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프레드 아들러의 생애
1870-1937
오스트리아 심리학자
개인심리학의 창시자
열등감
아들러는 오스트리아 빈 근교의 유태인 집안에서 태어남
폐렴
건강도 별로, 공부도 못했음
아버지가 기운을 복돋아줌
안과의사
신체 한 기능이 떨어지면, 다른 기능이 좋아진다는 것을 발견
눈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더 책 읽기에 집착
아들러 치료의 주요 개념과 상담과정
아들러 치료의 기법과 절차
1. 도입
알프레트 아들러
개인심리학 제창
비엔나의 유복한 유태인 가정에서 4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남
골연화증, 폐렴을 앓았던 병약한 아이였고, 동생 루돌프의 죽음 목격
비엔나 대한 의학 전공
처음에는 안과의사로 개업, 이후 신경학과 정신의학을 전공
제1차 세계대전에 군의관으로 참전하고 돌아온 후 비엔나의 공립학교에 아동 클리닉
부모교육
평등하고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강조
여성의 권리를 옹호
1902~1911년까지 프로이트와 교류
아들러 심리치료의 의의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심리치료를 의미
개인의 분리 불가능성을 강조하여 자신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고 명명함
프로이트나 융과는 달리, 열등감의 보상과 공동체 의식(사회적 관심)의 중요성을 강조
사회심리학적이 목적론적 관점에서 인간을 이해
부모교육, 아동지도, 지역사회정신건강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고 있으며
인지치료, 현실치료, 가족치료에 도움
2. 주요 개념
인간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나름의 인생 목표를 추구하는 창조론적 존재
인간은 목표지향적인 존재
인간 행동의 기본적인 목적은 열등감의 극복
현실에 대한 주관적 인식이 중요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 : 공동체 의식, 즉 사회적 관심을 지닌 존재
통합적으로 움직이는 존재
가상적 최종 목표
인간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 중심 목표
인생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표로 모든 행동은 이 목표를 지향하고 있음
아동기에 형성, 무의식 수준에서 작용
열등감 극복과 우월감 추구
열등감 : 인간의 보편적인 경험으로, 열등감을 극복하고 보상하려는 과정에서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성장하게 됨
우월감 : 타인과의 비교를 의미하기보다는 낮은 자기 지각에서 더 높은 자기 지각으로의 이동을 의미
열등감과 우월감은 동전의 양면, 상호 밀접한 관계
열등 콤플렉스, 우월 콤플렉스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건강한 노력과 그것을 회피하려는 병적인 콤플렉스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
생활양식
열등감을 극복하고 최종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추구하는 고유한 삶의 방식
개인의 독특한 신념, 사고, 감정, 행동 방식을 포함
인간은 의미 있는 목표를 추구하면서 독특한 생활양식을 만드는 배우, 창조자, 예술가
사회적 관심/공동체 의식
사회적 관심은 공동체 의식으로 불리기도 함
큰 공동체, 전 인유와 자신이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
소속에 대한 욕구와 관련
인간이 경험하는 많은 문제는 자신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집단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두려움과 관련
협동, 기여
사회적 관심의 발달은 정신건강의 척도
행복과 성공은 사회적 유대와 관련됨
출생 순서와 가족구조
아이의 서열적 위치는 자신과 세상에 대한 관점과 생활양식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출생 순서가 행동양식에 영향을 미치나 고정 불변한 것은 아님
출생 순서의 효과
1 첫째 : 부모로부터 많은 관심 집중, 동생 출생으로 박달감 경험, 강한 책임감, 전통 지향적
부모의 가치를 받아들임, 규칙 준수, 리더
2 둘째 : 첫째와 정반대일 가능성, 타인을 잘 관찰, 타인을 능가하고 따라잡고자 노력함
경쟁적, 첫째와 다른 창의적이고 덜 관습적인 영역에서 성공 추구
3 중간 : 위아래 형제자매를 두고 있어 압박감을 느낌, 무력감을 느낌, 의존적인 태도
갈등이 많은 가족에서는 갈등 조정자나 평화유지군 역할, 친구나 동료 그룹에 충실하고 잘 적응함
4 막내 : 과잉보호. 의존적. 관심받기를 좋아함, 자기중심적이고 버릇없음, 열등감과 무력감
자유로움 속에서 자신의 길 추구, 재미있고 매력적. 아기 , 현제들과의 경쟁을 피해 독특한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보일 수 있음
5 외동 : 맏이와 막내의 특성 공유, 성위 추구, 관심의 초점이 되는 것을 즐기고 자기중심적
부모와 노는 것을 좋아하고 어른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함
성격 유형론
인간을 유형화하기보다는 개인의 고유성을 이해하는데 관심
1 지배형 : 타인을 대할 때 지배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
2 의존형 : 가장 흔한 유형
3 회피형 : 타인과의 갈등이나 거부를 경험하지 않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대인관계를 회피
4 사회적 공헌형 :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3. 상담 과정과 기법
문제에 대한 이해
개인을 정신병리적 관점에서 파악 않았고, 부적응 문제를 정신장애 범주로 분류하지 않음
부적응 증상은 자기 이해의 부족에서 기인한 것으로 봄
상담 목표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이해하고 부적응적인 목표와 신념을 파악하여
내담자의 사회적 관심을 증진
좌절감과 열등감 극복
인생 목표와 생활방식의 변화
잘못된 동기 변화
타인과 평등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도록 돕기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이 되도록 돕기
상담과정 (4단계)
1단계 : 관계 형성
문제로 시작하기보다는 먼저 사람 대 사람으로 만나기 (강점에 초점)
내담자와 공감적/협력적/동등한 관계를 형성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해 낙담한 내담자 격려
2단계 : 생활양식 탐색 및 이해
내담자의 생활양식을 평가하고 이해
가족 구도, 초기 회상(아동기 기억)등을 통해 생활양식 평가
3단계 : 자기 이해와 통찰
내담자의 인생에서 작용하는 동기, 특정한 생활양식을 발달시킨 이유,
행동의 숨겨진 목표 등을 이해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해석을 활용
해석은 가설적/개방적으로 제시
예) 제가 틀릴 수도 있지만....... 이 맞는지 궁금해요.
