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스트모던 접근
1.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의 이성중심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회의를 내포하고 있는 사상적 경향의 총칭
모더니즘(근대주의) : 본질주의, 보편주의, 이분법적 사고 강조
- 1980년대부터 문학, 예술, 문화 전반에 나타난 시대정신이나 세계관
- 2차 세계대전 및 여성운동, 학생운동, 흑인 민권운동에서 영향을 받음
- 다양성-차이-비본질주의 강조
탈중심적-다원적-탈이성적 사고가 특징
- 포스트모더니즘 성향의 사회구성주의와 후기 구조주의의 발전은
해결중심 단기치료와 이야기치료 등 포스트모던 접근 치료 모델 탄생의 토양이 되었음
2. 사회구성주의
- 실재는 사회(가족, 친구, 또래, 집단, 민족, 국가 등)적으로 구성되는 것
- 실재는 언어를 통해 구성, 이야기를 통해 조직-유지
- 실재와 진리는 언어라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내가 구성하는 것
- 자기self에 대한 경험은 타인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짐
3. 후기 구조주의
- 구조주의 이후에 등장한 이론 및 비평 방법으로 구조주의에서 변화된 이론 혹은
구조주의를 반박하는 이론임
- 서구 철학이 선악의 이분법적 구분, 절대적 진리의 추구 등 존재하지 않는 것에 지나치게
집착했다고 비판하며, 기존 철학이 추구해온 진리는 정치적-사회적 권력에 의해 만들어진
담론에 불과하다고 보고, 그것에 대한 정치적-사회적 상황과 맥락을 연구
-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지식이 존중됨
- 표면 현상은 우리가 실제로 알 수 있는 모든 것으로, 각자는 표면 현상을 해석할 권한을 가짐
- 기대나 규범에서 벗어난 예외적인 삶의 성취를 해석하는데 초점
- 사람들은 각자 행하고, 말하고, 기억하는 이야기들을 통해 각자 의미 있는 삶을 구성할 권한을 가짐
- 풍부한 서술이 존중됨
- 후기 구조주의에 영향을 미친 사람
* 미셀 푸코, 자크 데리다
2. 해결중심 단기치료
1. 도입
- 해결중심단기치료
- 내담자가 갖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며, 문제 원인 파악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재나 미래 상황에 초점을 둔 치료
- 내담자가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현실을 구성한다고 보며, 해결 지향적 질문을 통해 내담자와
함께 긍정적인 목표를 세우고 협력적으로 작업함
-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과 존중을 보여주며 단기로 진행됨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유래와 발달
- 드세이저와 버그(김인수) 등에 의해 1980년대에 발전되기 시작
- 정신연구소 MRI의 영향:
문제 삼지 않는 것은 건드리지 않는다, 효과가 없다면 하지 않고 대신 다른 것을 한다,
효과가 있는 것을 알면 그것을 더 많이 한다.
- 밀턴 에릭슨의 영향 :
내담자의 장점 및 자원을 활용하고 심리적 장애의 원인을 찾아내거나 교정하려 하지 않음
- 사회구성주의의 영향 : 언어와 소크라테스의 질문법 사용
한국
- 1987년 국내 소개
- 한국 단기가족치료연구소
2. 주요 인물
- 인수 김 버그와 스티브 드 세이저 부부
- 김인수와 드 세이저는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에 있는 정신연구소(MRI)에서 만남
유럽 단기치료학회
해결중심 단기치료학회
빌 오핸런 웹사이트
3. 주요 개념
- 가정과 전제
1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
2 예외상황은 해결의 실마리가 된다
3 변하지 않고 그대로 머무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4 작은 변화는 일어나기 쉬우며 생성적이다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이끈다
5 협동 작업은 있게 마련이다. 내담자는 항상 협조하고 있다
6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가지고 있다
7 의미와 체험은 상호작용 속에서 일어난다
8 행동과 묘사는 순환적이다
9 의미는 반응 속에 있다
10 내담자가 전문가다
11 내담자가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무엇을 하는가에 따라서 내담자의 작은 변화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12 치료팀은 치료의 목표 설정과 달성을 위해 노력할 의사를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다
- 원리
1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둔다
2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은 물론 증상까지도 발견하여 치료에 활용한다
3 탈이론적, 비 규범적이며, 내담자의 견해를 존중한다
4 간단하고 단순한 방법을 일차적으로 사용한다
5 변화는 불가피하다
6 현재에 초점을 맞추며 미래 지향적이다
7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를 중요시한다
4. 상담과정과 기법
- 상담 목표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원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
"오늘 상담하신 결과로 뭐가 좀 달라지면 여기 온 것이 보람 있었다고 말할 수 있으세요?
