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목표 설정과 직면 기법
1. 상담 목표 설정
1) 상담 목표
목표의 개념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막연한 바람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
=> 해결될지 확신이 안 서는 문제가 해결 가능한 것으로 변모됨
2) 상담 목표의 유형
단기 목표
장기 목표
과정 목표
결과 목표
3) 상담 목표 설정의 시작 :
호소문제 명료화
1 표현 내용의 탐색과 드러내기
- 내담자가 표현한 내용의 의미를 탐색하기
2 표현 안 된 내용의 탐색과 드러내기
- 표현되지 않고 누락, 삭제, 왜곡, 변형된 내용들도 탐색하기
ex 나는 열등감이 많아요
- 어떤 상황에서 열등감이 문제가 됩니까?
- 무엇에 대해 열등감을 느낍니까?
- 무엇이 열등감을 느끼게 하나요?
- 열등하다는 생각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증상 명료화
증상
심리적 증상 : 정서, 사고, 행동
대인관계 증상
직무 증상
신체적 증상
상담 장면에서 나타나는 증상 행동
안에서 새는 바가지 밖에서도 샌다 => 내담자의 어려움은 상담 관계 속에서도 나타남
대인 관계 불안 문제를 가진 내담자 : 비자발적인 내담자
권위자에 대한 적개심 : 의존적 내담자
피해의식 : 열등감이나 죄책감 문제를 가진 내담자
문제 상황 명료화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밝히면 호소 문제가 분명해짐
1 육하원칙을 고려하여 문제 상황 명료화하기
2 문제상황에서의 내담자 경험 명료화하기
- 객관적인 상황보다는 내담자가 실제 경험하는 주관적 상황 탐색하기
3 문제사 명료화하기
- 호소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관련된 과거 사건 탐색하기
4 문제 태도 명료화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갖는 태도 확인하기 => 문제의 원인, 해결방법, 대처 양식 등
3) 상담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1 변화가 시급한 부분과 내담자의 바람을 고려한다.
2 내담자와 의뢰인의 기대 간에 일치하는 부분과 불일치하는 부분에 대해 이를 조율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3 언어적으로 목표를 드러낸다.
4 실현 가능한 목표인지 확인한다.
5 구체적인 행동으로 드러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한다.
- 구체적 행동 목표 설정하는 전략
목표를 작게 나누기 : 커다란 목표를 작은 목표로 단계별로 나누기
6 목표에 대해 내담자와 논의하고 합의하고 공유하라.
7 상담자가 추가할 목표가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한다.
8 상담과정을 통해 필요한 경우 상담 목표를 수정-보완한다.
직면
1. 직면
1) 직면의 의미와 목적
직면이란?
내담자가 모르고 있거나 또는 인정하기 거부하는 생각과 느낌에 대해
주목하게 하는 상담자의 언급
직면의 목적
내담자 안의 방어, 저항, 주저함, 생각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와 모순,
방어나 비합리적인 생각 등의 발견
2) 직면의 유형
1 내담자의 두 가지 언어적 진술 사이의 모순
2 말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
3 두 가지 행동 사이의 불일치
4 두 가지 감정 사이의 불일치
5 가치관과 행동 사이의 불일치
6 자기 인식과 경험 사이의 불일치
7 이상적 자아와 실제적 자아 간의 불일치
8 상담자와 내담자의 생각 간의 불일치
3) 직면의 방법
한편으로는 ~ 하나 다른 한편으로는 ~ 하군요
당신은 ~ 이야기하지만 또 ~ 이야기하기도 하는군요
당신은 ~이야기하지만, 당신의 모습은(비언어적으로는) ~처럼 보이는군요
4) 직면의 과정
- 내담자를 잘 관찰한다.
직면의 적절성을 판단한다. : 내담자 스스로 양가감정, 모순, 혼란이 느껴진다고 할 때
의도를 파악한다. : 내담자를 위한 것인가?
직면을 제시한다. : 비판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후속 반응을 관찰한다. : 직면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요해서는 안됨
5) 직면의 4 단계
1단계 : 내담자의 불일치를 직설적, 양육적, 공감적으로 지적하기
2단계 : 내담자가 스스로의 불일치를 탐색, 인식, 수용하도록 돕기
3단계 : 내담자의 불일치가 발달한 과정, 현재 삶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도록 돕기
4단계 : 내담자가 불일치를 유지할지 여부를 선택하도록 하기
6) 효과적인 직면을 위한 요령
1 공격적이고 비난하기보다 따뜻하고 공감적이 되어라.
2 내담자가 기억하지 못하는 오래된 예를 드는 것보다 방금 일어났던 것들의
예를 드는 것이 좋다.
3 상담자의 욕구를 위한 것이 아님을 확실히 하라.
4 직면에 앞서 사과하거나 그것의 가치를 축소시키지 말라.
5 한 번에 하나의 직면만 사용하라.
6 직면 뒤에는 감정의 반영과 감정에 대한 개방적 질문을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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