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가 알아야 할 교사의 경험
1. 학급 내 집단 괴롭힘에 대한 담임교사의 경험
1. 교사가 경험했던 학급의 괴롭힘 사건
2. 교사의 개입
사건조사
> 담임 교사는 괴롭힘 현상을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다.
> '괴롭힘을 당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든 경우에도, 정말 폭력 사태가 일어나는 것은 몰랐다.
가해행동 중지
> 초등학교에서는 교사가 상황을 인식하고, 개입하려는 의지를 보이는 순간,
가해 행동은 중단되고 어느 정도는 관계도 회복된다.
> 중-고등학교에서는 교사가 개입하려는 의지를 보이면,
신체적 폭력은 중단되지만, 관계는 회복되지 않는다.
가해자에게 피해자 입장 이해시키기
> 반성문 : 가해자에게 피해자 입장을 생각해 보게 하는 것
> 가해자 부모에게는 연락
> 동조자 부모에게는 연락하지 않음
학급 모니터링
> 학급 임원- 담임에게 보고
> 동료교사에게 알림- 정서적 지지만
3. 교사의 집단괴롭힘에 대한 이해
1 피해자에 대한 부정적 인식
> 피해학생은 왕따 조건을 가지고 있다 : 왜소한 체구, 산만함, 대인관계 능력, 학업 부진
> 교사의 학업 운영에도 걸림돌
2 피해자 가정에 대한 부정적 인식
> 무관심
> 과보호
3 집단괴롭힘 현상에 대한 무력감
> 집단괴롭힘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법은 없다.
> 주변에서 구체적인 도움을 받지 못했다.
> 그런 막상 나도 도움을 주기는 어려웠다.
4. 교사의 변화
학급 운영자로서의 자신감 상실
> 내가 학급을 잘 운영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됨
> 가해자가 모범생인 경우, 학생에 대한 나의 평가가 정확한가?
학급의 우선 순위가 된 집단 괴롭힘 금지
> 다음 해 급훈 - 집단 괴롭힘은 없다!
> 잠재적 피해 학생 - 친구 붙여주기
> 학급 임원의 모니터링
여전한 불안감
> 예방 노력은 하지만,
> 언제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
> 자신감은 회복되지 않음
2. 교육대학원 상담 전공에 대한 교사들의 경험
1. 입학 동기
1 학생과 학부모 상담에 대한 학습 욕구
2 승진
2. 교육대학원에서의 경험
1 자기 이해 증가
> 집단상담- 자기 개방 경험
> 초등- 상급 학교 교사와의 만남
> 대인관계가 활력소가 됨
2 학생에 대한 이해 증가
> 학생에 대한 이해 증폭
> 문제 행동에 대해서 이유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
> 학생에게 수용적인 태도
3 상담 역량은 획득하지 못함
> 과거 행동이 상담이 아니라는 것은 인식
> 상담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신이 없음
3. 졸업 후의 변화
자기 수용
> 나는 괜찮아!
> 당위적 사고를 줄임
> 분노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게 됨
대인관계 향상
>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게 됨
> 경청을 잘 하게 됨
상담을 전문직으로 인식
> 교사가 상담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것은 인정
> 교사도 잠정적 내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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