- 목표 설정의 원칙
- 내담자에게 중요하고 유익한 것을 목표로 하기
- 작은 것을 목표로 하기
- 구체적이고 명확하며 행동적인 것을 목표로 하기
- 문제행동의 소거보다는 긍정적인 행동의 시작에 관심을 두기
- 지금-여기에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 내담자의 생활에서 현실적이고 성취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하기
- 목표 수행은 힘든 일이라고 인식하기
- 치료과정
- 전반적 치료과정 : 전체 상담은 약 50분 소요
- 처음 40~45분은 내담자와 치료자의 상담으로 진행됨.
치료팀이 있는 경우 치료팀은 치료과정을 일방경이나 비디오 모니터를 통해 관찰하면서
필요한 경우 전화로 개입
- 치료자는 상담 후 상담실을 나와 일방경 뒤에 있는 치료팀과 함께 치료과정을 검토하고 자문을
받으며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만든 후 치료자는 다시 치료실로 들어가 내담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상담을 마무리
첫 회 상담
1 상담으로 해결되기 원하는 목표 확인
2 문제가 없는 예외 상황 발견
3 예외 상황이 의도인지 우연인지를 확인, 기적 질문/가상적 틀
4 메시지 (칭찬, 연결문, 과제)
첫 회 이후의 상담 : 첫 상담 이후에 조금이라도 나아지거나 변화된 것에 초점을 둠 (EARS)
1 무엇이 나아졌는지를 이끌어내고 E
2 나아진 것을 확장시키며 A
3 이를 강화하면서 R
4 또다시 나아진 다른 것에 관하여 묻는 것S
- 상담자의 역할
해결중심적 대화 : 내담자가 문제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게 하며, 내담자의 생활에서
문제시되지 않았거나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의 예외적 상황을 발견하도록 도움
한 발짝 뒤에서 인도
내담자가 자신의 삶에서 달라지길 원하는 것과 그러한 일이 일어나게 할 가능성에 역점을 둠
알지 못함의 자세 :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내담자에게 풍부하고 진실한 호기심을 전달
저항에 대한 개념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봄
불평의 내용을 깊이 알거나 문제를 많이 알아야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지 않음.
대신 불평이 적거나 없는 상황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둠
- 상담기법
1 상담 전 변화에 관한 질문
- 기본 가정 : 변화란 불가피하며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 내담자가 상담을 약속한 후 상담소에 오기까지 경험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질문
- 문제 해결에 매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음
- 상담 전 변화가 있는 경우, 내담자가 이미 보여준 해결 능력을 인정하고 격려
2 예외 질문
- 예외란 내담자가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행동이 일어나지 않은 상황이나, 문제적 행동이
문제가 되지 않았던 것을 의미
- 기본 전제 : 어떠한 문제에도 예외는 있다
- 중요한 예외를 찾아내고 그것을 강조하여 내담자의 성공을 확대- 강화
3 기적 질문
- 문제 자체를 제거-감소시키지 않고 문제와 떨어져서 해결책을 상상하게 함
- 문제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해결중심 영역으로 들어가게 도움
4 척도 질문
- 문제의 심각성, 문제 해결에 대한 희망, 자아존중감, 변화에 대한 확신, 변화하기 위한 의지,
문제가 해결된 정도 등을 숫자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
- 내담자의 문제 해결에 대한 태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내담자의 주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도 얻을 수 있음
5 대처 질문
- 어려운 상황을 어떻게 견딜 수 있었고 잘 대처해 왔는지 질문하는 것
- 내담자의 신념 체계와 무력감에 대항하여 성공을 느끼게 할 수 있음
6 관계성 질문
- 내담자와 중요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 의견, 지각 등에 대한 질문
- 타인의 눈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 낼 수 있음
7 악몽 질문
- 더 나쁜 일이 일어나야만 내담자가 무언가를 시도하거나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될 때 사용하는 질문 기법(역설적인 질문이기에 신중을 기하여 사용해야 함)
8 간접적인 칭찬
- 내담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암시하는 질문
-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이나 자원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하여 직접적인 칭찬보다 더 효과적
9 그 외에 또 무엇이 있습니까?
