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의 개념
1. adolescent
- 발달 심리학에서 도출됨
- 육체적으로 급성장하고 정신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성과 자아개념이
성숙하는 시기로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하는 발달단계
2. youth
- 후기 산업사회가 만들어낸 사회, 심리적 부산물
- 시민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적 성취를 요구하면서 생겨난 새로운
인생 주기로서 청소년의 자율성과 책임성, 권익옹호와 참여 그리고
시민성 등을 강조하였음
2. 다양한 관점에서의 청소년 정의
01 생리학적 정의
- 청소년기는 생식기관과 성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남
02 인지적 정의
- 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리가 나타나고 상위인지 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고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남
03 사회학적 정의
- 사춘기의 출현으로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사회적 요구에 대한 일관성 있는
대처 양식이 확립되므로 사회가 그들의 성인 됨을 인정할 때 종결됨
04 연령에 따른 정의
- 10세부터 19세까지를 청소년기로 봄
05 책임에 따른 정의
- 사회적 자유가 허용될 때 청소년기가 시작되어 대다수의 청소년들 연령이
법적, 경제적, 도덕적 책임을 질 수 있을 때에 종결된다는 정의
06 법적 정의
- 우리나라의 청소년 기본법에서는 9세에서 24세까지를 청소년으로 규정
02 청소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청소년의 개념과 학자들의 견해 (논쟁적 정의 : 학자마다 정의가 다를 수 있다)
장자크 루소
스텐리 홀
안나 프로이트 및 에릭슨
반두라
2. 장자크 루소의 정의
- 청소년을 성인과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되며 '축소된 성인'이 아닌
'독립된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
- 특히 12세 이전의 어린이는 성인의 엄격한 통제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그들의 세상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음
- 12~15세에 신체적 성장과 함께 이성과 자의식이 형성되며, 15~20세에 정서적으로
성숙하면서 도덕심을 갖게 된다고 했음
=> 이 시기에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3. 스텐리 홀의 정의
- 1940년에 그의 저서 '청소년기'를 출판하면서 처음으로 청소년이란 개념을
체계화하여 사용하여 일반화 되었음
- 루소의 입장을 일정 부분 지지하면서 청소년기를 모순된 정서에 의해 혼란되는
'질풍과 노도'의 시기로 정의함
- 청소년기에 놓인 젊은이는 내부에 큰 에너지를 동반한다고 보았고, 청소년기를
성적 감수성과 능력이 출현하는 시기로 파악함
하지만 사회적 관습으로 인해 청소년은 떠오르는 충동을 행동으로 옮기지는 못한다고 하였음
4. 안나프로이트 및 에릭슨의 정의
1) 안나프로이트
- 청소년기를 정상적으로 지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이라고 언급함
2) 에릭슨
- 청소년기를 정체감 대 역할 혼미에 의한 인생 제5의 위기라 하여,
성인사회에 있어 그들의 역할에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고 하였음
5. 반두라의 정의
- 청소년들이 반드시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는 것도 아니고 겪을 필요도 없다고 주장함
- 성인들이 반항적으로 보이는 청소년들의 행동에 지나체기 관심을 가지고 과장한다고 주장함
- 또한 대중매체가 청소년들의 이런 성질을 지나치게 일반화하여,
그 결과 청소년들은 성인들이 만들어 놓은 관념에 맞게 된 것이라고 주장함
3. 청소년의 연령
- 국내 법률상 아동 및 청소년에 대한 호칭과 그 연령범주는 다양함
- 기본적으로 청소년의 연령은 청소년 기본법에 정해져 있는 연령 기준인 9~24세를 기준으로 함
청소년 보호법 : 청소년이란 만 19세 미만인 사람을 말함
소년법 : 소년이란 19세 미만인 자를 말함
민법 : 4조 (성년) 사람은 19세로 성년에 이르게 됨, 때문에 민법상 미성년자는 19세 미만
4. 청소년의 특성
1. 신체, 생리적 발달
- 청소년 시기는 인간의 전 생애 가운데서 신체발달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주는 시기로,