4단계 : 재교육과 방향 재설정
내담자가 새로운 선택을 하도록 돕기
통찰 후 수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롭고 효율적인 행동을 하게 하는 단계
삶의 무용한 측면은 자기 몰두, 생활과제에서의 철회, 자기 보호, 동료에 대한 적대적 행동 등
이를 유용한 측면, 즉 소속감, 가치 있다는 느낌,
타인과 이들의 복지에 관심을 갖는다는 느낌, 용기,
불완점함의 인정, 신뢰, 유머감, 공헌하고자 하는 마음,
사교적 친밀감으로 방향을 트는 재교육
상담기법
생활양식 분석
내담자가 자신을 어떤 존재로 인식하고 있고, 어떻게 지금의
자신이 되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자신의 무의식적인 목표를
의식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적
가족 구도, 가족 분위기, 가족가치, 성 역할 지침, 가족 역할,
초기의 발달 경험 관련 정보 수집
통합된 형태의 생활양식 보고서 작성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보고서를 읽으며 논의하고 수정
생활양식을 파악하기 위한 다섯 가지의 질문
나는 항상_______한 아이였다.
형제자매 중에서 당신과 가장 다른 사람은 누구이며 어떻게 다른가?
어린 시절에 당신은 부모님의 어떤 면이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했는가?
성장하면서, 인생에 관해 내린 중요한 결론 중에서 가장 기억나는 것은 무엇인가?
[두 가지 초기 기억 알아내기]=> 다양한 초기 기억을 알아내는 것이 좋다.
(6세 이전의 초기 기억)
격려 (격려와 칭찬은 다르다)
용기를 북돋아주는 과정
치료자의 기본적인 태도이자 마음자세
격려는 아들러 학파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법
상담과정 모든 단계에 활용
나는 있는 그대로의 너를 좋아한다 (존재)
는 태도를 반영
사람을 낙담시키는 5가지 행위
1 높은 기대나 비현실적인 기준 설정하기
2 실수에 초점 맞추기
3 다른 삶과 비교하기
4 비관적인 해석
5 과도한 책임감을 지니고 통제적인 행동하기
격려
부적응적인 행동과 정신장애 증상은 낙담의 결과 혹은 표현
격려를 통해 증상을 스스로 개선하게 할 수 있음
식물이 물을 필요로 하듯 인간은 격려를 필요로 한다 (드라이커스)
마치~인 것처럼 행동하기
스스로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 것처럼 행동해보게 하는 것
내담자의 현재 신념과 문제 인식을 변화시키고
통찰을 제공함
수렁 피하기
사람들이 흔히 빠지는 함정과 난처한 상황을 피하도록 돕는 기법
지속적인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새로운 행동 방식을 제안
일단 멈추기/자신을 포착하기
내담자가 반복적으로 범하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자각하게 함으로써 그런 행동을 방지하도록 돕는 방법
문제행동을 예고하는 표시나 징후를 밝혀내고,
이를 정지신호로 여겨 새로운 적응적 행동을 하도록 격려
단추 누르기
자신이 감정을 통제할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하는 기법
유쾌하거나 불쾌했던 상황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고 동반되는 감정을 살펴보게 한 후,
어떤 감정을 선택할 것인지 (어떤 단추를 누를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음을 깨닫게 함
수프에 침 뱉기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자기 파멸적인 행동의 동기를 확인하고
그것을 매력적이지 못한 것으로 만들어 내담자가 상상한 이익을 제거하는 것
즉시성
지금 이 순간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자각하도록 하는 기법
치료시간에 내담자-치료자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일이
내담자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의 표본이라는 것을 깨닫도록 도움
직면
잘못된 목표와 신념을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자각하도록 하는 것
내담자가 위협적으로 느낄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적용해야 함
과제 부여
내담자와의 동의 하에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제를 함께 정하고
내담자에게 그 과제를 수행하게 하는 것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과제 수행에 합의하고 과제를 계획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아들러 치료의 주요 공헌 및 한계
주요 공헌
시대를 앞선 선구적인 사상
현대 심리치료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침
개인치료를 넘어 지역사회정신건강 운동으로 확장됨
교육, 자녀양육, 아동지도, 공동체 활동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
사회적 평등과 사회적 참여를 강조
개인주의적이고 경쟁적인 가치들에 반대되는 협력과 사회 지향적 가치에 중점을 둠
다양한 사람들에게 유연하게 적용이 가능하며 사회적/다문화적 정의 실현에 유용
한계
아들러는 이론의 체계화보다 심리치료와 교수에 우선권을 둠
개념이 느슨하고 간결하다는 비판
가족 구도와 출생순위에 대한 개념의 기저에는 서양의 핵가족에 대한 가정이 존재.
확대 가족이나 다른 문화권에서 양육된 사람에게는 적용이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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