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청소년 집단상담의 필요성
1) 청소년의 개념
- 'adolescence'은 ‘성장하다’, ‘성숙을 향해가다’라는 라틴어 ‘adolesere'에서 유래
- 청소년은 성인에게 의지하던 태도를 버리고 이로부터 벗어나려는 경향이 있음
- 의존적인 아동기와 자립적인 성인기의 심리적인 특성을 함께 공유함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과도기)
- 신장뿐 아니라 골격, 근육, 생식기관, 호흡기 등 급성장함
- 체중 증가, 남성과 여성의 특징적 형태로 체형 변화, 제2차 성징 나타남
- 청소년들의 생물학적 변화가 사회적·감정적·지적 성장과 동시에 성숙되지 않음
---> 청소년들은 불안해하거나 당황스러워함, 심리·사회적 발달에 어려움 경험
3) 청소년기 단계
시기 | 특징 |
초기 청소년기 (10-13세) | -사춘기의 변화 등장/성적·신체적 변화에 적응하는 시기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에 확신하지 못하는 불안정한 정체감을 가짐 -또래관계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수단으로 이용 -성에 대한 관심 높아짐 -불안정한 자존심으로 자기문제를 인정하는 것을 매우 싫어함 -집단에서 떠들썩하고 주위가 산만함 |
중기 청소년기 (14-17세) | -사회적 관계는 특정 또래집단을 중심으로 형성, 일부 이성교제 시작 -술, 담배 등 성인들의 행동을 시험 삼아 시도 -실제적인 또래관계 형성(지지집단이며 참조집단) -성인에 대한 반항과 자기주장이 본격적으로 시작됨 |
후기 청소년기 (18-21세) | -상당부분 자율성과 독립성을 얻은 시기 -본격적인 대인관계와 이성 관계 형성 및 직업준비 -여러 면에서 성인과 유사 -신체구조나 성적 성숙이 거의 완료 |
4)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어려움
① 입시위주의 학교교육과 부모의 지나친 교육열
② 급격한 신체변화와 성적 욕구의 팽창
③ 외로움과 고립감 경험
④ 기존의 가치에 대한 의문 제기
⑤ 진로결정
⑥ 자아정체감 발달 과업
2.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자세
1) 청소년 상담자의 자질
① 인간적 자질
- 청소년 상담에 대한 사명의식 - 긍정적 청소년관 - 바람직한 인간관
- 유머감각 - 자신의 경험에 대한 개방성
- 집단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독창성
② 전문적 자질
- 청소년 관련 기본 지식
- 청소년 상담 관련 기술
a. 내담자의 문제 진단, 평가, 분류 b. 전문적 개입능력 c. 일반적인 대인기술
- 상담 이외의 능력과 자질
a. 행정능력 b. 사업추진능력 c. 동료들 간의 인간관계 d. 연구관련 능력 e. 전문가로서의 자기계발 노력
2) 청소년 상담의 원리
-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의 의사소통 방식에 자신을 맞추어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담동기를 고양시켜야 함 (청소년은 상담동기가 부족)
- 청소년 상담자는 보다 직접적인 조언이나 당면 문제에 대한 정보제공의 기술을 더 많이 사용 함
-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의 주변 자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에게 자율성을 더 허용하고 존중해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청소년의 장점, 잠재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북돋아줘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고통스러운 주제뿐만 아니라 즐겁고 유쾌한 내용도 조화롭게 다루어야 함
- 청소년 상담자는 비밀유지를 더 확실하게 지켜야 함
3)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자세
① 용기: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때때로 실수와 완전하지 못함을 인정,
집단원들이 경험할 수 있는 모험을 기꺼이 자원해서 해 보이는 용기를 보여야 함
② 모범: 집단원들에게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는 것
③ 심리상태에 동참: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의 감정상태를 함께 나누며,
집단 내에서 충분히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
④ 선의의 관심 가지기: 집단원의 문제에 진지하고 선의의 관심을 갖는 것
⑤ 집단상담의 효과에 대한 신념 갖기
⑥ 개방적 자세
⑦ 공격에 대응하는 능력 함양
⑧ 창의적 태도
3. 청소년 집단상담의 구성과 진행
1) 청소년 집단상담의 목표
① 청소년들이 성장, 발달, 변화하도록 돕는다.
② 청소년들이 각자의 환경을 수용하고 이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③ 청소년들이 그들의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느낌과 태도를 점검하는 것을 배우고, 그들의 행동동기 측면에서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도록 돕는다.