- 예외적 상황, 장점, 자원, 성공적 경험 등 긍정적인 측면을 더 이끌어 내려는 질문
10 치료적 피드백 : 메시지
- 칭찬, 연결문, 과제로 구성
- 치료팀이 있는 경우 치료팀 자문을 받아서 내담자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작성
- 치료자가 치료팀 없이 혼자 상담하는 경우, 약간의 휴식시간을 가지면서
상담내용을 정리하며 칭찬과 과제를 준비하여 메시지를 전달함
3. 이야기치료
1. 도입
- 이야기치료에 대한 오해
언어치료인가?
독서치료인가? 문학치료인가?
이야기를 하는 치료인가? 이야기를 수단으로 하나?
말을 잘해야 하나?
- 이야기치료
- 이야기치료 = 내러티브 실천
- 이야기치료를 개발한 화이트와 엡스턴이 가장 선호하는 명칭은 내러티브 실천임
- 사람을 대상화하는 치료가 아니라 문제를 대상화하고 맥락 화하는 후기구조주의적 활동임을 강조하기 위함
- 또한 개인, 부부나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운동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보다 포괄적인 실천이라는 표현을 선호
- 문제 중심의 지배적 이야기에서 벗어나 대안적인 삶의 이야기를 다시 쓰도록 도움
- 이야기는 삶이고, 삶은 곧 이야기다.
- 개인/가족/집단 대상 치료실 활동은 물론, 폭력 생존자 다시 서기-정신장애인 당사자 운동-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공동체 살리기 등 지역사회를 무대로 문제 이야기에 기여하는 사회문화적 인식-
관습- 편견에 도전하는 사회운동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접근방법
한국 이야기치료학회 창립(2011)
2. 주요 인물
- 마이클 화이트와 데이비드 엡스턴
- 호주 덜위치센터 (무료 온라인 강의)
- 이야기치료 접근들 (데이비드 엡스턴과 동료들)
3. 주요 개념
이야기와 정체성
- 나 self란 내적으로 고정적이고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어내는 이야기임
- 나의 이야기는 나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동시에 나의 정체성을 형성함
- 나의 이야기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변화한다 : 정체성이란 고정되어 있지 않다
- 이야기로 구성된 나의 정체성은 과거의 경험이며 현재 진행 중인 경험.
따라서 하나의 과정임
기본 전제
1 이야기는 삶이고 삶은 곧 이야기다
2 인간은 해석하는 (의미를 만드는) 존재다
3 의미는 삶에 영향을 미치고 삶을 형성한다
4 이야기는 사회적 맥락 속에 존재한다
5 어떤 이야기에는 다른 이야기보다 더 많은 비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
6 경험과 정체성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
7 사람과 문제는 별개다
8 삶은 복합적인 이야기다
9 인간은 능동적인 행위자다
이야기치료란?
