03.04
3-1-2 청소년 상담과정  (0) 2024.03.04
3-1-1 이상심리학 개관  (0) 2024.02.27
3-1-1 부부관계와 갈등  (0) 2024.02.27
3-1-1 긍정심리학과 행복  (0) 2024.02.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