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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2-1-5 집단 상담의 이론 1

by DreamWriter 2023.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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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상담의 이론

1. 정신분석적 집단상담

- 집단상담에 Alexande Wolf(1938)는 정신분석 이론의 원리와 기법을 최초로 적용하였음

-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는 내담자의 특성과 성격체재를 재구조화하는 것

-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와 현실적 경험을 통해 목표 달성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목표 역시 집단원들의 무의식 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흐름,

동기에 대한 이해 촉진, 문제의 근원에 대한 탐색을 통해 현재 문제행동을 해결,

원가족과의 관계 재 정립

 

1) 인간관 - 정신결정론(Freud):

-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억압된 갈등과 생애 초기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충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 상담자는 부적응 행동 자체보다는 내재된 성격 구조에 집중해야 함

 

2) 주요 개념

(1) 성격 구조

* 원초아(id): 충동적 행동을 유발하는 원초적인 욕구

* 자아(ego): 현실 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하는 심리적 구조와 기능

* 초자아(super-ego): 사회적인 규범이나 주 양육자의 가치관이 내면화된 것

 

(2) 무의식, 전의식, 의식

* 의식(consciousness)

- 현재 바깥세상을 아는 것에 초점, 어느 순간에 알거나 느끼는 모든 경험과 감각

- 순간의 사고, 지각, 느낌, 기억 등이 해당

 

* 전의식(preconsciousness)

- 보통 의식되고 있지 않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곧 의식될 수 있는 정신세계

- 이용 가능한 기억

 

* 무의식(unconsciousness) - 정신세계의 가장 깊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

-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이 없는 상태로, 성격의 본능적인 부분 포함,

억압되어 있는 강력한 힘이 위치하는 부분

 

(3) 불안

- 불안이란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는 억압된 감정, 기억, 욕망, 경험으로 인해 기인되는

두려운 느낌으로 인간에게 무엇인가를 하도록 동기화시키는 긴장상태를 의미함.

- 원초아, 자아, 초자아 사이의 갈등이 통제를 넘어설 때 생기는 것

 

(4) 방어기제

-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무의식적 왜곡 또는 부정

- 방어기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현실세계에서 도움이 됨

- 지나친 방어기제의 사용은 현실 회피가 될 수 있음

- 방어기제라는 용어는 Anna Freud(1937)가

『The ego and the mechanisms of defense(자아와 방어기제)』에서 처음 사용

- 억압, 반동형성, 퇴행, 격리, 취소, 투사, 자기에 대한 공격, 전치, 부인, 반전, 공격자에 대한 동일시, 이타적 양도

 

3) 기본 기법

기법 내용
자유연상 과거의 경험을 회상시키기도 하고 차단되었던 강한 감정을 완화시켜 무의식에 갇혀 있던 억압된 자료를 규명해 내는 작업

예) 돌아가면서 이야기하기 
꿈의 분석 꿈을 통해 억압된 욕구와 충동을 점진적으로 밝혀내는 것
저항 다루기 저항은 이전에 억압하고 부인했던 부정적이며 위협적인 무의식적 요소들이 의식을 통해 자각되는 것을 꺼리는 것을 말함.

*저항에 의해 나타나는 행동(Corey, 2015)
- 매번 집단에 늦게 도착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
- 무관심한 태도나 성의 없는 태도로 참여하는 것
- 주지화로 일관하는 것
- 집단에서 다른 사람을 도와주려는 욕구를
과하게 드러내는 것
- 불신감을 드러내는 것
- 비협조적으로 행동하는 것
- 구성원에게 불쾌한 말과 태도를 보이고
부적절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하는 것
- 단지 사교모임 기능으로만 집단을 이용하는 것
전이와 역전이 - 전이: 과거의 특정한 경험을 무의식적으로 현재 대상에게 반복 재현 하는 것

- 역전이: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경험하는 무의식적 정서적 반응으로 치료자로 하여금 내담자의 행동을 왜곡해서 지각하도록 만듦