- 이야기치료에서는 '삶은 이야기'라고 봄 (은유)
- 이야기치료는 어느 사람의 이야기를 자신의 삶에 대한 각본으로 보고, 이 각본을 바꾸거나
새롭게 쓰는 작업 (대안적 이야기)
- 이 과정에서 그동안 망각되어온 개인 삶의 지식과 기술을 찾아냄(당사자 지식)
이야기치료에서 보는 문제
- 문제란, 인간의 특정 부분(말, 행동, 자질 등)이 우리 사회에서 부정적으로 취급될 때,
그 부분이 그 사람의 정체성 (삶의 전체)으로 정의되면서 발생하는 것
- 따라서 문제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바라보고(문제 해체), 그 사람이 선호하는 삶과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 (정체성 재구성)
4. 상담 과정과 기법
상담 목표
- 단기적으로는 문제가 내담자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감소시키는 것
- 궁극적으로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이 선호하는 방향으로 대안 이야기를 계속 써나갈 수 있게
하는 데 초점
- 주체의식의 회복
대안이야기
지배적 이야기 / 부수적 이야기 => 대안적 이야기
상담과정
1 문제의 경청과 해체
2 독특한 결과의 구축
3 대안이야기 구축
4 대안 정체성 구축
나선적 과정
- 내담자의 이야기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는데 필요한 대화 방식을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각각을 지도에 비유함
- 상담자가 내담자의 삶의 기술과 지식을 탐색하고, 이를 문제 해결을 향해 활용하도록 돕는 과정에 지침이 됨
- 회기 구성은 매우 유동적
- 1~2회에 종결되거나 여러 차례의 회기로 이어짐
- 상담시간이나 회기 간격 등은 내담자와 협의하여 조정
- 치료자가 단독으로 진행하는 회기는 대게 50~60분이나 외부 증인을 초대하는 경우
2시간을 초과하기도 함
- 편지나 치료 증서는 상담 횟수를 감소시키는 효과 있음
상담자 역할
- 탈중심적이고 영향력 있는 위치
- 치료자의 전문적 이론이나 지식보다 내담자가 제시하는 이야기나 삶의 지식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는 입장
- 치료자는 질문과 반영을 통해 내담자의 대안적 인생 이야기를 좀 더 풍부하게 이야기하게 함
- 내담자 (우리에게 자문을 구하는 사람, 전문가)는 자신들의 이야기에 관한 주저 자이고
상담자(협력자, 자문가)는 공동저자임
상담기법
1 해체하기
-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임을 인식하는 단계로 이끄는 과정
- 문제는 대인관계, 더 나아가 더 큰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한 맥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해체하기는 단독으로 진행되거나 외재화 대화로 이어지기도 함
2 외재화
- 외재화 : 문제를 사람 내부에서 밖으로 꺼내서 문제를 사람과 분리하는 것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이다
- 문제를 외재 화하면 문제로부터 공간(거리)을 가지게 되고, 그 공간에서
문제와의 관계를 재협상
- 외재화의 대상에는 제한이 없음
- 개인적 문제, 대인관계 문제, 사회문제 및 사회적 담론 등
- 외재화 전 처음에 할 일 : 먼저 문제 이야기를 경청하기
외재화 대화 지도
1 문제 정의하기 (이름 붙이기)
- 질문을 통하여 내담자 경험에 가깝게 문제를 정의하고 내담자와 문제를 분리시킴
2 문제의 영향 알아보기
- 문제로 인해 내담자 삶에 어떤 결과가 초래되었는지에 대한 질문
3 문제의 영향 평가하기(입장 말하기)
-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결과에 대해 내담자가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질문
- 내담자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작업
4 문제의 영향 평가 (그 사람의 입장)의 근거 말하기
- 어떤 이유 또는 근거에서 평가를 내렸는지, 입장에 대한 이유를 질문
3 독특한 결과
- 독특한 결과란 문제로 가득한 지배적 이야기와 대조가 되는 이야기를 말함
- 독특한 결과를 조명하는 대화는 문제를 외재 화하는 대화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나,
문제 대신 독특한 결과에 초점을 두는 점에 차이가 있음
독특한 결과 지도
1 독특한 결과 정의하기 (이름 붙이기)
- 독특한 결과로써의 의미를 지니는 경험 (문제를 통제할 수 있었던 때)에 대해 질문
- 이러한 행동을 자신의 경험에 가깝도록 이름을 붙이고 정의할 수 있음
2 독특한 결과의 영향 알아보기
- 독특한 결과가 인생의 여러 영역에 미친 잠재적 영향력을 탐색
-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한 느낌, 행동, 생각으로 점점 확장
3 독특한 결과의 영향 평가하기
- 독특한 결과의 (잠재적) 영향을 평가하는 질문
- 독특한 결과의 영향력에 대하여 내담자의 입장을 정리하도록 함
- 내담자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위치를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작업
4 독특한 결과의 영향평가의 근거 말하기
- 평가와 입장에 대한 이유와 근거에 대해 질문
- 독특한 결과를 계기로 가능해진 현실 (내담자가 선호하는 현실)이
내담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특히 내담자의 삶의 목적과 희망, 꿈, 열망, 가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질문
4 재 저작 대화/이야기 다시 쓰기
- 이야기 다시 쓰기란 문제 이야기를 해체하여 변화된 이야기를 이끌어 내는 것
- 문제 중심 이야기를 대안적 이야기로 변경하도록 하는 것
- 이를 위해 이야기의 지배적 줄거리에서 벗어나서 잠재적으로 중요한 사건을 이야기 속에
포함시키도록 돕는 것 : 물 잔의 전체를 보기
- 이야기 다시 쓰기의 방법 :
내담자가 삶에서 간과했던 사건들을 찾아내도록 돕고(행동 영역),
이를 대안적 스토리라인으로 엮도록 (정체성 영역) 도움.