④ 청소년들이 집단 상호교류관계를 통하여 타인을 이해,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과 타인을 보며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가치 체계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2) 청소년 집단상담의 강점
①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에게 독립성을 길러주며, 상담자 간의 불화를 최소화함
② 집단상담은 개인상담과 달리 성인과의 관계에서의 불편함을 완화시켜 줌
③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이 사회적응력을 연습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
④ 집단상담은 청소년들의 자기중심적 문제해결에 도움을 줌
⑤ 집단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만의 피해의식을 완화시킬 수 있음
3) 청소년 집단상담의 한계점
① 특수한 성격을 가진 대상이나 극단적인 공격성, 정신질환 등 문제행동을 가진 대상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② 상담자의 개인적 관심과 수용이 많이 요구되고 치료적 기능을 요하는 대상자에게는 효과가 적음
③ 집단에서 논의되는 문제나 제기되는 문제가 간혹 개인의 가치에 어긋나고
또래와의 관계나 상담자와의 관계를 해치는 경우도 있다.
④ 비밀보장이 지켜지기 어려울 때가 있다.
⑤ 상담과정에 바람직하지 못한 집단원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데, 그것을 방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⑥ 적절한 집단원으로 결합하고, 융통성 있는 계획 수립의 과정이 어렵다.
4) 청소년 집단상담의 효과
① 가치관 탐색 기회 제공 및 자아존중감 향상
② 의사결정 기술, 효율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
③ 문제해결 능력 향상
④ 대인관계 능력 향상
⑤ 모방을 통한 새로운 행동 습득
5) 청소년 집단상담 구성
- 집단상담의 크기는 교육집단의 경우는 12명 이하가 적절
성장, 지지, 상담, 치료 집단의 경우는 8명 이하가 적절
- 집단상담의 회기 길이는 보통 45분~90분 동안 진행됨
6)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사전 준비
① 집단상담에 관련된 사람들의 욕구 파악
② 집단상담 계획서 만들기
③ 집단원 모집
④ 부모 또는 보호자 승인 얻기
7)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진행과정
① 사전검사 실시
② 집단활동 실시
③ 사후검사 실시
④ 사후집단에 대한 추후지도와 평가하기
8) 청소년 집단의 발달과정
① 관계 맺기
② 한계 시험
③ 권위문제 해결
④ 자기에 대한 작업
- 집단을 안전하게 느낌
- 서로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함
- 자기 노출이 강해지며 직면이 강해짐
- 집단 응집력이 최고에 이름
⑤ 이별
4.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1) 효과적인 청소년 집단상담의 전략
①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따른 재미와 흥미를 유발하여 진행해야 한다.
② 청소년 집단상담자는 적극적인 자세로 집단원을 이끌어야 한다.
③ 청소년 집단상담은 적극적인 중재와 구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④ 청소년 집단상담자가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
2)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 운영 목표
① 개인의 불필요한 가치관이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수정하여 바람직한 인지구조를 갖게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행동에 대한 통찰과 인식을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준다.
② 개인만이 아니라 또래들도 나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③ 집단원이 자신을 인정하지 않아도
상담자 한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해 준다는 사실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다.
④ 진솔한 감정을 바탕으로 한 개인적 접촉을 통해 생기는 감정이입으로
타인을 신뢰하게 되고, 타인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이 높아지게 된다.
⑤ 정서적 안정감을 체험함으로써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하고,
또래집단 간 상호 모델링되면서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킨다.
⑥ 자기 자신과 타인에 관한 솔직한 느낌을 주고받음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더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상호간의 성장을 촉진하게 된다.
⑦ 자신이 속한 중요한 환경, 가족, 학교, 지역사회, 사이버가상세계의 인간관계 등
교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재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청소년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실제
(1) 프로그램의 목표
1. 대인관계 어려움을 보이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또래 관계 안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한다.
2. 다양한 상호작용 프로그램과 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2)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
- 친구를 사귀고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외톨이 청소년
- 건강한 학생들(촉진자)1~2명과 함께 실시할 것으로 권장함
(3) 프로그램 회기 구성 및 내용
- 총 8회기
- 한 회기당 100분 내외(중·고등학교 수업시간 2교시에 해당)
(4) 각 회기별 내용
도입 : 시작분위기 조성
모둠활동 3-1
전개
MBTI를 활용한 나&너 이해(60분)
- 진행자 이야기: 검사소개
- 모둠활동 3-2: MBTI 질문지와 답지, 필기도구를 나누어주고 실시
- 진행자 이야기: 해석 마무리
- tip, 유의사항
마무리
- 한줄 소감 나누기(10분)
-진행자 이야기
-모둠활동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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