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상담의 이론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 집단상담에 Alexande Wolf(1938)는 정신분석 이론의 원리와 기법을 최초로 적용하였음
-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특성과 성격체재를 재구조화하는 것
-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와 현실적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목표 역시 집단원들의 무의식 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흐름,
동기에 대한 이해 촉진, 문제의 근원에 대한 탐색을 통해 현재 문제행동을 해결,
원가족과의 관계 재 정립
1) 인간관 - 정신결정론(Freud):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갈등과 생애 초기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상담자는 부적응 행동 자체보다는 내재된 성격 구조에 집중해야 함
2) 주요 개념
(1) 성격 구조
* 원초아(id):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원초적인 욕구
* 자아(ego): 현실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심리적 구조와 기능
* 초자아(super-ego): 사회적인 규범이나 주 양육자의 가치관이 내면화된 것
(2) 무의식, 전의식, 의식
* 의식(consciousness)
- 현재 바깥세상을 아는 것에 초점, 어느 순간에 알거나 느끼는 모든 경험과 감각
- 순간의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이 해당
* 전의식(preconsciousness)
- 보통 의식되고 있지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정신세계
- 이용 가능한 기억
* 무의식(unconsciousness) - 정신세계의 가장 깊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
-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로, 성격의 본능적인 부분 포함,
억압되어 있는 강력한 힘이 위치하는 부분
(3) 불안
- 불안이란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억압된 감정, 기억, 욕망, 경험으로 인해 기인되는
두려운 느낌으로 인간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를 의미함.
-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통제를 넘어설 때 생기는 것
(4) 방어기제
-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무의식적 왜곡 또는 부정
- 방어기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현실세계에서 도움이 됨
- 지나친 방어기제의 사용은 현실 회피가 될 수 있음
- 방어기제라는 용어는 Anna Freud(1937)가
『The ego and the mechanisms of defense(자아와 방어기제)』에서 처음 사용
-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자기에 대한 공격, 전치, 부인, 반전, 공격자에 대한 동일시, 이타적 양도
3) 기본 기법
기법 | 내용 |
자유연상 | 과거의 경험을 회상시키기도 하고 차단되었던 강한 감정을 완화시켜 무의식에 갇혀 있던 억압된 자료를 규명해 내는 작업 예)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기 |
꿈의 분석 | 꿈을 통해 억압된 욕구와 충동을 점진적으로 밝혀내는 것 |
저항 다루기 | 저항은 이전에 억압하고 부인했던 부정적이며 위협적인 무의식적 요소들이 의식을 통해 자각되는 것을 꺼리는 것을 말함. *저항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Corey, 2015) - 매번 집단에 늦게 도착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 - 무관심한 태도나 성의 없는 태도로 참여하는 것 - 주지화로 일관하는 것 - 집단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욕구를 과하게 드러내는 것 - 불신감을 드러내는 것 - 비협조적으로 행동하는 것 - 구성원에게 불쾌한 말과 태도를 보이고 부적절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 - 단지 사교모임 기능으로만 집단을 이용하는 것 |
전이와 역전이 | - 전이: 과거의 특정한 경험을 무의식적으로 현재 대상에게 반복 재현 하는 것 - 역전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경험하는 무의식적 정서적 반응으로 치료자로 하여금 내담자의 행동을 왜곡해서 지각하도록 만듦 *집단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전이(Corey, 2015) - 특정 집단원들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들과 효과적으로 작업을 할 수 없을만큼 과도하게 동일시되는 것 -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을 투사하고 그들이 치료를 잘 받아들이지 않으면 함께 작업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간주해 버리는 것 - 특정 집단원에게 유혹적인 행동을 하거나 애정을 얻기 위해 지도자의 역할을 이용하는 것 *역전이 이해=집단상담자의 개인적·전문적 역량 발달 |
해석 | -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할 때 쓰이는 기법 - 해석은 사건, 행동, 감정에 의미를 부여, 무의식적 협상을 의식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음(Rutan et al., 2007) - 해석은 유용한 기법이나 주의와 기술이 상당히 요구됨 |
통찰 | - 집단원이 현재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의 원인에 대해서 지각하는 것 |
훈습 | 집단원에게 습관처럼 익숙해져 있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부분을 변화의 단계로 나아갔다가 되돌아오기를 반복하는 과정 |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무의식의 의식화
- 미해결 발달단계의 훈습
- 내담자의 대처, 적응 조력
- 성격구조의 재구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가 모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집단원과 함께 역할을 공유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자신과 서로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도울 수 있는 질문이나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을 진행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원들의 이야기 명료화, 집단상담 과정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에 초점 맞추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원의 과거와 현재, 무의식과 의식, 문제와 저항을 연결하여 해석하도록 돕거나
직접 해석해 줌으로써 집단원들의 통찰을 돕는 역할을 담당
(3) 상담의 과정
시작단계 -> 전이단계 -> 훈습단계 -> 전이해결단계
5) 평가
(1) 공헌점
- 집단원과 집단역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 집단상담 과정 중 점차 드러나는 불안과 방어기제 등에 대한 탐색을 통해
자신과 다른 집단원을 이해할 수 있음
(2) 한계점
- 개인의 과거(부모와의 관계 포함)에 한정하여 집단원의 문제를 분석하기 때문에
다른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가짐
- 집단원이 시간적·경제적 부분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음
2.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 1940년대 초반까지의 상담은 주로 진단, 해석, 교육, 조언하는 지시적 접근 중심
- Carl Rogers는 ‘비지시적 상담’ 접근 시도
- 자기실현 경향성을 가진 집단원이 집단상담자 또는 다른 집단원과의 만남을 통해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가진다고 보았음
-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원 자신의 주관적인 측면의 무조건적인 수용 경험을 통해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
1) 인간관
-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남
-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 건강한 정신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상담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 맡김
2) 주요개념
(1) 자기실현 경향성
-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을 말함 기술 내용
-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존중받는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게 신뢰로운 사람으로 변화함
(2) 자기(self)
-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속적이며 체계적 인식을 의미
- 자기개념(self-concept)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현재의 인식,
- 자기(self)는 개인의 경험세계로부터 분화된 것으로 자신에 대한 의식적 지각과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포함
- 자기개념에는 현실적 자기, 이상적 자기가 포함
- 현재의 경험이 자기개념과 일치할 경우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되고,
불일치 할 경우 불안을 경험, 부적응적이며 병리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봄
(3) 가치의 조건화
- 중요한 타인이 부여한 가치에 의해 경험을 평가함
- 아동은 가치의 조건화 결과로 인해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보다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한
가치의 조건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그것을 추구하게 됨.
