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교육과 성피해상담
1. 성교육
1. 성교육의 효과
1 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알게 되어 청소년의 심리적 불안을
줄일 수 있으며,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음
2 상대를 잘 이해할 수 있고,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음
3 성에 대한 올바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음
4 성과 관련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음
2. 성교육의 내용
- 신체 및 성적 발달 : 성적 발달, 성 호르몬의 영향, 월경과 몽정, 성관련 콤플렉스
- 성욕구와 성충동 : 인간과 동물의 성욕구의 차이, 남녀의 성욕구의 차이, 자위행위의 성차 및 허와 실, 성건강
일상에서의 남녀 생식기 위생, 성인성 질환
-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 : 성과 사랑의 관계, 청소년들의 혼전 임신과 영향, 주체적인 성적 의사결정과 방법
- 성교와 성반응 : 굿섹스, 배드섹스, 성기능 장애와 원인
- 인신과 임신중절 : 임신의 원리와 과정, 출산, 인공임신, 낙태, 임신중절
- 피임 : 피임원리와 방법, 피임의 실제, 피임에 대한 바른 태도와 가치관
- 사이버 세계와 성 : 성상품화와 인터넷, 인터넷과 음란물, 인터넷과 사이버섹스
- 비정상적인 성행동 : 이성교제 경험과 장단점, 매력 남녀의 조건, 사랑의 유형과 결정 요인
- 성폭력의 심리와 대처 : 성희롱과 성폭력의 개념 및 유형, 데이트 성폭력, 근친상간
- 성문화와 성심리 : 다양한 성문화와 윤리, 청소년 성매매, 동성애와 성전환
- 성차 및 성역할 : 성, 성역할, 성역할 정체감, 성역할 사회화, 성정형화의 폐해
2. 연애, 사랑, 성적의사결정권
1. 연애의 기능
=> 오락적 역할을 함
=> 위치평가, 유사한 지위 획득
=> 사회화 과정을 학습
=> 친밀한 관계를 경험
=> 청소년은 성적정체성을 분명히 할 수 있음
2. 일차적 사랑
낭만적 사랑 : 연애 감정을 이야기하며, 열정과 성적인 충동을 포함함
우애적 사랑 : 우정과 같은 감정으로, 친밀감은 있지만 열정은 약한 사랑을 이야기함
유희적 사랑 :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랑을 이야기함
3. 이차적 사랑
실용적 사랑
: 우애적 사랑 + 유희적 사랑 : 우정과 같은 친밀감이 있으면서, 기쁨을 주는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것을 이야기함
이타적 사랑 : 낭만적 사랑과 우애적 사랑이 합쳐지고, 자기희생이 포함됨
소유적 사랑 : 낭만적 사랑과 유희적 사랑을 포함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하지 않다고 평가됨
4. 주체적 성적 의사결정
1 어떤 성행동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만 한다.
2 지금 자신이 성관계를 맺을까 고려하고 있는 상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라.
그 사람을 전적으로 믿고 있는가?
3 이러한 성적 접촉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에게 물어보라
4 상대방이 성행동을 원한다고 지레 짐작하지 말아야 한다.
5 상대방이 원치 않는 행위를 강요하지 말아야 하며, 상대에게 싫다라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3. 성폭력 피해 예방
강간의 본래 의미 : 맘에 드는 남의 아내를 빼앗아 자신의 부족으로 데리고 간다.
성강요, 위압하는 성폭력 : 상대방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성적 행위를 하거나 성적 행위를 하도록 행위
외상성 스트레스/피해자의 이론
1. 자기 보호 교육
2. 연령에 따른 성교육
4. 성폭력 피해에 대한 이해
1. 성폭력 피해 후유증
> 자존감에 치명적인 상처, 자신감 상실, 가족-대인관계가 균형을 잃게 되어, 점차 환경으로부터 고립, 단절
> 자신의 감정과 욕구의 억압, 부정, 해리 등의 방어행동을 통하여 인격의 통합성을 상실하게 되어 정체성의 총체적인 위기를 경험
정서적 영역 : 불안, 강박적, 무력감/우울
인지적 영역 : 해리, 왜곡된 사고, 피해의식
대인관계 영역 : 대인관계의 기피, 친밀감 형성의 어려움
신체적 영역 : 자해, 섭식장애
성적인 영역 : 부부 성생활 및 성적인 문제, 성애적인 행동, 성폭력 가해행동, 성중독
약물중독
2. 외상 반응을 보이는 경우
- 성폭력이 아주 폭력적인 경우
- 성폭력이 오랜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한 경우
- 성폭력이 주로 부모를 포함한 친족들에게 의해 행해진 경우
- 성폭력이 역기능적인 가족 내에서 신체 학대와 같은 다른 학대와도 동시에 이루어진 경우
- 성폭력을 보고해도 주위에서 믿어주지 않은 경우
- 외상에는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되고, 방어기제는 사건 당시에는 피해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향후에는 부적응을 유발함
3. 성폭력 피해 가족들의 심리적 반응
- 피해자를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했다는 죄의식을 느끼고 성폭력 사건이 재발할지 모른다는 두려움을 경험함
- 분노와 보복 심리
- 무력감과 절망감
- 죄의식
- 성적 혐오감
- 비난
- 비밀유지 (수치심)
4. 친족 성폭력 가족의 특징
1 가해 아버지의 특징
- 심리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고 정서적인 고립과 미성숙한 상태에 있는 사람
- 나는 딸이 유혹해서 넘어갔을 뿐이다.