외형상의 양적인 변화 외에 성인 됨을 향한 질적인 변화를 의미함
여자 : 초경의 시작과 유방과 몸매등의 변화
남자 : 몽정을 경험하고 수염이 짙어짐
청소년 시기 신체, 생리적 특징
01 성장 폭발 현상
- 11~13세의 청소년들은 신장, 근육, 머리, 얼굴, 생식기관 등의 급성장을 경험함
02 신체, 생리적 발달의 가속화 현상
03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은 불균형 현상이 심함
04 청소년기의 성장은 개인차가 심함
- 이 시기 신체 성장으로 인한 청소년의 고민이 증가하는데, 신체구조의 각기 다른
성장률과 성장 순서는 또래들과 비교하면서 청소년에게 당혹감을 줌
- 청소년기의 또 하나의 특징은 생리적 변화인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남자의
테스토스테론, 여자의 에스트로겐과 같은 성호르몬은 제2차 성장을 발달시켜
남녀 간의 성차를 명확히 할 뿐 아니라 신장이나 체중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
- 성적 발달의 순서는 사람마다 개인차가 크며 50%가량이 평균보다 빠르거나 늦음
2. 정서적 발달 특성
인간은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해서 개인의 내부에 강한 감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러한 감정을 흔히 정서라 부르며, 정서는 모든 행동의 기초로서 행동의 표출방법과
방향을 규정하고 더 나아가서는 모든 정신생활을 지배하게 됨
- 따라서 정서는 가장 근본적인 자아 체험이며, 특히 이 정서는 청소년기에 과격하게
나타나기도 하고 또 쉽게 변화하기도 함
- 이렇게 청소년기의 정서는 변화를 예측할 수 없는 불안정의 정서로서 청소년기는
민감하고 흥분적이며 사색적이고 충동적임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성
01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함
02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과민함
- 청소년들은 사소한 일에도 정서적 동요를 느낌
03 수줍음이 크게 나타남
- 청소년들의 수줍음은 신체적 어색함과 지나치게 발달한 자의식과 관련이 있음
- 자신이 남에게 어떻게 보일까 하는 생각 때문에 마음과 행동이 부자유스러움
04 열성적임
- 청소년들은 아동보다 감동을 잘 받음
- 어떤 일에 쉽게 흥분하며 현실감을 잃고 곧잘 열중해서 그 일에 빠짐
3. 인지적 발달 특성
인지 : 지식의 구성, 획득, 유지와 활용 등을 포함하며, 이 외에 사고,
상상력, 창의력, 추리력, 문제해결력, 개념화, 범주화와 같은 고등 정신 과정
- 청소년기에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능력을 획득하고 양적으로 변화할 수 있음
- 피아제는 출생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인지 발달단계를 제시하고 있음
각 발달단계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심리적인 재구조화가 이루어짐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01 감각 운동기
- 출생부터 약 2세까지의 단계로 반사 기능을 반복해서 연습함
02 전조작기
- 감각운동기의 다음 단계로 아동은 심상을 형성하기 시작
(심상 : 감각에 의하여 획득한 현상이 마음속에서 재생된 것)
03 구체적 조작기
- 7세부터 11세까지 지속되며 비논리적 사고에서 논리적 사고로 전환됨
04 형식적 조작기
- 11세에서부터 15세까지 지속되는 단계
- 아동은 자신의 지각이나 경험보다는 논리적 원리의 지배를 받으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므로 경험하지 못한 사건에 대한 가설적이고 추상적인 합리화를 통해 과학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됨
4. 사회적 특징
사회학적 청소년
- 의존적인 아동기로부터 자립적인 성인기로 가는 전환기
- 아동은 자기가 세운 것보다 남이 준 규범 속에서 생활하지만, 청소년은 자기 스스로
결정하려는 자주성의 경향을 보임
- 청소년의 사회성은 아동기의 절대적인 자기중심적 도덕관에서 벗어나 상대적인
타인 중심적 도덕관으로 변화되고, 도덕 판단 기준도 동료 집단에서 구하게 됨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1 상담윤리의 개요 (0) | 2023.03.01 |
---|---|
2-1-1 학습심리학 개요 및 변화 (0) | 2023.02.28 |
2-1-1 사회심리학 개관 (0) | 2023.02.28 |
2-1-1 건강심리학 개관 (0) | 2023.02.28 |
2023학년 1학기 수강신청 (0) | 2023.0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