=> 이런 가치의 조건을 내면화함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 실현경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성장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가설적인 인간상
-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임
3) 기본 기법
- 기법의 사용보다는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을 더 중요시함
- 특정기법 보다는 집단원들이 자신과 타인을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
기술 | 내용 |
진실성 | 집단상담자가 외부적으로 드러내는 표현과 자신의 내부적 경험을 일치시키는 것 -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 경우에 따라 표현 -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 감정 수용 가능 |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 긍정적 존중은 집단원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애정과 존중을 담아서 반응하는 것을 말함 - 무조건적인 찬성이나 동의가 아니라 그 말과 행동을 하게된 상황이나 그 순간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 존중해 주는 것 |
공감적 이해 | 공감은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것 공감의 확장으로, 집단원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린 후 다시 집단원에게 되돌려 주는 것 *공감적 이해를 위해서는 민감성과 진실성, 적극적 경청 필요 |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자기 지도 및 현실적 방향 설정
- 자기 탐색 및 개방성 증진
- 자기와 타인 수용 격려
- 여기, 지금에 초점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과 집단원들의 성장을 신뢰
- 집단 내에 수용적이고 치유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 집단 촉진자의 역할: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3) 상담의 과정
- 총 회기 수를 정하지 않고 주 1-2회 정도 만나거나 매주 혹은 그 이상 만나는 성장집단
- 집단에서 일어나는 과정의 형태(Rogers)
상담과정 15단계
① 심리적 탐색
- 집단초기에 혼돈, 좌절, 어색한 침묵, 상투적 대화가 오가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발언들 나타남
② 개인적 표현과 탐색에의 저항
- 집단의 의미를 모색하는 단계가 진행되다 보면, 사적인 자아 표현에 두려워하며 저항
③ 과거 감정의 표현
- 집단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표현의 첫 유형은 대개 과거에 관한 것
④ 부정적 감정의 표현
- ‘지금-여기’의 느낌 표현 등장, 흔히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으로 나타남
⑤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자료의 표현과 탐색
- 부정적 느낌의 표현이 집단원들에게 수용되면서 신뢰의 분위기 조성
⑥ 집단내 즉각적인 대인감정의 표현
- 집단원들이 서로 그때그때 경험한 감정을 표현하게 됨
- 집단원들이 서로 무엇인가를 주고받을 준비가 된 것임
⑦ 집단내 치유력의 전개
- 자발적으로 서로 접촉하고 관심표현, 지지, 이해, 관계 맺음
⑧ 자기수용
- 변화과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변화의 시작임
⑨ 가면의 와해
-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원들은 가면이나 껍질 속에 숨어서 있기가 어려워짐
⑩ 피드백
⑪ 직면
⑫ 집단 안과 밖에서의 지지적 관계
⑬ 기본적 참 만남
- 집단에서는 사람들이 일상의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고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맺는데 이것이 집단 경험의 핵심이며 강력한 변화의 원인이 됨
⑭ 친밀감의 표현
-종결이 가까워오면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함
⑮ 행동변화
- 집단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하지만, 집단의 말미로 기면서 변화의 깊이가 더해짐
5) 평가
(1) 공헌점
- 집단에 대한 특정접근 방식에 관계없이 초기 단계를 위한 탁월한 토대를 제공
- 내담자를 스스로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인격체로 인정
- 상담에서 기술보다 상담자의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 집단상담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을 보편화시킴
-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함
(2) 한계점
-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이나 변화촉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침이 없음
- 치료나 회복을 위한 구조적인 개입, 전략, 기법등의 사용에 소극적임
- 상담자 고유의 인간성과 독특성 상실 가능성이 있어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영향력 상실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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