- 나는 딸아이에게 성교육을 시켰을 뿐이다.
2 어머니의 특징
- 경제적으로 의존적이고, 만성적으로 병을 가지고 있거나, 우울증을 경험, 어린시절에 학대받은 경험, 집을 많이 비움
- 딸이 더 빨리 말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 딸에게 화를 내고, 남편에게는 딸과 성관계를 가진 것에 대해서 분노와 증오심을 느낌
3 피해 자녀의 특징
- 나 하나만 참으면 우리 가정이 평안할 텐데 아버지가 경찰에 잡혀가고, 어머니가 자신을 나무랄까 봐 걱정
5. 위기 개입 (해바라기 센터)
- 피해자 안정에 관한 확인과 안전 조치와 정서적인 지원
- 지지적인 관계 형성
- 법적인 위기 개입 : 법적 증거 확보가 중요
6. 성폭력 관련 법률
수사절차 :
경찰수사
=> 검찰로 송치 (구속 공판)
=> 법원
원칙적으로는 피해자가 참여하지 않으나, 가해자가 범행을 부인할 경우 유죄 입증을 위해 증인으로 참여하게 됨
합의
5.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치료
1. 성폭력 피해자의 심리치료 과정의 개요
- 피해자의 심리치료에 대한 결심단계
- 위기단계
- 성폭력 피해 기억의 재생 단계
- 성폭력이 사실이었다고 믿는 단계
- 성폭력 피해감정의 표현 단계
- 자기에 대한 수치감의 해소 및 정확한 귀인 추구단계
- 애도와 슬픔의 단계
- 왜곡된 신념이나 인지의 재구성 단계
성폭력 피해에 대한 공개 및 가해자 대면 단계
- 자신의 새로운 인생에 대한 결심과 행동변화의 단계
2. 성피해자에 대한 심리치료 과정
초기단계
- 치료과정에 대한 확실한 안내
- 신뢰성 확보
> 종합적인 심리평가 : 다면적 인성 검사, 투사적 검사, 문장 완성 검사, 사전 질문지를 사용하기도 함
> 치료적 협력 관계 형성
- 피해자는 상담 도중에 계속적으로 치료자를 의심하고 과연 치료자가 자신을 받아주고 수용해 줄 것인가에 관해서 확인하고 싶어 함
> 면접이 종결되면 다음 만날 때까지 응급으로 조치할 수 있는 간단한 내용을 소개해 줌
> 초기 면접 시 빈번히 접하는 사례
- 치료의 초기에 대체로 자신이 피해당한 사실에 대해서 확실한 느낌을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해리)
- 자신이 성적 피해를 당했다는 과거를 직면하게 되면 설마 하는 생각에 실망을 하게 되고,
성피해를 확인한 후 오히려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 그러나 성적인 피해사실을 인정하는 것은 치료를 위해서는 필히 직면을 해야 하는 단계이다.
2 치료의 중기 단계
> 중기 단계 : 4회기 이후
> 내담자의 현재 상황에 관한 평가
- 성폭력 피해의 사실 확인
- 자살과 살인의 위험 평가
> 외상에 대한 심리치료
긍정적 해결 : 자신이 문제를 초래한 것이 아님을 파악할 때
부정적 해결 : 학대받는 관계를 반복=> 학대 관계를 청산할 능력이 없는 경우, 부정적 해결 - 두려워하는 자극을 회피
> 성폭력 피해 후유증 다루기
- 죄책감, 순결 상실감, 무력감, 소외감과 거절당할 것에 대한 두려움, 정서적인 고통, 의존성, 우울증과 불안, 자존감 회복
3 치료의 해결 단계
>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인지적 접근
1 단계 : 성폭력 피해에 관련된 사고와 감정을 파악
2 단계 : 성폭력 피해에 관련된 역기능적인 사고를 찾아냄
3 단계 : 내담자의 자동적인 사고를 논박
4 단계 : 내담자가 성폭력 피해에 대한 역기능적인 핵심사고를 찾아냄
5 단계 : 내담자의 역기능적인 핵심사고를 논박
6 단계 : 내담자가 얻은 것을 유지하도록 도움
> 성피해자의 역기능적인 사고 패턴
- 버림받음 및 불안정감
- 학대, 불신
- 정서적인 결핍
- 기능적인 의존성, 불안정성
- 상처나 병에 대한 취약성
- 혼란과 미숙한 자아
- 결정 및 수치심
- 사회적인 바람직하지 못함과 고립감
- 성취의 실패
- 복종심, 종속심
- 자기희생 및 과도한 책임감
- 정서적인 억압
- 부적절한 자기 통제
4 치료의 해결 단계
> 내담자의 자기 개념
> 자아존중감
> 외상의 해결 정도
> 과거에 대한 슬픔의 해결
> 고통에 대한 인내성 => 치료의 종결은 개방 종결로 함
성폭력 피해 해결단계
- 주요 초점 : 성피해자의 요구, 방어기제
사회와 재연결 단계
- 관계 회복
- 심리적 안정
- 자기주장훈련, 사회기술 훈련 등 제공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10 이마고 부부치료 (0) | 2024.04.29 |
---|---|
3-1-10 정의와 초월 (0) | 2024.04.29 |
3-1-9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0) | 2024.04.22 |
3-1-9 정서중심 부부상담 이론적 배경 (0) | 2024.04.22 |
3-1-9 놀이치료 사정 (0) | 2024.04.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