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에 대한 이해
1. 청소년기의 정의
1 청소년기본법에 의하면 9세에서 24세까지
2 성특징들이 나타나 생식체계의 성숙
3 추상적 논리적 추리가 나타남
4 사회적 요구에 일관성 있는 양식으로 대처
2. 청소년의 육체적 성장
3. 청소년의 인지적 성장
추상적 사고 : 현실과 이상
과거의 신념에 대해 의문 제기, 어른들에게 비판적인 태도
자신의 미래에 대한 사고
4. 청소년의 대인관계적 성장
또래 관계의 중요성
부모로부터 멀어지는 - 독립성 획득
같은 성 => 다른 성
5. 청소년의 정서적 성장
강하고, 불안정한 극단적인 정서 경험
성 충동 vs 성적 수치심
6. 자아정체감 형성
관여 | |||
있음 | 없음 | ||
탐구노력 | 있음 | 정체감 성취 | 정체감 유예 |
없음 | 정체감 유실 | 정체감 혼미 |
2. 상담의 정의
상담
내담자와 상담자와의 관계 속에서 촉진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내담자가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자기 이해와 자기 지도력을 터득하도록 도와주는 과정
1. 청소년에게 상담이 필요한 이유
1 청소년 발달상의 필요
2 발달상의 문제 혹은 그 외 심리적 문제
3 주변 환경의 변화 (가족, 사회, 학교 등)
2. 상담에 대한 청소년의 비자발적 태도
- 상담에 대한 그리고 상담자의 역할에 대한 오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동기
- 자신의 문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한 낮은 동기
- 자신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으로 인한 낮은 동기
- 내담자를 상담에 보낸 주변 인물과의 관계나 상황에 기인한 낮은 동기
3. 상담에 대한 오해
- 조언해 주기
- 인생을 많이 살아본 사람만이 할 수 있다.
- 내가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다.
- 친한 사람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 내담자는 문제를 가진 사람이다.
4. 상담의 효과
상담을 통해 내담자가 터득하는 역량은?
1 자기 이해
2 자기 수용
3 자기 관리
5. 상담자의 자세
1 교육과 자격
2 심리적 태도
3 물리적 태도
3. 상담 신청
- 본인 혹은 의뢰 (부모 혹은 교사)
- 전화 : 인사말, 내담자 정보 수집, 응급 확인
- 이메일 : 상담 신청서 작성
- 방문신청
1. 상담 신청
1 내담자에 대한 기본 정보
2 기본적인 가족 관계
3 상담 주제 및 영역 (내담자의 문제)
4 이전 상담 경험
2. 접수면접
1 접수면접이란?
- 상담 신청과 실제 상담 사이의 다리 역할 절차
- 규모가 큰 기관 내담자의 수가 많은 기관에서 실시
- 이 상담소에서 적절한 치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지를 판단
2 접수면접자
상담분야의 교육을 받고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
태도
1 내담자를 편안하게 해준다
2 접수 면접의 목적과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3 내담자가 문제해결 및 변화에 희망을 갖도록 돕는다.
3 접수 면접자의 목표와 운영
1 의사 결정 및 판단사항
상담을 받을 것인가? 타 기관으로 이관할 것인가?
몇 회기를 진행할 것인가? 등
2 정보 수집 > 상담신청서 기재 내용보다 심층적 정보를 수집
- 내담자에 관한 기본 정보
- 호소문제
- 현재 및 최근의 주요 기능 상태
- 스트레스 원
- 사회적, 심리적 자원
- 호소문제와 관련된 개인사 및 가족 관계
- 외모 및 행동
- 진단 평가 및 면접자 소견
- 상담자 배정에 필요한 정보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2 행복 경험과 긍정 정서 (0) | 2024.03.04 |
---|---|
3-1-2 청소년 상담과정 (0) | 2024.03.04 |
3-1-1 이상심리학 개관 (0) | 2024.02.27 |
3-1-1 부부관계와 갈등 (0) | 2024.02.27 |
3-1-1 긍정심리학과 행복 (0) | 2024.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