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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상담 초기 단계와 반영법

by DreamWriter 2022.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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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초기 단계와 반영법

상담 초기와 첫 면접

1. 첫 회기의 중요성

1) 내담자의 첫 회기 경험

- 상담 작업 및 상담자 작업에 대한 신뢰감 증진

- 긴장감이 줄고 편안해짐

- 자신의 문제를 대하는 태도, 인식의 변화 시작

- 기대감, 희망감 높아짐

 

상담자의 전문성과 편안함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함

 

2. 촉진적 관계(라포)의 형성

라포 형성 핵심 3요소 : 공감적 이해, 일관적 성실성, 수용적 존중

 

수치심, 죄책감, 혼란스러움 등으로 진솔한 대화가 어려움 => 내담자의 노력이 필요함

 

3. 첫 회기의 운영과 기법

1) 만남과 시작

만남과 상호 관찰

내담자는 상담자를 예민하게 관찰함 : 언어적-비언어적 태도, 외모, 내담자를 대하는 태도, 인테리어, 책장 도서목록 등

 

인사 나누기

편안한 일상적 대화를 통해 분위기를 부드럽게 유도

 

상담 주제로 들어가기

내담자가 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부드럽게 유도함

 

2) 호소내용 듣기

상담자는 경청 기술을 활용해 적극적인 자세로 듣기

수용, 재진술, 반영, 요약, 질문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반응함

혼란스럽게 이야기하는 내담자의 경우, 부드러운 태도로 최소한의 지시를 전달할 수 있음

 

내방 계기 및 상담에 대한 기대 확인하기

 

최소한의 질문 사용을 통한 정보 수집

개방형 질문을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

 

초기 감정의 해소

내담자의 부정적인 감정을 공감-반영하면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함

내담자가 편안하게 느끼는 선에 맞춰 감정 반영하기

 

대략적인 문제 이해

구체적인 생활사건을 확인하여 문제 깊이 파악하기

 

주의점 : 내담자에게 (문제)라는 표현은 가급적 쓰지 않기

 

문제 해결에 대한 희망감 및 상담에 대한 기대 갖게 하기

상담자는 두 가지 방향에서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달해야 함

=>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다

=> 새로운 해결방법을 익혀갈 것이다

 

3) 구조화

구조화 : 내담자에게 상담 고유의 특징과 상담에 참여하면서 알아야 할 몇 가지 기본정보를 전달하고,

내담자에게 적절한 참여를 촉진하는 과정

 

구조화에 포함되는 내용

- 진행과 관련된 세부 사항

상담의 본질, 상담관계의 특징,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 내담자의 권리

비밀보장에 대한 약속과 한계, 매 회기별 상담시간, 예상 회기, 상담 약속 등

- 기타 지켜져야 할 일 등

 

구조화의 두 가지 유형 : 암묵적 구조화, 정규적인 구조화

 

구조화의 내용

상담자 역할의 구조화 

- 상담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는 것

- 암묵적으로 전달되기도 하지만, 명시적으로 가르쳐주어야 할 부분이 구조화에 포함되어야 함

 

내담자 역할의 구조화

- 내담자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자세히 안내하는 것

- 자각과 선택, 적극적인 노력은 내담자의 몫임을 전달

 

과격한 행동 제한에 대한 구조화

- 내담자의 행동에 원칙적으로 제한을 두지 않음

- 예외적으로 폭력적인 행동은 허용되지 않음을 안내

- 예 : 상담실 설비를 파괴하는 일, 상담자에 대한 신체적 공격 등

 

상담기법 : 반영

1 내담자의 감정 : 큰 저류가 흐르고 있고 표면에는 잔 물결을 지닌 강

표면 감정과 중심적인 내면 감정이 존재함

감정 반영은 내면 감정을 정확히 판단하여 전달해주는 것

 

2 감정 반영의 필요성

내담자는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음

자신의 감정을 수용하기 어려워하기도 함

감정을 표현하기 힘들어 함

 

3 감정 반영의 효과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파악하고 수용할 수 있게 도움

자신에 대한 더 깊은 탐색을 격려

상담자의 충분한 감정 반영은 내담자 감정표현의 모델이 됨

카타르시스를 도움

상담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됨

 

4 감정 반영의 단계

1) 내담자의 감정과 관련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경청함

2) 특정 사안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을 헤아려 봄

3) 내담자의 감정에 적절한 단어(형용사)를 선택함

4) 감정의 원인과 결합하여 만든 문장을 언어적으로 전달함

5) 내담자의 반응을 관찰함으로써 반영의 효과를 평가함

 

5 감정반영의 형식

당신은 ~을 느끼는 것처럼 보입니다

당신은 ~ 때문에 ~을 느끼는 것 같군요

내가 듣기에는 당신은 ~을 느꼈을 것 같습니다.

당신은 ~한 것 같습니다.

 

6 감정반영의 유의점

내담자의 비언어적 메시지 반영

내담자의 언어적 반응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메시지에도 주의를 기울여 감정을 반영해야 함

 

미묘한 감정이나 양가감정의 반영

양면적이고 모순적인 감정을 반영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에게 있는 갈등적이 

감정과 태도를 자각하도록 도움

 

상투적인 문구 사용의 지양

다양한 표현을 쓰고, '아주', '정말' 등을 통해 느낌의 정도를 부각하기

 

반영의 깊이

너무 깊은 수준이나 너무 얕은 수준은 지양하기

감정 반영의 5 수준

 

반영의 시의성 : 내담자가 자신의 말을 충분히 한 후 반영하도록 하기

 

침묵과 반영 : 침묵에 당황하지 않고, 침묵 속 감정도 반영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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