*집단에서 나타날 수 있는 역전이(Corey, 2015)
- 특정 집단원들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들과 효과적으로 작업을 할 수 없을만큼 과도하게 동일시되는 것
- 집단원들에게 자신의 부정적인 특성을 투사하고 그들이 치료를 잘 받아들이지 않으면 함께 작업하기 어려운 사람이라고 간주해 버리는 것
- 특정 집단원에게 유혹적인 행동을 하거나 애정을 얻기 위해 지도자의 역할을 이용하는 것

*역전이 이해=집단상담자의 개인적·전문적 역량 발달
해석 - 자유연상, 꿈, 저항, 전이 등을 분석할 때 쓰이는 기법
- 해석은 사건, 행동, 감정에 의미를 부여, 무의식적 협상을 의식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고안되었음(Rutan et al., 2007)
- 해석은 유용한 기법이나 주의와 기술이 상당히 요구됨 
통찰 - 집단원이 현재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의 원인에 대해서 지각하는 것
훈습 집단원에게 습관처럼 익숙해져 있던 인지적·정서적·행동적 부분을 변화의 단계로 나아갔다가 되돌아오기를 반복하는 과정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무의식의 의식화

- 미해결 발달단계의 훈습

- 내담자의 대처, 적응 조력

- 성격구조의 재구성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상담자가 모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집단원과 함께 역할을 공유

-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자신과 서로에 대한 이해와 해석을 도울 수 있는 질문이나

대답을 할 수 있도록 집단을 진행하고,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원들의 이야기 명료화, 집단상담 과정에서 진행되는 이야기에 초점 맞추어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움

--> 집단원의 과거와 현재, 무의식과 의식, 문제와 저항을 연결하여 해석하도록 돕거나

직접 해석해 줌으로써 집단원들의 통찰을 돕는 역할을 담당

 

(3) 상담의 과정

시작단계 -> 전이단계 -> 훈습단계 -> 전이해결단계

 

5) 평가

(1) 공헌점

- 집단원과 집단역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 집단상담 과정 중 점차 드러나는 불안과 방어기제 등에 대한 탐색을 통해

자신과 다른 집단원을 이해할 수 있음

 

(2) 한계점

- 개인의 과거(부모와의 관계 포함)에 한정하여 집단원의 문제를 분석하기 때문에

다른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을 배제하고 있다는 한계점을 가짐

- 집단원이 시간적·경제적 부분에서 부담을 느낄 수 있음

 

2.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 1940년대 초반까지의 상담은 주로 진단, 해석, 교육, 조언하는 지시적 접근 중심

- Carl Rogers는 ‘비지시적 상담’ 접근 시도

- 자기실현 경향성을 가진 집단원이 집단상담자 또는 다른 집단원과의 만남을 통해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가진다고 보았음

-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의 목표는 집단원 자신의 주관적인 측면의 무조건적인 수용 경험을 통해

그들이 이미 갖고 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

 

1) 인간관

-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남

-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 건강한 정신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 상담 진행의 책임을 내담자에 맡김

 

2) 주요개념

(1) 자기실현 경향성

-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하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을 말함 기술 내용

-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존중받는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게 신뢰로운 사람으로 변화함

 

(2) 자기(self)

-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속적이며 체계적 인식을 의미

- 자기개념(self-concept)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현재의 인식,

- 자기(self)는 개인의 경험세계로부터 분화된 것으로 자신에 대한 의식적 지각과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를 포함

 

- 자기개념에는 현실적 자기, 이상적 자기가 포함

- 현재의 경험이 자기개념과 일치할 경우 적응적이고 건강한 성격을 갖게 되고,

불일치 할 경우 불안을 경험, 부적응적이며 병리적인 성격을 갖는다고 봄

 

(3) 가치의 조건화

- 중요한 타인이 부여한 가치에 의해 경험을 평가함

- 아동은 가치의 조건화 결과로 인해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보다 긍정적 존중을 받기 위한

가치의 조건을 더 중요하게 여기고, 그것을 추구하게 됨.

