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과 사회행동
1. 집단의 정의와 기능
1. 집단의 정의
• 서로 상호작용하며 영향을 주는 2인 이상의 사람들 (Shaw, 1981)
• 필요와 목적에 의해서 서로 영향을 미치며 상호의존적인 셋 이상의 사람들 (Lewin, 1948; Cartwright & Zander, 1968)
• 특정 목적을 위해 상호의존적이고 구성원 각자에게 독특한 역할이 주어지는 사회적 시스템 (Alderfer, 1977)
2. 집단의 기능
• 기본 욕구의 충족
• 내집단 vs. 외집단
• 집단구조 : 규범 / 역할 / 지위 / 응집성
- 규범 : 집단 구성원 행동 판단의 가치 기준
- 역할 : 과업적 역할 vs. 관계적 역할 / 기대된 역할 vs. 지각된 역할
- 지위 : 집단의 위계적 구조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
- 집단 응집성 : 집단의 일체성, 결속력, 집단소속감, 공동체 의식, 공동의 목표달성을 위한 상호노력의 조합 (Forsyth, 2010)
2. 집단과 개인행동
1. 사회적 촉진
▶ 사회적 촉진 (social facilitation)
• 타인의 존재로 인해 단순 과제 또는 숙달된 과제의 수행이 증가하는 현상
→ 타인의 존재는 우세한 반응 강화시킴
→ 개인 수행이 타인의 존재로 인해 평가받는 상황에서
단순과제 수행은 향상되고,
복잡한 과제(비숙련 과제) 수행은 저하되는 경향
▶ 사회적 촉진의 기제
• 각성 (arousal) : 단순존재가설
• 평가우려 : 자기제시 이론 / 자의식 이론
• 주의분산
2. 사회적 태만
▶ 사회적 태만 (social loafing)
• 공동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할 때 개인적 책임이 있을 때보다 노력을 덜 기울이는 경향
[예] 링겔만 효과 (Ringelmann effect) : 사람 수가 많아질수록 노력을 빼는 효과
• 타인 존재 상황에서 자신의 개인적 수행이 평가될 수 없을 때 태만해져서 단순과제 수행이 저하되는 경향성
• 일상생활 속의 사회적 태만 : 박수치기, 줄다리기, 소리 지르기 등
• 사회적 태만의 예방 : 목표의 중요성, 보상의 가치, 매력적 과제 및 집단 몰입도 (팀 정신)
▶ 사회적 태만의 문화차
• 문화차 : 서구 문화 > 아시아 문화
⇒ 근거: 관계의존도/ 상호의존적 자기의 정의
3. 몰개성화
▶ 몰개성화 (deindividuation; 탈개인화)
• 집단 내에서 개인이 익명화되면 책임감 감소로 인해 행동에 대한 규범의 제약을 덜 받게 되는 것
⇒ 집단 규범, 선/ 악에 대한 반응성을 강화시키는 집단상황에서 발생
▶ 몰개성화의 기제
• 익명성/ 처벌 위협 감소/ 자의식 감소/ 금지해제 (탈억제; disinhibition)/ 책임감 감소
3. 집단 의사결정
1. 집단 의사결정의 특징
• 과정손실 : 바람직한 문제해결을 저해하는 집단 상호작용의 측면들
• 고유한 정보 공유의 실패
⇒ 극복방안 : 교류기억 / 충분한 토론 (의사결정) 시간
2. 집단 사고
▶ 집단 사고 (group thinking)
• 현실적으로 상황을 고려하는 것보다 집단의 응집성과 연대를 유지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에서 비롯되는 잘못된 집단 의사결정 경향성
- Irving Janis (1971) : 응집력 높은 내집단에서 동의추구가 매우 우세하여
대안적 행위과정에 대한 현실적 평가를 압도하는 사고방식
• 집단사고 모형 : 선행조건 ⇢ 집단사고의 징후 ⇢ 잘못된 의사결정
▶ 집단 사고의 원인
• 만장일치에 대한 압력 → 합의안을 지지하는 증거만 채택하며 그 외의 정보는 무시하는 집합적 합리화 발생
• 높은 집단응집성
▶ 집단 사고의 예방
• 공평, 공정함의 준수
• 비판 장려
• 하위 집단 구성
• 외부 전문가와 관련자의 비판 수용
• 무기명 의견 구하기
• 계획 이행 이전에 미심쩍은 부분을 되짚어 보기 위한 2차 회의 소집
3. 집단 극화
▶ 집단 극화 (group polarization)
• 집단 구성원의 초기 결정이 집단에서 더욱 극단화 되어지는 것
• 구성원들이 이미 존재하는 경향에 대한 집단유발적 고양의 경향성
- 유사한 마음을 지닌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기존의 태도를 증폭시키는 경향
• 집단 극화의 예: 인터넷 상의 집단 극화 / 테러조직의 집단 극화/ 공동체의 집단 극화
▶ 집단 극화의 기제
① 정보적 영향 : 설득이론
• 집단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알게 되는 것 (정보)이 자신의 의견의 공고화를 일으킴
• 중심경로를 통한 설득 발생
② 규범적 영향 : 사회비교
• 집단 구성원들이 사회비교의 준거집단으로 작용함
• 집단 내 다른 성원들에 대한 집단적 무지 (pluralistic ignorance)가 파괴되고
자신의 입장이 지지되는 것을 알게 된 후 더욱 극단적으로 나가게 됨
4. 리더십
1. 소수의 영향
▶ 소수 (개인)의 집단에 대한 영향 결정 요인
• 일관성 • 자기 확신 • 다수로부터의 탈퇴
2. 리더십과 소수의 영향
• 리더십 : 특정 집단성원들이 집단에 동기를 부여하고 안내하는 과정
• 누가 리더가 되는가? = 리더십 이론
① 특성이론 vs. 행동이론
- 특성이론 (trait theory) : 리더 고유의 성격적 특성이 있다는 입장의 이론
→ 외향성, 지성, 성실성, 개방성
- 행동이론 (behavioral theory) : 리더 고유의 행동적 특성이 있다는 입장의 이론
→ 과업적 리더 / 사회·정서적 리더
② 상황이론 - 리더의 적합한 특성이나 행동이 상황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를 수 있다고 보는 이론
• 리더의 유형
① 과제 중심적 리더 (task-oriented leader)
- 과제를 조직화하고, 기준을 설정하고, 목표달성에 초점을 두는 리더십 유형
② 사회적 리더 (social leader)
- 팀워크 구축과 갈등의 중재, 구성원들 간 지지를 제공하는 리더십 유형
③ 거래적 리더 (transactional leader)
- 리더와 구성원 간 각자 필요로 하는 것을 거래함으로써 효과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리더
④ 변혁적 리더 (transformational leader)
- 구성원들이 공통의 장기적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리더
- 리더의 비전과 자극에 의하여 기능하게 되며 중요한 영향을 발휘하게 만드는 리더
※ 변혁적 리더십 구성의 4요소
① 리더가 영향력 있는 이상형의 모습을 갖춤으로써 구성원들에게 역할모델이 될 것
② 구성원 각자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개별적 배려를 통해 구성원들이 잠재력 발휘하도록 피드백과 방향을 제공할 것
③ 리더가 설득력 있는 비전을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것
④ 지적 자극을 제시할 것 : 구성원들이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혁신적 방법을 개발하도록 지원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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