이 두 영역을 오가면서 대안적 이야기를 찾아내고 발전시킴
- 행동 영역의 질문
- 정체성 영역의 질문
5 회원 재구성 대화
- 삶을 인생 클럽으로 보고, 치료적 과정을 통해 지지적 인물로 내담자의 인생회원을 재구성하는 기법
- 회원 : 우리의 과거-현재-미래의 삶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으면서 우리의 정체성 구성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이나 존재
- 인생클럽 회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생산된 다양한 삶의 정체성, 삶의 지식과 기술 가운데
내담자가 선호하는 버전을 풍부하게 기술할 수 있음
- 내담자 인생에서 의미 있는 정체성들이나 인물들과 의도적으로 만나기 위한 것
- 특정 회원을 우대나 자격 해지, 등급을 올리거나 내리는 일, 특정 의견을 존중하거나
무시하는 일 등 인생 클럽의 회원을 정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양방향적인 회원 재구성 대화 방법
1 회원이 내담자의 삶에 미친 영향/기여
2 내담자가 회원의 삶에 미친 영향/기여
6 정의 예식과 외부 증인
- 정의 예식 : 내담자가 자신이 선호하는 삶의 이야기를 외부 증인 (청중) 앞에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경험을 하도록 하는 의식
- 외부증인 : 상담에 내부적으로 참여하는 사람이 아니라 외부에서 목격하는 사람, 반짝이는
사건이나 독특한 결과를 목격한 사람
ex) 내담자의 가족-친구-동료-이웃-지인 / 치료자의 지인-피 훈련자-외부 전문가:과거 내담자
- 외부 증인(청중)은 내담자가 주장하는 정체성을 사회적으로 확인시켜 줌
정의 예식의 순서와 방법
1 말하기 (내담자)
2 다시 말하기(외부 증인) : 표현, 이미지, 공명, 이동
3 다시 말하기에 대한 다시 말하기(내담자) : 표현, 이미지, 공명, 이동
다시 말하기 원칙
1. 표현 : 특정 부분 주목하기
2. 이미지 설명하기
3. 공명하기
4. 이동을 인정하기
7 치료적 문서의 활용
- 여러 가지 형태의 문서, 글쓰기를 치료에 활용
- 상담자의 회기 기록,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회기 사이에 보내는 편지.
외재화 된 문제대 내담자가 보내는 편지, 증명서나 선언문,
당사자 지식 문서의 축적 및 성장 (지식 보관서)
자신의 꿈이나 가치를 보여주는 그림이나 이미지 등
4. 포스트 모던 접근의 주요 공헌 및 한계
1 주요 공헌
- 내담자를 능력과 자원이 있는 존재로 보며, 내담자를 존중하며 연결하는 방법을 안내 (비 병리화)
- 내담자가 상담 방향을 주체적으로 정하도록 함으로써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보여주는 경향
- 질문을 사용
2 한계
- 경험이 부족한 상담자들이 기계적인 방식으로 상담기법을 사용할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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