=> 이런 가치의 조건을 내면화함

 

(4)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fully functioning person)

- 실현경향성을 끊임없이 추구하며 성장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가설적인 인간상

-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임

 

3) 기본 기법

- 기법의 사용보다는 사람과 사람과의 만남을 더 중요시함

- 특정기법 보다는 집단원들이 자신과 타인을 좀 더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소개

 

기술 내용
진실성 집단상담자가 외부적으로 드러내는 표현과 자신의 내부적 경험을 일치시키는 것

-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 경우에 따라 표현
- 내담자가 표현하는 부정적 감정 수용 가능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긍정적 존중은 집단원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애정과 존중을 담아서 반응하는 것을 말함

- 무조건적인 찬성이나 동의가 아니라 그 말과 행동을 하게된 상황이나 그 순간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 존중해 주는 것
공감적 이해 공감은 가치판단을 하지 않는 것

공감의 확장으로, 집단원의 경험을 공유하고 그 생각과 감정을 알아차린 후 다시 집단원에게 되돌려 주는 것

*공감적 이해를 위해서는 민감성과 진실성, 적극적 경청 필요

 

4) 상담과정과 운영

(1) 상담의 목표

- 자기 지도 및 현실적 방향 설정

- 자기 탐색 및 개방성 증진

- 자기와 타인 수용 격려

- 여기, 지금에 초점

 

(2) 집단상담자의 역할

- 집단과 집단원들의 성장을 신뢰

- 집단 내에 수용적이고 치유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함

- 집단 촉진자의 역할: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3) 상담의 과정

- 총 회기 수를 정하지 않고 주 1-2회 정도 만나거나 매주 혹은 그 이상 만나는 성장집단

- 집단에서 일어나는 과정의 형태(Rogers)

 

상담과정 15단계

① 심리적 탐색

- 집단초기에 혼돈, 좌절, 어색한 침묵, 상투적 대화가 오가거나, 일관성이 결여된 발언들 나타남

② 개인적 표현과 탐색에의 저항

- 집단의 의미를 모색하는 단계가 진행되다 보면, 사적인 자아 표현에 두려워하며 저항

③ 과거 감정의 표현

- 집단에서 나타나는 개인적 표현의 첫 유형은 대개 과거에 관한 것

④ 부정적 감정의 표현

- ‘지금-여기’의 느낌 표현 등장, 흔히 집단원이나 지도자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으로 나타남

⑤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자료의 표현과 탐색

- 부정적 느낌의 표현이 집단원들에게 수용되면서 신뢰의 분위기 조성

⑥ 집단내 즉각적인 대인감정의 표현

- 집단원들이 서로 그때그때 경험한 감정을 표현하게 됨

- 집단원들이 서로 무엇인가를 주고받을 준비가 된 것임

⑦ 집단내 치유력의 전개

- 자발적으로 서로 접촉하고 관심표현, 지지, 이해, 관계 맺음

⑧ 자기수용

- 변화과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변화의 시작임

⑨ 가면의 와해

-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원들은 가면이나 껍질 속에 숨어서 있기가 어려워짐

⑩ 피드백

⑪ 직면

⑫ 집단 안과 밖에서의 지지적 관계

⑬ 기본적 참 만남

- 집단에서는 사람들이 일상의 생활에서 경험하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고

직접적인 대인관계를 맺는데 이것이 집단 경험의 핵심이며 강력한 변화의 원인이 됨

⑭ 친밀감의 표현

-종결이 가까워오면서 집단원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표현함

⑮ 행동변화

- 집단과정 중에 일어나기도 하지만, 집단의 말미로 기면서 변화의 깊이가 더해짐

 

5) 평가

(1) 공헌점

- 집단에 대한 특정접근 방식에 관계없이 초기 단계를 위한 탁월한 토대를 제공

- 내담자를 스스로 중요한 결정을 할 수 있는 인격체로 인정

- 상담에서 기술보다 상담자의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

- 집단상담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집단상담을 보편화시킴

-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함

 

(2) 한계점

- 내담자와의 관계 형성이나 변화촉진 방법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지침이 없음

- 치료나 회복을 위한 구조적인 개입, 전략, 기법등의 사용에 소극적임

- 상담자 고유의 인간성과 독특성 상실 가능성이 있어 상담자의 전문가로서의 영향력 상실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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